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가. 경제교육의 중요성 11
나. 학교 경제교육의 중요성 11
다. 학교 경제교육의 성공 요인 12
라.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목적 및 내용 14
가. 연구목적 14
나. 연구내용 14
3. 연구방법 15
가. 문헌연구 15
나. 설문조사 15
다. 면담조사 18
Ⅱ. 학교 경제교육의 현황 19
1. 학교 경제교육의 쟁점과 교육과정 19
가. 학교 경제교육의 쟁점 19
나. 경제교육과 교육과정 20
2. 사회과 교육과정의 편제와 경제교육의 비중 21
가. 학교 교육과정의 편제와 사회과 교육과정 21
나.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경제교육 21
다. 사회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경제교육 24
라. 사회과 선택교육과정의 경제 교육 26
3. 사회과 교육과정의 경제교육 내용 28
가. 사회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경제 교육내용 28
나. 사회과 선택과목 ‘경제’의 학습내용 30
4. 학교경제교육과 사회과 교사 32
가. 중ㆍ고등학교 일반 현황 32
나. 중ㆍ고등학교 사회과 교원 현황 32
Ⅲ. 교원 인식조사 결과 36
1. 학교 경제 교사의 현황과 실태 : 누가 경제를 가르치는가? 36
가. 사회과 교사의 전공 배경 36
나. 사회과 교사들의 경제수업 관련 경험 41
다. 교사 재교육 및 연수 실태 45
2. 경제교육의 현황과 실태 : 경제, 어떻게 가르쳐지고 있는가? 47
가. 경제교육 내용에 대한 평가 47
나. 경제 학습의 필요성과 수업실태 55
3. 경제교육 활성화 방안 : 경제,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60
가. 경제교육 활성화와 교사의 역할 60
나. 경제교육 활성화와 경제 관련 기관의 역할 64
4. 교사들의 현실 경제 문제 인식 69
5. 특수목적고, 자립형 사립고의 경제교육 현황 75
가. 전주상산고등학교 75
나. 가평청심국제중고등학교 75
다. 민족사관고등학교 76
라. 대원외국어고등학교 76
마. 면담조사 결과의 주요 내용 77
Ⅳ.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언 78
1. 교육과정 재개정 필요 78
2. 경제 담당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제고 79
3. 교과서 내용 설명 강화 및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ㆍ보급 80
4. 이론과 실제가 조화된 경제교육 내용 개선 80
5. 교원연수의 전문성 제고 81
부록 : 설문지 83
판권기 93
표 Ⅰ-1. 응답자 분포 17
표 Ⅰ-2. 문항구성 및 내용 18
표 Ⅱ-1. 7차 교육과정의 시수와 편제 22
표 Ⅱ-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23
표 Ⅱ-3. 7차 교육과정의 국민공통교육과정 시수 편제와 경제 학습 24
표 Ⅱ-4. 개정 교육과정의 국민공통교육과정 시수 편제와 경제 학습 25
표 Ⅱ-5. 교과별 일반ㆍ심화선택과목의 이수 현황 비교표(2005~2007년) 27
표 Ⅱ-6. 국민공통과정 초등 사회과 경제교육의 내용 변화 29
표 Ⅱ-7. 국민공통과정 중등 사회과 경제교육의 내용 변화 30
표 Ⅱ-8. 선택교육과정 경제 학습 내용 변화 31
표 Ⅱ-9. 중ㆍ고등학교 기초 현황 (2007) 32
표 Ⅱ-10. 교원자격증 취득 경로별 교원 수(2007) 35
표 Ⅲ-1. 교원자격 취득 경로 및 전공배경 37
표 Ⅲ-2. 교원자격 취득 경로 및 전공배경 현황 (2007) 38
표 Ⅲ-3. 사회과 외 타 교과 자격 소지 여부 39
표 Ⅲ-4. 사회과 교원 자격 외에 소지 자격 표시 과목 39
표 Ⅲ-5. 대학에서의 경제학 관련 강좌 수강 수 41
표 Ⅲ-6. 사회과 교사들의 경제수업 경험 42
표 Ⅲ-7. 사회과 과목 중, 수업이 가장 어려운 과목 43
표 Ⅲ-8. 경제과목 또는 단원 지도에 대한 선호도 45
표 Ⅲ-9. 교사 재교육 및 연수 실태 46
표 Ⅲ-10. 경제교육 내용의 난이도 47
표 Ⅲ-11. 경제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 49
표 Ⅲ-12. 경제교육 내용 중, 특히 어렵다고 생각하는 내용 (전체) 50
표 Ⅲ-13. 경제교육 내용 중, 특히 어렵다고 생각하는 내용 (변인별 분석) 51
표 Ⅲ-14. 교과서 경제 내용 중에서 부족한 부분 52
표 Ⅲ-15. 경제교육에서 보강되어야 할 내용 53
표 Ⅲ-16. 개정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평가 55
표 Ⅲ-17. 학교 경제교육 내용의 충분성 56
표 Ⅲ-18. 학교 경제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 57
표 Ⅲ-19. 경제수업에서 교과서 외에 주로 참고하는 자료 59
표 Ⅲ-20.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일 61
표 Ⅲ-21. 효과적인 경제교육을 위해 교사가 해야 할 일 62
표 Ⅲ-22. 가장 도움이 되는 연수 형태 64
표 Ⅲ-23. 경제 관련 기관의 경제교육 활동에 대한 인지도 65
표 Ⅲ-24. 경제 관련 기관의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의향 66
표 Ⅲ-25. 학교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경제 관련 기관의 역할 67
표 Ⅲ-26. 경제 관련 기관의 바람직한 교육 활동 추진 방식 68
표 Ⅲ-27. 국제경쟁력 향상 방안 70
표 Ⅲ-28.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 71
표 Ⅲ-29. 경제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할 주체 72
표 Ⅲ-30. 경제정책 추진방향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