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2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2
2. 연구의 개요 및 구성 25
3. 연구의 의의 및 활용방안 26
제2장 광고산업 및 미디어산업의 정의 및 현황 27
1. 광고산업의 정의 및 현황 27
2. 미디어산업의 정의 및 현황 55
제3장 미디어산업의 변화된 현황 검토 및 구성 진단 63
1. 미디어산업의 변화된 현황 63
2. 미디어산업의 구성 64
제4장 광고산업과 미디어산업 간의 산업연관분석 68
1. 연구방법의 개요 및 투입산출분석의 기본구조 68
2. 수요유도형 모형 69
3. 공급유도형 모형 72
4. 레온티에프 가격모형 74
5. 자료 및 분석결과 76
제5장 국가경제에 있어서 광고산업의 역할 및 가치 84
1. 광고산업의 역할 84
2. 광고산업의 국민경제적 가치 86
3. 소결론 96
제6장 미디어산업에 대한 광고산업의 영향력 진단 98
1. 영향력 평가방법 98
2. 영향력 진단 99
제7장 광고산업에 대한 다년도 산업연관분석 107
1. 산업연관표의 업데이트 기법 107
2. 실증분석 결과 126
제8장 결론 146
참고문헌 150
ABSTRACT 154
판권기 157
〈표 2-1〉 2006년 광고업종별 취급액 31
〈표 2-2〉 2006년 지역별 전체 업종 취급액 33
〈표 2-3〉 2006년 광고(종합)대행 세부업종별 취급액 35
〈표 2-4〉 2006년 지역별 광고(종합)대행업 취급액 36
〈표 2-5〉 2006년 광고대행·매체대행 매체별 취급액 37
〈표 2-6〉 2006년 지역별 취급액 39
〈표 2-7〉 2006년 광고제작 세부업종별 취급액 40
〈표 2-8〉 2006년 지역별 광고제작업 취급액 41
〈표 2-9〉 2006년 광고제작 외주 및 원자재 구입 비용 42
〈표 2-10〉 2006년 광고제작 편수 43
〈표 2-11〉 2006년 서비스 세부업종별 취급액 44
〈표 2-12〉 2006년 지역별 서비스업 취급액 45
〈표 2-13〉 2006년 인쇄 세부업종별 취급액 46
〈표 2-14〉 2006년 지역별 인쇄업 취급액 47
〈표 2-15〉 2006년 온라인 업종별 취급액 49
〈표 2-16〉 2006년 지역별 온라인업 취급액 50
〈표 2-17〉 2006년 기타 세부업종별 취급액 51
〈표 2-18〉 2006년 지역별 기타업 취급액 52
〈표 2-19〉 2006년 사업체 유형별 자본규모 53
〈표 2-20〉 2006년 업종별 자본규모 54
〈표 2-21〉 문화산업 전체요약 57
〈표 2-22〉 문화산업 매출액 58
〈표 2-23〉 문화산업 종사자 수 59
〈표 2-24〉 문화산업 수출입 규모 61
〈표 2-25〉 우리나라 미디어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 및 주요국 비교 62
〈표 4-1〉 재분류된 29부문 산업연관표 76
〈표 4-2〉 산업별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 유발효과, 취업유발효과 분석결과 79
〈표 4-3〉 산업별 공급지장효과 분석결과 81
〈표 4-4〉 산업별 물가파급효과 분석결과 83
〈표 5-1〉 광고산업의 위치 84
〈표 5-2〉 광고산업의 산업별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 유발효과, 취업유발효과 분석결과 91
〈표 5-3〉 광고산업의 산업별 공급지장효과 분석결과 93
〈표 5-4〉 광고산업의 10% 가격상승으로 인한 산업별 물가파급효과 95
〈표 6-1〉 재분류된 34부문 산업연관표 99
〈표 6-2〉 34개 부문의 감응도 계수와 영향력 계수 102
〈표 6-3〉 광고산업의 산업별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 유발효과, 취업유발효과 분석결과-미디어산업을 중심으로 104
〈표 6-4〉 광고산업의 산업별 공급지장효과 분석결과-미디어산업을 중심으로 105
〈표 6-5〉 광고산업의 10% 가격상승으로 인한 산업별 물가파급효과 106
〈표 7-1〉 GDP 규모와 경제성장률 전망 121
〈표 7-2〉 총부가가치 대비 각 산업부문별 부가가치비중 전망 122
〈표 7-3〉 KIET 74부문과 한국은행 산업연관표 404 기본부문 간의 연관관계 124
〈표 7-4〉 광고산업의 생산유발효과 127
〈표 7-5〉 광고산업의 연도별 주요 생산유발부문 129
〈표 7-6〉 RAS로 추정한 광고산업의 연도별 주요 생산유발부문 129
〈표 7-7〉 광고산업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131
〈표 7-8〉 광고산업의 주요 부가가치 유발부문 131
〈표 7-9〉 RAS로 추정한 광고산업의 주요 부가가치 유발부문 131
〈표 7-10〉 광고산업의 취업유발효과 133
〈표 7-11〉 광고산업의 주요 취업유발부문 135
〈표 7-12〉 광고산업의 공급지장효과 137
〈표 7-13〉 광고산업의 공급지장이 큰 산업 부문 137
〈표 7-14〉 RAS로 추정한 광고산업의 공급지장이 큰 산업 부문 138
〈표 7-15〉 광고산업의 물가파급효과 139
〈표 7-16〉 광고산업의 주요 물가파급부문 141
〈표 7-17〉 RAS로 추정한 광고산업의 주요 물가파급부문 141
〈표 7-18〉 감응도계수(전방연쇄효과) 143
〈표 7-19〉 영향력계수(후방연쇄효과) 144
〈그림 2-1〉 광고산업의 3가지 구성요소 28
〈그림 2-2〉 광고산업의 세부 구성요소 28
〈그림 2-3〉 인쇄광고에 있어서 기본기관들의 거래관계 29
〈그림 2-4〉 방송광고에 있어서 기본기관들의 거래관계 29
〈그림 2-5〉 기본기관과 조성기관간의 관계 30
〈그림 2-6〉 2006년 광고업종별 취급액 32
〈그림 2-7〉 2006년 광고(종합)대행 세부업종별 취급액 35
〈그림 2-8〉 2006년 광고대행·매체대행 매체별 취급액 37
〈그림 2-9〉 2006년 광고제작 업종별 취급액 40
〈그림 2-10〉 2006년 서비스 세부업종별 취급액 44
〈그림 2-11〉 2006년 인쇄 업종별 취급액 47
〈그림 2-12〉 2006년 온라인 업종별 취급액 49
〈그림 2-13〉 2006년 기타 업종별 취급액 51
〈그림 5-1〉 총 산출액 대비 광고산업의 산출액 비중 85
〈그림 5-2〉 총 부가가치 대비 광고산업의 부가가치 비중 86
〈그림 5-3〉 본 연구에서 광고산업을 바라보는 구도 87
〈그림 7-1〉 광고산업의 생산유발효과 추이 128
〈그림 7-2〉 광고산업의 부가가치유발효과 추이 132
〈그림 7-3〉 광고산업의 취업유발효과 추이 134
〈그림 7-4〉 광고산업의 공급지장효과 추이 137
〈그림 7-5〉 광고산업의 물가파급효과 추이 140
〈그림 7-6〉 광고산업의 감응도계수(전방효과) 추이 145
〈그림 7-7〉 광고산업의 영향력계수(후방연쇄효과) 추이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