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역자 서문 ⅹii
저자 서문 ⅹⅳ
감사의 글 ⅹⅷ
1 서론 1
영화를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1 | 영화와 오락 2 | 영화에 대한 비평적 접근 6 |
책의 개요 8
수용 15 | 현실이 아닌 구축물로서의 영화 17 | 영화를 판단하는 기준 18 |
편집 스타일 19 | 영화의 발전 과정 21 | 글렌 클로스의 스타 이미지 22
갱스터 장르 ..24 | 사회적 맥락 ..26 | X 모티프와 남성 폭력 27 |
X 모티프와 남녀 관계 28 | 근친상간의 주제 29 |
2 서사구조 35
영화는 무엇을 다루는가? 35 | 서사의 중요성 36 | 개인적인 목표와 공공의 목표 38 |
플롯과 서브플롯 39 | 스토리와 플롯 40 | 플래시백과 플롯 구조 41 |
자유 모티프와 필수 모티프 45 | 자유 모티프, 미학적 복합성, 그리고 주제적 의미 47 |
서사적 진실의 폭로 49 | 서사적 질문: 지연, 함정, 그리고 답변 50 |
예술 영화와 서사적 모호성 52 | ‘현실’ 세계와 서사적 진실 53
서사의 공적인 목표와 사적인 목표 54 | 서사적 통일성 56 |
플롯의 혼란과 그것에 대한 설명 57
해결되지 않은 서사의 혼란 60 | 해결되지 않은 모순 61 | 서사의 통일성과 종결 62 |
통합된 플롯 사건과 분리된 플롯 사건 63 | 액자 스토리와 서사적 신빙성 64
3 형식적 분석 67
시각적 이미지 69 | 스타일상의 표준으로부터의 일탈 70 |
시각적 스타일과 서사 효과 72 | 일반적인 스타일상의 테크닉 74 |
스타일상의 표준으로부터의 더 많은 일탈 78 | 화면 공간 구성하기 80 |
컬러와 사운드 81
소우주로서의 별장 83 | 딥 포커스 촬영 85 | 대화가 아닌 사운드의 이용 89
스토리와 주제 90 | 형식적 전략 92
4 작가성 99
역사와 무관한 작가 99 | 작가란 무엇인가? 100 | 감독의 세계관 102 |
감독의 스타일 103 | 구조적 분석 대 선형적 분석 108 | 텍스트상의 작가와 무의식 109 |
감독의 공적인 페르소나 111 | 전기적 작가 113
스토리 114 | 시각적 모티프 114 | 포드의 다른 영화에 나타난 출입구 모티프 116 |
미국 인디언 묘사의 변화 117 | 포드의 초기, 중기, 후기 119
논란을 일으키는 감독으로서의 리 120 | 할렘의 묘사 121 | 사회적 맥락 123 |
리의 스타일 123 | 흑인과 백인 124 | 전기에 나타난 리와 그의 페르소나 125
5 장 르 127
장르 오락 128 | 오락이란 무엇인가? 128 | 창조성, 관극성, 그리고 무의식 131 |
장르의 단계 132 | 관행과 쇄신 132 | 장르의 주기 135 |
훌륭한 장르와 값싼 장르 137 | 장르에 대한 비난 139
서사구조 143 | 혼란에 빠진 형사 146 | 장르의 변천과 느와르 영화 149 |
느와르 영화의 여성 151 | 느와르 영화에서의 남성 152
선인과 악인 153 | 남자와 여자 155 | 문화적 분위기 156
6 시리즈, 속편, 리메이크 161
시리즈와 속편이란 무엇인가? 162 | 영화를 왜 리메이크 하는가? 164
최근 경향 1: 엄청난 예산 165 | 최근 경향 2: 인유 169 | 리메이크는 원작과 어떻게 다른가? 171
본드 공식 175 | 본드 공식 2: 섹슈얼리티 177 | 시리즈의 변주 179 |
본드 시리즈는 어떻게 계속되는가? 180
내러티브와 형식적 요소들 184 | 젠더와 인종 186 | 관객의 수용 187 |
7 배우와 스타 197
스타가 왜 중요한가? 198 | 영화에서의 연기와 무대에서의 연기 199 |
배우와 스타 202 | 스타 시스템 204 | 스타의 이미지 205
디트리히의 스타 존재감 211 | 디트리히의 이국적인 섹슈얼리티 212 |
디트리히의 스타 이미지의 조정 214 | 모순과 모호성 215
‘더티 해리’ 캐릭터 217 | 현대 사법제도에 대한 비판 219 | 사회적 이슈 220 |
이스트우드의 스타 이미지 221 | 배우와 감독 222
8 관객과 수용 227
수용학이란 무엇인가? 229 | 의미가 어떻게 변할 수 있는가? 231 |
영화에 대한 우리의 인상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233 | 관객의 차이 235 |
예기치 않은 반응 235 | 시간의 경과에 따른 영화의 명성 240
전통적 도덕관에 대한 도전 248 | 1923년의 수용 249
협상된 읽기: 제이 데이비드슨의 ‘커밍아웃’ 253 |
대항적 읽기: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 254
9 영화와 다른 예술 257
연극과 영화 259 | 영화와 퍼포먼스 263 | 영화와 문학 265 |
소설과 영화의 차이 267 | 문학과 영화의 공통적인 특성 270
소설의 서사구조 273 | 소설에서 인식과 주관성의 문제 274 | 소설의 문체 275 |
영화의 서사구조 275 | 연극과 영화의 전통 277 | 영화의 시각적 스타일 279 |
영화의 모티프 281
드라큘라와 스토커의 소설 282 | 빅토리아조의 가정생활과 섹슈얼리티 283 |
소설과 영화의 사회적 맥락의 차이 286 | 뱀파이어와 자연적 힘과의 연관성 287 |
나약한 남자들의 사회 288 | 시각적 모티프 289
10 영화와 라디오 및 텔레비전의 관계 291
영화 292 | 텔레비전 293 | 영화와 텔레비전의 형식과 스타일의 차이 294 |
테크놀로지와 수용 맥락 299 | 서사패턴 300 | 라디오 301 |
매체에 따라 바뀌는 작가, 제작자, 감독의 역할들 304
‘라디오 탐정에 대한 풍자’ 307 | 사운드로 이야기 들려주기 308 | 스타일 310
시각적 스타일 313 | 성격의 발전과 텔레비전 스타일 315
서사구조와 인물들 간의 관계 317 | 시각적 스타일 318
11 리얼리즘과 영화의 이론 325
윤리적 판단과 미학적 판단 325 | 영화 이론이란 무엇인가? 328 |
이론적 가정에 의문을 제기하기 329 | 스타일 330 | 영화 이론의 역사 331 |
대중적 리얼리즘 333 | 내용과 리얼리즘 335 | 리얼리즘과 발전 336
서사와 인물 340 | 공간과 시간 342 | 구도 344
서사와 인물 345 | 공간과 시간 347
12 젠더와 섹슈얼리티 353
어머니 창녀 이분법 356 | 능동적 수동적 이분법 358 |
구원하는 여성과 처벌하는 여성 360 |아름다움 그리고 몸의 파편화 361 |
남성적 볼거리와 그것의 몰락 364 | 남성의 몸의 부상과 상처 365 | 남성의 몸의 묘사 366
스테레오타입을 깨기 368 | 스테레오타입의 강화 369
남성의 몸의 묘사와 능동적 수동적 이분법 373 | 여성성과 연관된 줄리안 375 |
남성의 몸을 표현하는 것의 불안정성 376
13 인 종 379
유색인과 백인 380 | 스테레오타입 382 | 사회적 힘과 문화적 힘 385 |
긍정적 이미지와 부정적 이미지 386 | 역할 모델 387 | 역사적 변화와 인종의 묘사 389 |
소수자 감독과 소수자의 미학 391 | 지배적인 문화 394
14 계 층 411
계층이란 무엇인가? 412 | 계층의 비가시적 기준 413 | 고정된 계층 구조 417 |
계층의 기원 418 | 계층의 스테레오타입 420 | 계층과 장르 421 |
경제적 계층과 사회적 계층 423
계층의 스테레오타입 425 | 계층의 특권 427 | 중산층 가치관의 ‘필요성’ 428 |
‘동화’와 계층 430 | 계층과 인종 432 | 계층과 젠더 432
게토 434 | 중산층 435 | 근친상간과 중산층 436 | 인종과 계층 437 |
젠더와 계층 439
작가성 444 | 장르 447 | 관객과 수용 450 | 영화 이론 452 |
배우와 스타 453 | 영화와 다른 예술 454 | 영화와 라디오 456 |
서사구조 457 | 형식적 분석 460 | 젠더, 계층, 인종 464 | 결론 468
16 글로벌화, 디지털화, 컨버전스: 오늘날의 흐름 471
글로벌화는 무엇인가? 471 | 글로벌화가 영화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 472 |
글로벌한 영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474 |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문화적 충격 476 |
홈 씨어터 477 | 디지털 비디오와 독립 영화 제작 479 |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고예산 할리우드 영화 481 |
프로필르믹 이벤트의 신분이 바뀌다 483 |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리얼리즘 485 |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영화의 배급과 상영 488
서사 490 | 싸우는 장면 492 | 시각 효과 장면들 494 | 로맨스와 젠더 495 |
결 론 496 | 우리가 알고 있는 영화는 종말을 맞게 되는가? 496 |
현재의 이런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498 | 더 작게 그리고 더 크게 499 |
스티븐 소더버그와 데이 앤 데이트 개봉 500 |
마이크 피기스, 데이비드 린치, 그리고 35밀리 영화의 미래 503
영화 용어 해설 508
찾아보기 513
번역자 소개 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