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제1장 연구개요 2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4
1. 정보환경의 발전과 인터넷 언론의 진화 24
2. 온라인 저널리즘의 확대와 사회적 영향 25
3. 포털 이용의 확대와 영향력 26
제2절 연구목적 30
1. 포털 뉴스 서비스 형성과정과 중요성 연구 30
2. 포털 뉴스 서비스 유형의 특성과 영향력 연구 30
3. 포털 뉴스 서비스에 대한 문제 및 쟁점 정리 31
제3절 연구방법 31
1. 통합적 연구방법 31
2. 추진전략 및 추진체계 34
제4절 연구내용 36
1. 포털의 뉴스 서비스 제공 및 이용 현황 36
2. 포털의 뉴스 서비스 제공의 정치ㆍ사회적 영향력과 문제점 분석 36
3. 뉴스 서비스의 공정성ㆍ객관성 확보를 위한 한계와 쟁점 정리 36
제2장 포털 뉴스서비스 개요 38
제1절 포털 뉴스 서비스의 형성 과정 38
1. 한국형 포털 서비스 38
2. 한국형 포털 서비스의 발전 배경 43
제2절 포털 뉴스 서비스 현황 45
1. 공급 현황 46
2. 이용 현황 47
제3장 포털 뉴스 서비스의 영향력 51
제1절 포털 뉴스 서비스의 생산 구조 51
1. 조사 개요 51
2. 조사 결과 56
제2절 포털 뉴스 서비스의 소비 구조 63
1. 일반적인 인터넷 이용 현황 64
2. 포털 뉴스 서비스 이용 현황 71
제3절 포털에 대한 네티즌 평가 85
1. 네티즌의 온라인 정치 활동 85
2. 포털의 정치ㆍ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평가 86
3. 포털의 편파성에 대한 평가 91
4. 사회적 쟁점에 대한 인식 94
제4장 포털 뉴스 서비스의 쟁점 96
제1절 포털 뉴스 서비스 문제에 대한 논의 구조 96
1. 구조적 쟁점 96
2. 주체의 쟁점 102
제2절 구조적 문제 117
1. 법제도적 문제 117
2. 가치사슬의 문제 128
제3절 주체의 문제 134
1. 규제 주체의 문제 134
2. 기사소비의 문제 136
제5장 해외 뉴스 서비스 : 일본 141
제1절 일본 포털 사이트의 형성과정과 정치적 쟁점 141
1. 온라인 정치공간의 형성과정 141
2. 일본 포털 사이트에 대한 관련 이슈 144
제2절 일본의 포털 및 인터넷 뉴스 서비스 현황 154
1. 야후 제팬(Yahoo! Japan) 154
2. 라쿠텐(Rakuten) 161
3. 요미우리 신문 163
4. 마이니치 신문 165
5. 니혼게이자이 신문 167
6. 산케이 신문 169
7. 니혼 텔레비 171
제3절 일본 포털 뉴스 서비스의 법적 규제 173
1. 인터넷상의 표현의 자유 174
2. 인터넷상의 위법/유해정보에 대한 대응 177
3. 온라인 뉴스 유통에 수반되는 저작권 문제 179
제4절 일본 뉴스서비스 분석의 함의 181
제6장 제도적 개선 방안 : 효율적 진흥과 합리적 규제 185
제1절 인터넷 규제의 논리 185
1. 인터넷 규제의 도입 과정 185
2.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189
3. 인터넷 규제에 대한 접근법 190
4. 인터넷 규제 주체와 동원 장치 192
5. 인터넷 자율규제 모델과 규제 장치 : EU 사례 194
제2절 구조적 대안 197
1. 정책 개선방안 197
2. 현행 입법 추진의 개선방안 199
3. 이용자에 대한 기사제공 개선방안 201
[첨부] 포털 뉴스 서비스 사용실태에 관한 설문조사 204
참고문헌 213
판권기 224
[표 1] 주요 포털 서비스 비교 27
[표 2] 인터넷 뉴스 시장점유율 추세 (2004~2007년) 27
[표 3] 포털의 주요 사업영역별 시장 점유율 규모 (2006년 6월) 42
[표 4] 한국형 포털 서비스의 발전 배경 44
[표 5] 주요 포털의 뉴스인력 및 공급매체 수 47
[표 6] 주요 포털 뉴스 주간 방문자 수 48
[표 7] 주요 포털 뉴스 주간 PV 48
[표 8] 네이버 뉴스 사이트의 연령별 방문자 규모 (2008년) 49
[표 9] 미디어 다음 사이트의 연령별 방문자 규모 (2008년) 50
[표 10] 포털 뉴스 서비스 생산구조의 조사 개요 54
[표 11] 2008년 조사 표본 요약 54
[표 12] 다음과 네이버의 디렉토리별 사이트 집계 현황 55
[표 13] 포털뉴스 제휴 신문사 (2008년 11월 30일 현재) 57
[표 14] 포털별 편집 분석 61
[표 15] 설문응답자의 사회경제적 배경 64
[표 16] 연령별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65
[표 17] 매체별 하루 평균 뉴스 이용시간 66
[표 18] 매체별 뉴스 만족도 67
[표 19] 연령별 인터넷 뉴스 만족도 68
[표 20] 인터넷 뉴스 이용시 방문 사이트 수 69
[표 21] 인터넷 뉴스 이용시 방문 사이트 70
[표 22] 인터넷 뉴스 이용시 포털을 방문하는 이유 71
[표 23] 가장 많이 이용하는 포털 뉴스 사이트 72
[표 24] 포털 뉴스 서비스를 보는 방식 73
[표 25] 포털 기사 이용 후 취하는 행동 (2개 중복 선택 가능) 75
[표 26] 가장 많이 이용하는 뉴스 콘텐츠 및 댓글 게시판에 가장 활발하게 참여하는 콘텐츠 (2개 선택) 76
[표 27] 포털 뉴스 참여 정도 78
[표 28] 포털 뉴스기사 댓글 달기 정도 79
[표 29] 포털 뉴스에 대한 인식 81
[표 30] 포털의 기사 제목 및 내용 편집에 대한 의견 82
[표 31] 포털 뉴스 이용시 뉴스제공 매체 선별 정도 83
[표 32] 같은 주제의 뉴스 중 읽을 기사 선택 기준 84
[표 33] 온라인 정치 참여 활동 85
[표 34] 연령별 포털의 사회 여론 형성의 영향력에 대한 의견 87
[표 35] 이념성향별 포털의 사회여론 형성의 영향력에 대한 의견 88
[표 36] 연령별 인터넷에서의 토론과 여론형성 기능에 대한 의견 89
[표 37] 이념성향별 인터넷에서의 토론과 여론형성 기능에 대한 의견 90
[표 38] 특정 정치세력에 대한 포털의 우호적 편파성에 대한 의견 92
[표 39] 이념성향별 특정 정치세력에 대한 포털의 우호적 편파성에 대한 의견 93
[표 40] 이념성향별 포털의 메인 박스 기사 배치에 대한 의견 94
[표 41] 정부 추진 법안에 대한 의견 95
[표 42] 구조적 쟁점의 논의 구조 96
[표 43] 주체의 쟁점 논의 구조 103
[표 44] 전기통신사업법 118
[표 45]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119
[표 46] 통신비밀보호법 122
[표 47] 저작권법 123
[표 48] 공직선거법 124
[표 49] 신문 등의 자유와 기능보장에 관한 법률 125
[표 50] 신문법과 공선법상의 인터넷언론 정의의 비교 126
[표 51] 신문법 및 언론중재법 개정안 현황 127
[표 52] 네이버와 미디어 다음 뉴스 성별ㆍ연령별 방문자 수 (2008년 7월 1주 기준) 137
[표 53] 일본의 포털 규제 관련 각종 가이드라인 150
[표 54] 일본 포털 규제조항 153
[표 55] CDA 위헌 판결과정 개요 187
[표 56] 안전한 인터넷 환경 촉진을 위한 액션플랜 (1999-2002) 195
[그림 1] 연구분석틀 33
[그림 2] 연구방법 개념도 35
[그림 3] 국내외 주요 포털 사이트 41
[그림 4] 다음과 네이버의 기사 분류 특징 59
[그림 5] 연령별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65
[그림 6] 매체별 하루 평균 뉴스 이용시간 66
[그림 7] 매체별 뉴스 만족도 67
[그림 8] 연령별 인터넷 뉴스 만족도 68
[그림 9] 인터넷 뉴스 이용시 방문 사이트 수 69
[그림 10] 인터넷 뉴스 이용시 방문 사이트 70
[그림 11] 인터넷 뉴스 이용시 포털을 방문하는 이유 71
[그림 12] 가장 많이 이용하는 포털 뉴스 사이트 72
[그림 13] 포털 뉴스 서비스를 보는 방식 74
[그림 14] 포털 기사 이용 후 취하는 행동 (2개 중복 선택 가능) 75
[그림 15] 가장 많이 이용하는 뉴스콘텐츠 및 댓글 게시판에 가장 활발하게 참여하는 콘텐츠 (2개 선택) 77
[그림 16] 포털 뉴스 참여 정도 78
[그림 17] 포털 뉴스기사 댓글 달기 정도 79
[그림 18] 포털 뉴스에 대한 인식 81
[그림 19] 포털의 기사 제목 및 내용 편집에 대한 의견 82
[그림 20] 포털 뉴스 이용시 뉴스제공 매체 선별 정도 83
[그림 21] 같은 주제의 뉴스 중 읽을 기사 선택 기준 84
[그림 22] 온라인 정치 참여 활동 86
[그림 23] 연령별 포털의 사회 여론 형성의 영향력에 대한 의견 87
[그림 24] 이념성향별 포털의 사회 여론 형성의 영향력에 대한 의견 88
[그림 25] 연령별 인터넷에서의 토론과 여론형성 기능에 대한 의견 90
[그림 26] 이념성향별 인터넷에서의 토론과 여론형성 기능에 대한 의견 91
[그림 27] 연령별 특정 정치세력에 대한 포털의 우호적 편파성에 대한 의견 92
[그림 28] 이념성향별 특정 정치세력에 대한 포털의 우호적 편파성에 대한 의견 93
[그림 29] 이념성향별 포털의 메인 박스 기사 배치에 대한 의견 94
[그림 30] 정부 추진 법안에 대한 의견 (사이버모욕죄) 95
[그림 31] 정부 추진 법안에 대한 의견 (인터넷실명제) 95
[그림 32] 야후 제팬 게시판의 댓글 형태 158
[그림 33] 야후 제팬 토픽뉴스의 댓글 형태 159
[그림 34] 인터넷 규제의 메커니즘 193
[그림 35] 인터넷 공동규제시스템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