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이원희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내용 17
3. 연구방법 18
II. 중등교원 양성의 현황과 문제점 23
1. 양성기관의 현황 23
2. 중등교원 양성제도의 변천 33
3.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중등교원 양성체제의 문제 37
4. 중등교원 양성체제의 문제점 39
III. 외국의 중등교원 양성 체제 41
1. 미국의 중등교원 양성 체제 41
2. 호주의 중등교원 양성 체제 50
3. 핀란드의 중등교원 양성 체제 67
4. 외국의 중등교원 양성체제의 시사점 75
IV. 중등교원 양성과정의 교육효과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78
1. 직전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인식 78
2. 교원임용고사 제도에 대한 인식 117
3. 교사자격제도 개선에 대한 인식 126
4. 교원양성 체제 개편 방안에 대한 인식 132
5. 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44
V. 중등교원 양성체제 개편 방안 153
1. 현행 중등교원 양성체제 문제의 인식 153
2. 중등교원 양성 체제 개편 방안 156
VI. 요약 및 제언 161
1.요약 161
2.제언 169
참고문헌 170
부록 174
부록 1. 2008학년도 공립 중등교원 임용시험 시·도별 현황 176
부록 2. 설문 조사지 178
부록 3. 통계표 192
판권기 240
뒷표지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