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Ⅰ. 서론 9
1. 개발 방향 및 집필 지침 구안 9
1) 개발 방향 9
2) 집필 지침 9
2. 개발 절차 10
3. 수록 내용 선정 11
4. 지침서 구성 체제와 특징 12
Ⅱ. 장애 영유아 조기 선별 및 진단ㆍ평가 개요 13
1. 장애 영유아에 대한 기본개념 13
1) 특수교육 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장애아동 13
2) 장애 위험 아동 14
3) 발달지체 아동 16
2. 장애 영유아 조기 선별 및 진단ㆍ평가의 법적근거 17
3. 장애 영유아 조기 선별 및 진단ㆍ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 19
1) 장애 영유아 조기 선별의 개념 및 중요성 19
2) 장애 영유아 진단ㆍ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 20
4. 장애영유아 선별검사 22
1) 장애 영유아 선별검사의 종류 22
2) 장애 영유아 선별검사 실시 예시 23
5. 장애 영유아 진단ㆍ평가 검사 29
1) 장애 영유아 진단ㆍ평가의 형태 29
2) 진단ㆍ평가관련 기본 용어 30
3) 각종 표준화 검사 도구 34
4) 장애영유아 진단 평가 과정의 실제 51
6. 장애 영유아 조기 선별 및 진단ㆍ평가를 위한 관련기관간 협력 67
1) 지역기관간 조정협의회 70
2) 사례관리자 70
Ⅲ.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절차 및 방법 72
1. 의뢰 76
1) 접수 상담 신청 76
2) 접수 등록 77
3) 가정방문 실시 여부 결정 77
2. 접수 상담 77
1) 접수상담 실시 79
2) 접수상담 단계 79
3) 부모상담 79
3. 장애 가능성 유무 선별 88
1) 각종 자료 수집 89
2) 선별검사 실시 90
4. 장애 적격성 판정 91
1) 장애적격성 판정 검사 실시 92
2) 특수교육대상자 증명서 발급 92
5. 진단ㆍ평가 실시 93
1) 진단ㆍ평가의뢰 93
2) 각종 진단ㆍ평가 실시 및 관련기관 의뢰 93
6. 결과 통보 및 배치 94
1) 결과통보 94
2) 배치 94
7. 서비스 결정과 이의제기 95
8. 서비스 제공 실시 및 재조정 평가 95
1) 개별화가족지원서비스 계획(IFSP) 실시 95
2) 재진단 실시 99
Ⅳ.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 평가ㆍ사례 100
1. 특수학교 유치부 사례 100
1) 선별 사례 100
2) 진단 사례 101
3) 평가 사례 101
2. 유아 특수학교 사례 104
1) 사례 아동 1 104
2) 사례 아동 2 108
3. 특수교육지원센터 사례 113
1) 사례 1 113
2) 사례 2 116
4. 장애인종합복지관 사례 118
1) 내관진단 사례 118
2) 순회방문진단 사례 120
5. 장애아통합보육센터 사례 122
1) 선별ㆍ진단 사례 1 (김00, 4세 3개월) 122
2) 심층진단 사례 1 (박00, 4세 9개월) 127
부록 133
[부록 1] 선별 및 진단ㆍ평가 관련 각종 서식 134
[부록 2] 장애 영유아 조기선별 및 진단 관련 법규 161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161
2.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163
3.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규칙 164
[부록 3] 장애 영유아 조기선별 및 진단 유관기관 165
1. 교육청 165
2. 특수교육지원센터 166
3. 장애인복지관 171
4. 전국보건소 177
5. 전국종합병원진료과목 190
[부록 4] 서비스 시행 기관 : 배치 194
1. 특수학교 194
2. 보육정보센터 196
3. 종합사회복지관 198
4. 사설특수교육실 및 보육시설 검색방법 202
[부록 5] 기타 유관기관 212
[부록 6] 부모의 장애이해를 돕는 도서자료 214
참고문헌 234
[표 Ⅰ-1]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지침서 수록내용 및 선정근거 11
[표 Ⅱ-1] 발달지체의 진단 기준 16
[표 Ⅱ-2] 특수교육대상자 선별검사 및 진단ㆍ평가 영역(제2조 제1항 관련) 18
[표 Ⅱ-3] 부모 작성형 유아모니터링 체계(Korea-Ages & Stage Questionnaires: K-ASQ) 22
[표 Ⅱ-4] 덴버발달 선별검사(Denver Development Screening Test: DDST) 22
[표 Ⅱ-5] K-ASQ의 검사 실시 방법 24
[표 Ⅱ-6] 진단과 평가에 포함되어야 할 최상의 실제 요소 29
[표 Ⅱ-7] 부모상담을 통한 유아 발달내력 조사 53
[표 Ⅱ-8] 교수계획을 위한 부모 면담 내용 55
[표 Ⅱ-9] 일과 평가의 구성 과정 57
[표 Ⅱ-10] 일과 평가의 예(등원) 57
[표 Ⅱ-11] 유아교육기관 일과 적응 기술 요약의 예 58
[표 Ⅱ-12] 일화 기록법 59
[표 Ⅱ-13] 사건 표집법 59
[표 Ⅱ-14] CCPSN의 영역들과 단계들 64
[표 Ⅱ-15]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장애의 기준 65
[표 Ⅱ-16] 자폐적 장애의 준거 66
[표 Ⅱ-17] 장애 영유아 조기 선별 및 진단ㆍ평가 관련기관 68
[표 Ⅱ-18] 종합적인 조기발견 프로그램의 요소 69
[표 Ⅲ-1] 효과적으로 부모와 의사소통 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88
[표 Ⅲ-2] K-ASQ의 활용 절차 91
[그림 Ⅰ-1]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지침서 개발 절차 10
[그림 Ⅱ-1] K-ASQ 검사지 예시 25
[그림 Ⅱ-2] DDST 검사지 예시 28
[그림 Ⅱ-3] 평가와 교육과 재평가의 교육적 과정 51
[그림 Ⅱ-4] 유아교육기관의 장애유아 관련 프로그램 일년 시행 내용 52
[그림 Ⅱ-5] 만 5세 여아의 가족화 그림 60
[그림 Ⅱ-6] 유아 A의 포테이지 발달 평가 그래프 63
[그림 Ⅱ-7] 유아 B의 포테이지 발달 평가 그래프 63
[그림 Ⅲ-1]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ㆍ평가 의뢰서 제출 및 처리절차 73
[그림 Ⅲ-2] 장애 영유아 조기 선별과 서비스 시행 절차 모형-의뢰전 의사진단을 실시한 경우 74
[그림 Ⅲ-3] 장애 영유아 조기 선별과 서비스 시행 절차 모형-의뢰전 의사진단을 실시하지 않은 경우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