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교원 연수 체제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분석 및 교원 연수 유형에 따른 연수 체제 모형 개발 / 이성근 5
연구요약 7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및 범위 20
가. 교원 연수의 개념 및 유형은 무엇인가? 20
나. 외국의 교원 연수 체제의 사례 분석 및 시사점은 무엇인가? 20
다.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교원 연수에 대한 일반적인 실태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21
라.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교원 연수 제도의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 21
마. 현재 시행하고 있는 교원 연수 체제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분석은 어떠한가? 21
바. 연수 유형에 따른 교원 연수 체제 모형은 무엇인가? 21
3. 연구 방법 및 절차 22
가. 연구방법 22
나. 연구 대상 23
Ⅱ. 교원연수의 개념 및 유형 25
1. 교원연수의 개념 및 목적 25
가. 교원연수의 개념 25
나. 교원연수의 목적 27
2. 교원연수의 유형 28
가. 자격연수 30
나. 직무연수 30
다. 자율연수 31
라. 원격연수 32
3. 교원연수의 내용 33
4. 교원연수의 방법 34
Ⅲ. 외국의 교원 연수 체계 36
1. 미국 36
2. 영국 37
3. 독일 38
4. 프랑스 39
5. 일본 40
6. 시사점 41
Ⅳ. 교원연수 체제의 만족도 및 개선 방안 43
1. 교원연수 체제의 만족도 43
가. 연수 제도 운영 측면 44
나. 연수 행ㆍ재정 및 시설 측면 46
다. 연수 프로그램 측면 47
라. 연수 유형 측면 49
마. 연수 교육과정 측면 50
2. 교원연수 체제의 개선사항 52
가. 연수의 전번적인 개선 방안에 대한 교사 배격변인별 차이검증 53
나. 자격연수의 개선 방안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58
다. 직무ㆍ일반연수의 개선 방안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61
라. 자율연수의 개선 방안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65
마. 원격연수의 개선 방안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68
Ⅴ. 교원연수 체제에 대한 요구 분석 72
1. 자격연수 체제에 대한 요구 분석 73
가. 자격연수 이수 시간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73
나. 자격연수 이수 형태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74
다. 자격연수 전문 강사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75
라. 자격연수 강의 방법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77
마. 자격연수 평가 방법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78
2. 직무ㆍ일반연수 체제에 대한 요구 분석 79
가. 직무ㆍ일반연수 이수 시간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79
나. 직무ㆍ일반연수 이수 형태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81
다. 직무ㆍ일반연수 전문 강사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82
라. 직무ㆍ일반연수 강의 방법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83
마. 직무ㆍ일반연수 평가 방법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85
3. 자율연수 체제에 대한 요구 분석 86
가. 자율연수 이수 시간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86
나. 자율연수 이수 형태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88
다. 자율연수 전문 강사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89
라. 자율연수 강의 방법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90
마. 자율연수 평가 방법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92
4. 원격연수 체제에 대한 요구 분석 93
가. 원격연수 이수 시간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93
나. 원격연수 이수 형태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95
다. 원격연수 전문 강사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96
라. 원격연수 강의 방법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검증 97
마. 원격연수 평가 방법에 대한 교사 배격변인별 차이검증 98
Ⅵ. 연수 유형에 따른 교원 연수 체제 모형 개발 101
1. 교원의 자격연수 체제 모형 101
2. 교원의 직무ㆍ일반연수 체제 모형 102
3. 교원의 자율연수 체제 모형 104
4. 교원의 원격연수 체제 모형 105
Ⅶ. 결론 107
1. 결론 107
2. 제언 109
참고문헌 110
[부록] 교원연수체제에 대한 인식 및 개선 방안 탐색을 위한 설문지 113
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 운영의 선진화 방안 연구 / 임성규 121
연구요약 123
Ⅰ. 서론 12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9
Ⅱ. 학교 교육과정 운영 선진화의 개념과 교육적 지향 134
1. 학교 교육과정 운영 선진화 연구의 형성과 전개 134
2. 학교 교육과정 운영 선진화의 개념과 의미 137
가.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선진화 137
나. 학교 교과서 운영의 선진화 140
3.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선진화와 교육적 지향 142
가. 교과 수업의 효율적 개선과 내실화 142
나. 교육과정과 교과서 이해 능력의 신장 145
Ⅲ. 학교 교육과정 및 교과서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148
1.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현황과 실제 148
가. 교육과정 운영의 현황과 실태 148
나. 교과서 운영의 현황과 실태 153
2. 학교 교육과정 운영 상황의 문제점 158
가. 교육과정 이해 측면의 비판과 점검 158
나. 교육과정 활용 측면의 반성과 성찰 162
Ⅳ. 학교 교육과정 운영 선진화 방안 167
1.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선진화 방안 167
가. 교사 교육의 질적 개선과 자기 연찬의 활성화 167
나. 학교 단위 교육과정 이해 연구의 제도적 실천 168
2. 학교 교과서 운영의 개선 방안 170
가. 교과 연구의 생활화를 통한 교과서 운용 능력 신장 170
나. 교육내용 선정의 다변화를 통한 교과서 재구성 능력의 확충 172
Ⅴ. 결론 175
참고문헌 177
판권기 181
교원 연수 체제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분석 및 교원 연수 유형에 따른 연수 체제 모형 개발 / 이성근 15
[표 Ⅰ-1] 설문조사 교사들의 변인별 분포 24
[표 Ⅱ-1] 교원연수의 개념 26
[표 Ⅱ-2] 집단연수와 개인연수의 종류 29
[표 Ⅱ-3] 교원연수 성격에 따른 분류 30
[표 Ⅱ-4] 자율연수의 유형 32
[표 Ⅱ-5] 교원연수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 영역 33
[표 Ⅱ-6] 교원연수의 내용영역 및 요소 34
[표 Ⅲ-1] 외국의 연수 제도 비교 41
[표 Ⅳ-1] 교원연수 체제의 만족도 설문 문항 43
[표 Ⅳ-2] 교원연수 체제의 만족도에 관한 조사 분야별 신뢰도 44
[표 Ⅳ-3] 연수시간에 대한 만족도 44
[표 Ⅳ-4] 연수장소에 대한 만족도 44
[표 Ⅳ-5] 연수강사에 대한 만족도 45
[표 Ⅳ-6] 연수제도 운영상 문제점 45
[표 Ⅳ-7] 연수시설에 대한 만족도 46
[표 Ⅳ-8] 연수경비에 대한 만족도 46
[표 Ⅳ-9] 행정적 지원 체제에 대한 만족도 47
[표 Ⅳ-10] 행ㆍ재정 및 시설 지원상의 문제점 47
[표 Ⅳ-11]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48
[표 Ⅳ-12] 연수 과목의 적합성 48
[표 Ⅳ-13] 연수 내용의 적합성 48
[표 Ⅳ-14] 연수 유형별 필요성의 차이 49
[표 Ⅳ-15] 연수 유형별 만족도의 차이 49
[표 Ⅳ-16] 연수 유형별 효과성의 차이 50
[표 Ⅳ-17] 연수 교육목표에 대한 만족도 50
[표 Ⅳ-18] 연수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 51
[표 Ⅳ-19] 연수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 51
[표 Ⅳ-20] 연수 평가방법에 대한 만족도 51
[표 Ⅳ-21] 교원연수 개선방안 설문 조사 분야별 구성 52
[표 Ⅳ-22] 교원연수 개선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조사 분야별 신뢰도 53
[표 Ⅳ-23] 기대하는 연수 형태 54
[표 Ⅳ-24] 기대하는 재정적 지원 형태 55
[표 Ⅳ-25] 기대하는 학점 취득 형태 56
[표 Ⅳ-26] 기대하는 행정적 지원 형태 57
[표 Ⅳ-27] 자격연수의 중점 개선 사항 59
[표 Ⅳ-28] 자격연수의 유인 체계 방법 60
[표 Ⅳ-29] 자격연수의 활성화 방안 61
[표 Ⅳ-30] 직무ㆍ일반연수의 중점 개선 사항 62
[표 Ⅳ-31] 직무ㆍ일반연수의 유인 체계 방법 63
[표 Ⅳ-32] 직무ㆍ일반연수의 활성화 방안 64
[표 Ⅳ-33] 자율연수의 중점 개선 사항 65
[표 Ⅳ-34] 자율연수의 유인 체계 방법 66
[표 Ⅳ-35] 자율연수의 활성화 방안 67
[표 Ⅳ-36] 원격연수의 중점 개선 사항 68
[표 Ⅳ-37] 원격연수의 유인 체계 방법 69
[표 Ⅳ-38] 원격연수의 활성화 방안 70
[표 Ⅴ-1] 교원연수 체제에 대한 요구 분석 설문 조사 분야별 구성 72
[표 Ⅴ-2] 교원연수 체제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분석에 관한 조사 분야별 신뢰도 73
[표 Ⅴ-3] 자격연수 이수 시간 74
[표 Ⅴ-4] 자격연수 이수 형태 75
[표 Ⅴ-5] 자격연수 전문 강사 76
[표 Ⅴ-6] 자격연수 강의 방법 77
[표 Ⅴ-7] 자격연수 평가 방법 79
[표 Ⅴ-8] 직무ㆍ일반연수 이수 시간 80
[표 Ⅴ-9] 직무ㆍ일반연수 이수 형태 81
[표 Ⅴ-10] 직무ㆍ일반연수 전문 강사 83
[표 Ⅴ-11] 직무ㆍ일반연수 강의 방법 84
[표 Ⅴ-12] 직무ㆍ일반연수 평가 방법 85
[표 Ⅴ-13] 자율연수 이수 시간 87
[표 Ⅴ-14] 자율연수 이수 형태 88
[표 Ⅴ-15] 자율연수 전문 강사 90
[표 Ⅴ-16] 자율연수 강의 방법 91
[표 Ⅴ-17] 자율연수 평가 방법 92
[표 Ⅴ-18] 원격연수 이수 시간 94
[표 Ⅴ-19] 원격연수 이수 형태 95
[표 Ⅴ-20] 원격연수 전문 강사 97
[표 Ⅴ-21] 원격연수 강의 방법 98
[표 Ⅴ-22] 원격연수 평가 방법 99
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 운영의 선진화 방안 연구 / 임성규 126
[표 Ⅲ-1]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해설서 참고 경험 149
[표 Ⅲ-2] 담임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여부 150
[표 Ⅲ-3] 담임교사의 교육과정 활용 시기 151
[표 Ⅲ-4] 담임교사의 수업 참고 자료 153
[표 Ⅲ-5] 담임교사의 교과서 재구성 현황 155
[표 Ⅲ-6] 담임교사의 심화 보충 학습 실행 여부 156
[표 Ⅲ-7] 교육과정 이해를 방해하는 요인 159
[표 Ⅲ-8] 교사들의 교육과정 이해 관련 요소 160
[표 Ⅲ-9] 교사들의 교육과정 활용 중점 163
[표 Ⅲ-10] 교사들의 교육과정 활용 사례 165
교원 연수 체제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분석 및 교원 연수 유형에 따른 연수 체제 모형 개발 / 이성근 17
[그림 Ⅰ-1] 자료의 수집 및 분석 절차 23
[그림 Ⅱ-1] 교원연수의 개념 모형 26
[그림 Ⅱ-2] 교원연수의 목적 유형 28
[그림 Ⅱ-3] 연수 주관에 따른 연수유형 29
[그림 Ⅵ-1] 교원의 자격연수 체제 모형 102
[그림 Ⅵ-2] 교원의 직무ㆍ일반연수 체제 모형 103
[그림 Ⅵ-3] 교원의 자율연수 제제모형 104
[그림 Ⅵ-4] 교원의 원격연수 체제 모형 106
[그림 Ⅲ-1] 교육과정 참고 경험 경향도 150
[그림 Ⅲ-2]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경향도 151
[그림 Ⅲ-3] 교육과정 활용 시기 경향도 152
[그림 Ⅲ-4] 담임교사의 수업 참고 자료 경향도 154
[그림 Ⅲ-5] 담임교사의 교과서 재구성 현황 경향도 155
[그림 Ⅲ-6] 담임교사의 심화 보충 학습 실행 경향도 157
[그림 Ⅲ-7] 교육과정 이해 방해 요인 분포도 159
[그림 Ⅲ-8] 교사들의 교육과정 이해 곤란 경향도 161
[그림 Ⅲ-9] 교육과정 활용 중범 경향도 163
[그림 Ⅲ-10] 교육과정 활용 사례 경향도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