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내용교수지식 (PCK)과 수업컨설팅 11
1. 수업 전문성과 내용교수지식 (PCK) 11
가. 수업 전문성과 내용교수지식 (PCK)의 관계 11
나. 내용교수지식 (PCK)의 의미와 특징 13
2. 수업컨설팅 15
가. 수업컨설팅의 필요성 15
나. 일반 수업컨설팅과 교과별 PCK 수업컨설팅 17
3. 수업컨설팅과 초임교사 입문 프로그램 19
Ⅱ. 국내외 초임교사 입문 프로그램 24
1. 국내의 초임교사 입문 프로그램 실태 24
2. 외국의 초임교사 입문 프로그램의 사례 26
가. 교사 경력 단계별 지원 26
나. 영국의 초임교사 (NQT)를 위한 입문 프로그램 34
다. 미국의 입문 프로그램의 사례: 미시간주립대학 사례 45
3. 국ㆍ내외 입문 프로그램이 수업컨설팅 방안 개발에 주는 시사점 63
가. 입문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 64
나. 입문 프로그램과 멘토링 65
다. 입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결정하는 요인 68
라. 멘토의 역할 70
마. 멘토의 자격과 선발 71
바. 멘토링이 멘토에게 주는 효과 72
사. 효과적인 입문 프로그램의 특징 73
Ⅲ. 수학과 중등 초임교사 지원을 위한 수업컨설팅 실제 77
1. 수학과 수업컨설팅 방안 개발 77
가. 수학과 수업컨설팅(안) 개발 틀 77
나. 수업컨설팅(안) 개발 절차 78
2. 수학과 수업컨설팅 실제 83
가. 수학수업의 지향점 (교육 목표) 측면의 수업컨설팅 83
나. 수학 교과내용 지식 측면의 수업컨설팅 89
다. 교수 방법 및 평가 측면의 수업컨설팅 100
라. 학생 이해 측면의 수업컨설팅 114
마. 수업 상황 측면의 수업컨설팅 153
바. 전문성 개발 측면의 컨설팅 156
Ⅳ. 결 언 159
참고문헌 164
부 록 170
[부록 1] 수학과 내용 교수지식 (PCK)의 분석틀 171
[부록 2 ] 초임교사인 A교사의 수업 노트의 예 196
판권기 2
[표 Ⅰ-1] 교사를 대상으로 한 컨설팅의 유형 17
[표 Ⅱ-1] 영국 (England와 Wales)의 교사 자격 29
[표 Ⅱ-2] 영국 초임교사를 입문과정 성취 기준자료 39
[표 Ⅱ-3] 영국 초임교사 입문과정을 위한 국가적 지원 41
[표 Ⅱ-4] Workingham Borough 교육청 초임교사 입문 과정 구성 45
[표 Ⅱ-5] 교사교육 담당자들과의 면담 내용 46
[표 Ⅱ-6] 미시간 주립대학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학기별 현장실습 시간 48
[표 Ⅲ-1] 내용교수지식 (PCK) 영역별 수학과 초임교사의 취약점과 특징 79
[표 Ⅲ-2] 수학과 수업컨설팅(안) 구성 영역 80
[표 Ⅲ-3] 수학과 수업컨설팅(안) 개발 주제 81
[표 Ⅲ-4] 수학과 수업컨설팅(안) 개발 연구 참여자 82
[그림 Ⅱ-1] 교사 경력 발달 단계별 자격증 유형 26
[그림 Ⅱ-2] 영국의 초임교사 입문과정 36
[그림 Ⅱ-3] Workingham Borough 교육청 입문프로그램 구조 43
[그림 Ⅱ-4] 미시간 주립대학의 예비교사 지원 체제 49
[그림 Ⅲ-1] 수학과 내용 교수 지식 (PCK) 구성 영역 77
[표 1] 수학과 PCK 분석틀 171
[표 2] 수학 내용 지식의 요소 175
[표 3] 수학 내용 지식의 각 요소별 정의 179
[표 4] 교수 방법 및 평가의 요소 180
[표 5] 수학 교수방법 및 평가의 각 요소별 정의 184
[표 6] 수학 학습에 대한 학생 이해에 대한 지식의 요소 185
[표 7] 수학과 학생 이해에 대한 지식의 각 요소별 정의 191
[표 8] 수업 상황에 대한 지식 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