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BTL 방식의 신설학교 운영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모색 / 김창학 6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가. 연구의 필요성 12
나. 연구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3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3
가. 연구의 방법 13
나. 연구의 절차 17
Ⅱ. 관련 이론 고찰 18
1. BTL의 개념 18
2. BTL 사업의 도입배경 18
3. 임대형 민자사업(BTL) 추진절차 및 내용 19
가. 임대형 민자사업(BTL) 추진절차 19
나. 임대형 민자사업(BTL) 타당성 및 적격성 조사 19
다. 사업계획서 평가 20
라. 협상,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등 20
4. 학교시설의 BTL 사업 도입 21
가. 학교시설의 BTL 사업 도입 필요성 21
나. 학교 시설의 BTL 사업 현황 21
Ⅲ. BTL 방식으로 설립된 학교 만족도 23
1. BTL 방식으로 설립된 한교 만족도 23
가. BTL 방식으로 설립된 학교 만족도 설문조사 23
나. BTL 운영학교 관계자의 심층 면담 내용 분석 49
2. BTL 방식의 학교의 만족도 분석 54
가. 설문조사 54
나. 심층 면담 결과 55
Ⅳ. BTL 방식으로 설립된 학교의 장ㆍ단점 57
1. BTL 방식으로 설립된 학교의 장점 57
가. 학교 관리자 입장 57
나. 교사 입장 57
다. 행정직원 입장 58
2. BTL 방식으로 설립된 학교의 문제점 58
가. BTL 사업의 문제점 58
Ⅴ. BTL 사업의 향후 방향 제시 60
1. 해외 성공사례를 통한 개선 방향 제시 60
가. 영국 PFI 사업 도입배경, 구조 및 추진 절차 60
나. 영국 PFI 사업에서 바라보는 우리나라 BTL 사업의 개선 방향 61
2. BTL 사업의 향후 과제 62
Ⅵ.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1] “BTL 방식의 신설학교 운영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모색”에 관한 설문지 68
[부록 2] 심층 면담 설문지 73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저해요인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 김정희 74
Ⅰ. 서론 7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8
2. 연구 문제 및 범위 80
가. 연구 문제 80
나. 연구 범위 및 제한점 80
3. 연구의 방법 80
가. 문헌 연구 80
나. 설문 조사 81
Ⅱ. 관련 이론 고찰 84
1.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84
가. 교육과정 편성 84
나. 교육과정 운영 85
2. 공교육 86
가. 공교육의 의미 86
나. 공교육의 정상화 87
3. 교사의 수업 전문성 88
Ⅲ. 교육과정 편성ㆍ운영과 교무 조직 분석 89
1. 경기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분석 89
가. 경기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저 89
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90
2. 교사의 업무와 교무 조직 분석 92
가. 교사의 업무 92
나. 교무 조직 92
Ⅳ. 교육과정 운영 저해 요인 분석 및 개선 방안 논의 96
1.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96
가. 설문 내용 분석 96
나. 심층 면담 분석 내용 104
2.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107
가. 설문지 분석 107
나. 심층 면담 분석 내용 109
3. 학업 성취도 관련 교사들의 인식 111
가. 설문 조사 111
나. 심층 면담 분석 내용 113
4. 학생 생활 태도 관련 인식 116
가. 설문지 분석 116
5. 교육 지원에 관한 인식 118
가. 설문지 분석 118
나. 심층 면접 분석 120
6. 학교 행정 관련 122
가. 설문지 분석 122
7. 공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정상 운영 방안 125
가. 심층 면담 분석 125
나. 교육과정 정상 운영을 통한 공교육의 질 향상 방안 모색 126
Ⅴ. 결론 및 제언 129
1. 결론 129
가. 교육과정 편선ㆍ운영 면 129
나. 교사들의 업무 추진 면 130
다.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신장 131
라. 학력향상을 위한 제도적 지원 132
마. 학생들의 부적은 행동 제거를 통한 수업의 질 향상 133
바. 교무 조직의 개혁을 통한 교육의 질 향상 133
2. 제언 135
참고문헌 136
[부록 1] “교육과정 정상 운영의 저해 요인”에 관한 설문지 138
[부록 2] “교육과정 정상 운영의 저해 요인”에 관한 심층 면담 설문지 144
사이버 가정학습 환경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조재완 146
Ⅰ. 서론 15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0
2. 연구의 내용 151
3. 연구의 방법 및 대상 151
가. 연구의 방법 151
나. 연구대상의 선정 152
다. 연구 추진 일정 153
4. 연구결과의 활용 방안 154
Ⅱ.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 155
1.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 SDL)의 개념 155
가. 자기주도적 학습 155
나. 자기 조절학습 156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구성요소 157
가. 자기주도적 학습자의 특징 157
나. 자기 조절 학습기능의 구성요소 159
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163
3. 학습양식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164
가. 학습양식의 의미 164
나. Kolb의 학습양식 165
4.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169
가. 사이버 학습환경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169
나. 선행연구 분석 170
Ⅲ. 사이버 학습환경 변화와 상호작용 173
1. 웹2.0 사이버 학습환경 173
가. 웹2.0 교수학습환경과 특징 173
나. 이러닝 2.0 교수학습환경과 특징 174
2. 온라인 수업에서 상호작용의 의미 177
가. 온라인 수업에서 상호작용의 의미와 중요성 177
나. 온라인 수업에서 대인간 상호작용의 특징 178
다. 온라인 수업환경에서의 상호작용 유형 181
Ⅳ. 연구의 가설 및 측정도구 187
1. 연구의 가설 187
2. 측정도구와 분석 187
가.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검사지 187
나. 학업성취도 검사 188
다. 사이버 학습 효과성 검증을 위한 평가도구 개발 189
라. 자료처리 및 통계적 분석방법 190
Ⅴ. 연구의 결과 191
1. 사이버 가정학습 환경과 운영내용 191
가. 사이버 가정학습 웹코스웨어 191
나. 학업성취도 검사 193
2. 분석 결과 194
가. 사이버학습에서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194
나.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수준에 따른 학업성취도 차이 195
다.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 195
라.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의 차이 196
3. 사이버 가정학습에서의 상호작용 촉진 197
Ⅵ. 결론 및 시사점 199
1. 논의 및 결론 199
2. 제언 및 시사점 201
참고문헌 203
판권기 207
BTL 방식의 신설학교 운영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모색 / 김창학 9
[표 Ⅰ-1] 설문조사 대상 14
[표 Ⅰ-2] 심층 면담 교직원 및 관리회사 직원 현황 15
[표 Ⅰ-3] BTL사업 신설학교 추진현황 16
[표 Ⅲ-1] 신설된 학교의 청소상태 23
[표 Ⅲ-2] 교무실 및 특별교실의 청소상태 24
[표 Ⅲ-3] 운동장(화단, 휴게 공간 등) 옥외공간의 청소상태 25
[표 Ⅲ-4] 외벽의 관리상태 25
[표 Ⅲ-5] 외부 유리창의 청소 상태 26
[표 Ⅲ-6] 내부벽 마감재의 관리상태 26
[표 Ⅲ-7] 학교 건축물 및 건축설비 하자보수관리 상태 27
[표 Ⅲ-8] 교실배치도 28
[표 Ⅲ-9] 일반교실의 필요시설 배치상태 28
[표 Ⅲ-10] 각 실에 설치되는 교구 및 비품의 내구성 및 안전성 29
[표 Ⅲ-11] 창호의 안전사고방지에 적절한 상태 여부 30
[표 Ⅲ-12] 특별교실(실험대, 작업대, 컴퓨터 등)의 배치 상태 30
[표 Ⅲ-13] 교사연구실의 배치상태 31
[표 Ⅲ-14] 행정실의 민원인 접근 용이하게 배치 상태 32
[표 Ⅲ-15] 보건실의 통풍과 채광 상태 32
[표 Ⅲ-16] 체육관의 실내 체육활동 등 교내행사가 가능 여부 33
[표 Ⅲ-17] 학생 및 교직원이 사용하는데 필요한 급수(냉수ㆍ온수)가 공급 상태 33
[표 Ⅲ-18] 화장실에 설치된 위생기구는 남녀학생의 비율에 맞게 설치 여부 34
[표 Ⅲ-19] 조명기구의 절약형 고효율기자재 설치 여부 35
[표 Ⅲ-20] 컴퓨터실, 어학실 등에서 인터넷 및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 가능 여부 35
[표 Ⅲ-21] 방송장비는 학년별, 교실별로 전체방송, 부분방송이 가능 여부 36
[표 Ⅲ-22] 상시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이 설치 여부 37
[표 Ⅲ-23] 학교건물은 친환경적인 학습 환경으로 개선 여부 37
[표 Ⅲ-24] 옥외 공간은 자연 친화적 재료로 설치 여부 38
[표 Ⅲ-25] 학교 내 현관, 복도, 계단실 등의 청소상태 38
[표 Ⅲ-26] 화장실 바닥 및 벽체의 청소상태 39
[표 Ⅲ-27] 특별교실의 청소상태 40
[표 Ⅲ-28] 운동장(화단, 휴게 공간 등) 옥외공간의 청소상태 40
[표 Ⅲ-29] 조경(수목, 화훼) 관리 상태 41
[표 Ⅲ-30] 외부 관리상태(이물질 등의 오염방지) 41
[표 Ⅲ-31] 외부 유리창의 청소상태 42
[표 Ⅲ-32] 내부벽 마감재의 관리상태(자국, 누수 등) 42
[표 Ⅲ-33] 내부 천장마감재의 관리상태(자구, 누수 등) 43
[표 Ⅲ-34] 학교 건축물 및 건축설비 하자보수관리 상태 43
[표 Ⅲ-35] 옥외시설물(난간, 안전휀스 등)에 대한 위험요소 예방 관리 상태 44
[표 Ⅲ-36] 운동장 사용 및 관리상태 44
[표 Ⅲ-37] 경비업무 종사자는 복장 및 자세 45
[표 Ⅲ-38] 시건장치 확인 및 순찰 등이 정해진 업무규칙 준수 여부 46
[표 Ⅲ-39] 난방기의 기능 및 유지관리 46
[표 Ⅲ-40] 급수, 급탕, 배수의 기능 및 유지관리 47
[표 Ⅲ-41] 유리창 파손 등에 대한 조치 47
[표 Ⅲ-42] 등기구의 교체 요구 시 조치 48
[표 Ⅲ-43] 학교시설이용에 따른 불편사항 신고절차 및 처리 49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저해요인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 김정희 77
[표 Ⅰ-1] 심층 면담 참여 교사 프로파일 81
[표 Ⅰ-2] 변인별 설문조사 결과 82
[표 Ⅲ-1] 교육과정 중심의 업무 분장 93
[표 Ⅲ-2] S 초등학교 교무 업무 조직표 94
[표 Ⅳ-1]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 저해 요인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96
[표 Ⅳ-2] 교수ㆍ학습 방법에 대한 만족 97
[표 Ⅳ-3]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노력 98
[표 Ⅳ-4] 질적으로 향상된 학급 교육과정 운영에 방해 요인 99
[표 Ⅳ-5] 학급 운영 시 중점을 두어 지도하는 부분 100
[표 Ⅳ-6] 수준별 아동 수업에 대한 견해 101
[표 Ⅳ-7] 교육과정 운영의 평가 면에서의 어려움 102
[표 Ⅳ-8] 개정 교육 과정에 대한 이해 정도 103
[표 Ⅳ-9] 2007 개정 교육과정 연수에 대한 견해 104
[표 Ⅳ-10] 창의적 자율적 학습교육과정 편성 시 저해 요인에 관한 의견 108
[표 Ⅳ-11]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지원 109
[표 Ⅳ-12] 담당 학급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수준 112
[표 Ⅳ-13] 학업성취도가 높아지는 않는 요인 113
[표 Ⅳ-14] 학생 생활 태도로 인한 교육과정 정상 운영 저해 정도 116
[표 Ⅳ-15] 학급에서 과잉행동장애 유사 학생의 비율 117
[표 Ⅳ-16] 과잉행동장애 유사 학생들에 대한 지도 대책 118
[표 Ⅳ-17] 공교육 질 향상을 위한 제도적 지원 119
[표 Ⅳ-18] 질 높은 수업 전개를 위한 지원 받고 싶은 영역 120
[표 Ⅳ-19] 업무 과중이 교육과정 정상 운영에 미치는 영향 123
[표 Ⅳ-20] 교사들의 과중한 업무 현황 123
[표 Ⅳ-21] 과중한 업무를 줄이는 방법 125
사이버 가정학습 환경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조재완 149
[표 Ⅰ-1] 학업성취도 점수와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검사 점수 153
[표 Ⅰ-2] 연구 추진 일정 153
[표 Ⅱ-1] 학습양식에 따른 인식과 처리의 형태(Carthey, 1993) 167
[표 Ⅳ-1]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 영역별 문항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8
[표 Ⅳ-2] 사이버교육 질관리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 개발 189
[표 Ⅳ-3] 수업시간에 적용한 사이버 학습 질 측정 평가문항 190
[표 Ⅴ-1]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의 상관 관계 194
[표 Ⅴ-2]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수준에 따른 학업성취도 차이 195
[표 Ⅴ-3] 학습양식에 따른 학업성취도 195
[표 Ⅴ-4] 학습양식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일원변량분석 195
[표 Ⅴ-5] 학습양식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 사후 검사 196
[표 Ⅴ-6] 학습양식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196
[표 Ⅴ-7] 학습양식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의 일원변량분석 197
[그림 Ⅰ-1] 사이버 가정학습의 학급 유형 153
[그림 Ⅱ-1] Kolb의 4단계 학습순환과 학습유형 166
[그림 Ⅲ-1] 웹기반 사이버 교육의 특징 177
[그림 Ⅲ-2] 네 가지 상호작용자 유형(swan, 심미자 자료 재인용) 184
[그림 Ⅳ-1] 온라인 평가 장면 189
[그림 Ⅴ-1] 사이버 가정학습의 조기화면 191
[그림 Ⅴ-2] 사이버 가정학습 관리자 모드 192
[그림 Ⅴ-3] 사이버학습 초기화면 192
[그림 Ⅴ-4] 자기주도학습 프레임(1) 192
[그림 Ⅴ-5] 자기학습프레임(3) 193
[그림 Ⅴ-6] 온라인 평가시스템 193
[그림 Ⅴ-7] 성취도 평가문항 선정 193
[그림 Ⅴ-8] 학업성취도 평가(1) 193
[그림 Ⅴ-9] 학업성취도 평가(2) 194
[그림 Ⅴ-10]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