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Ⅰ 경계와 탈경계
1장 현실세계의 신화작용
1 신화세계의 현실체험, 현실세계의 신화작용
2 미디어 가상공간의 시뮬라시옹
2장 문화 생성의 동력: 양성성
1 신화의 의미작용
2 소녀 이미지의 기호작용
3 탈이분법적 기호작용
4 알파걸의 양성성과 문화화
3장 메피스토펠레스와 공감
1 선과 악의 신화구조와 기호작용
2 감정 배출구로써 악의 기능
3 선과 악의 전복적 사유에 대한 공감
4장 하이브리드 상상력: 인간과 곰
1 현대의 곰 사냥의 의미
2 곰의 이항 대립적 기호작용
3 곰의 샤먼적 상징성과 치유 상상력
Ⅱ 호모 루덴스
5장 레브린스와 수수께끼 게임
1 글자 없는 책의 상징
2 빈 공간을 채우는 신화소
3 이야기 수수께끼 게임
6장 트랜스 컬쳐의 교차적 상상력
1 역사와 문화의 놀이화
2 트랜스 컬쳐의 충돌과 화합
3 오물신과 대지모신의 대립: 원령공주에서 포뇨까지
7장 호모 루덴스와 트릭스터 상상력
1 형제의 신화구조
2 놀이의 예술세계와 예술의 놀이성
3 미디어 속 트릭스터와 놀이세계
Ⅲ 호모 뮈토스
8장 신화의 문화 반영성
1 현실과 신화의 통로
2 가이아적 원시시원
3 피그말리온의 소망
4 나르시소스의 행복한 죽음
9장 이미지와 메타언어
1 역설적 운명의 엔트로피
2 푸른 이미지의 치유력
3 타살된 ‘몸’ 이미지
4 봉인된 기억
10장 생태학과 신화 상상력
1 반인반수의 신화 상상력
2 성장의 통과제의와 동물 상상력
3 전복과 탈신화의 신화작용
4 타자와 포스트모던 생태학
11장 이분법적 신화 상상력
1 표류하는 신화
2 실존적 타나토스 “자연사” 욕망
3 여신들의 타살과 남성의 질서
4 운명과 영웅의 대결
Ⅳ 신화, 꿈, 미래
12장 트라우마를 넘어서: 생존의 가면놀이
1 시체들의 절규
2 말을 잃어버린 거미줄 동굴
3 슬픔의 원더랜드에 간 신데렐라
4 생존의 우울한 가면놀이
13장 영웅에 대한 딜레마적 담론
1 거대 서사의 몰락
2 비장미와 숭고미
3 포스트모던의 수사 변용
4 현실의 지류에 머무는 신화들
14장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
1 비인간과 디스토피아
2 유토피아와 시뮬라시옹
Ⅴ 공감과 치유
15장 자기 찾기의 역설
1 의미 없는 텅 빈 기호들
2 부정적 정체성과 반신화
3 소극적 영웅의 세상
16장 디아스포라의 공감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