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14
1) 장애 영유아의 선별 및 진단ㆍ평가 관련 심층 면담 실시 14
2)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관련 선행연구 분석 및 이론적 고찰 14
3)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지침서 개발 관련 문헌 분석 14
4) 미국의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관련 내용 및 절차 분석 15
5) 지침서의 기능과 역할 탐색 15
6) 지침서의 체제, 내용, 개발 방향과 집필 지침 구안 15
7) 지침서 개발 16
8) 지침서의 체계와 내용의 검토ㆍ수정ㆍ보완 16
3. 연구의 방법 16
1) 문헌분석 16
2) 심층 면접 기법 17
3) 현장 검토 19
4) 전문가 심층 검토 19
Ⅱ.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지침 개발을 위한 관련 전문가 심층 면담 20
1. 장애 영유아 조기 선별의 문제점 21
1) 부모들에 대한 정보제공 및 홍보 부족 21
2) 의학적 전문가 부족 23
3) 교육적 전문가 부족 24
4) 장애의 상이한 정의에 따른 혼란 및 적절한 선별도구의 부족 25
5) 장애 영유아 선별을 위한 검사도구 25
6) 장애영유아 및 장애 위험 영유아에 대한 정기체크 및 관리체제 시스템 부족 26
2. 장애 영유아 진단ㆍ평가의 문제점 28
1) 전문가 부족으로 인한 미숙한 검사 실시 28
2) 적합한 표준화 검사도구의 부족 29
3) 관련기관간의 팀워크체제 부재 30
4) 장애 영유아 진단ㆍ평가를 위한 지역사회 관련기관의 협력에 관한 의견 31
3.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지침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및 형식 33
1)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지침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33
2)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지침서의 형식 35
4.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지침서 개발에 고려해야 할 기타사항 36
Ⅲ.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문헌 분석 37
1. 선별 및 진단ㆍ평가의 개념과 중요성 37
1) 선별 37
2) 진단ㆍ평가 39
2. 선별 및 진단ㆍ평가의 원칙 40
1)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시행 기준 40
2) 다학문적 팀 접근 42
3.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준거 49
1) 특수교육 서비스 대상인 특수아동의 개념 정의 49
2) 장애 위험 아동 53
3) 발달지체 아동 53
4.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절차 및 방법 54
1)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관련 법 규정 54
2)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절차 및 방법 59
5. 외국의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절차 및 방법 63
1) 미국의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63
2) 기타 OECD 국가의 장애개념ㆍ선별 및 진단체계 77
Ⅳ. 미국의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내용 및 절차의 실제 84
1. 미국 버지니아(Virginia)주의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및 조기 중재 관련 지침서 실제 84
1) 발달지체 및 서비스 적격성 정의 (제1장) 85
2) 중앙 안내서 (제2장) 88
3) 진단ㆍ평가 및 비차별적 절차 (제5장) 89
4) 개별화가족지원서비스계획 (Individualized Family Service Plan; IFSP) (제6장) 93
5) 프로그램의 감독, 점검 및 평가 (제10장) 118
2. 메릴랜드(Maryland) 주 정부의 절차상 안전 규정 (Procedural Safeguards) 127
1) 절차상 보호 규약 (Procedural Safeguards) 129
2) 모국어 129
3) 전자우편 (E-mail) 130
4) 사전 서면 통지 130
5) 동의 131
6) 독자적 외부 교육 진단 134
7) 정보의 기밀 유지 136
8) 장애아동의 징계 140
9) 부모가 자녀를 사립학교에 일방적으로 배치하는 경우 144
10) 아동이 성년이 될 시 부모의 권리 이양 145
11) 의견 차이 해결 (Resolving Disagreements) 146
12) 변호사 비용 156
Ⅴ. 요약 및 제언 158
참고문헌 161
Abstract 166
[부록]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지침서 연구 개발을 위한』 심층 면담지 168
[표 1-1] 심층 면담 연구 대상 범위 및 대상 인원 18
[표 3-1] 미국장애인교육법에서의 관련 서비스에 대한 정의 44
[표 3-2]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시행령 제10조 관련) 49
[표 3-3]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의 장애 범주 및 정의 51
[표 3-4] 발달지체의 진단 기준 54
[표 3-5]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관련규정 55
[표 3-6] 「장애인복지법」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관련 규정 58
[표 3-7] 「모자보건법 시행령」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ㆍ평가 관련 규정 58
[표 3-8] 영유아 검진 일정 및 내용 62
[표 3-9] 영유아 검진 시기 62
[표 3-10] 미국 각 주의 조기중재 서비스 적격성 기준 65
[표 3-11] 미국 각 주의 아동 중재 성과결과 평가도구, 시기, 종합ㆍ요약 방법 70
[표 3-12] 위험한 조건에 있는 영유아의 지원 방법 78
[표 3-13] 영국 특수교육 요구 아동의 정의 79
[그림 1-1] 심층 면담 연구 절차 17
[그림 3-1] 다학문적 접근 모형 47
[그림 3-2] 간학문적 접근 모형 48
[그림 3-3] 초학문적 접근 모형 48
[그림 3-4] 장애아동에 대한 장애 선별을 통한 서비스 진행 과정 59
[그림 3-5]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규정된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ㆍ평가의뢰서 제출 및 처리 절차(안) 60
[그림 3-6] 미국의 진단 체계와 서비스의 연계성 64
[그림 3-7] 호주의 조기 선별과 연계된 진단 체계 구축 82
[그림 4-1] 버지니아 주의 IFSP 절차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