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Abstract 10
요약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방법 13
3. 주요 연구결과 및 정책 건의 14
4. 활용성 및 기대효과 17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 21
제2장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의 유형과 제도 23
제1절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의 개념 23
1.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의 정의 및 내용 23
2. 국내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의 역사 26
3.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32
제2절 저출산·고령화 대응교육 유형 34
제3절 공무원 교육·훈련제도 38
1. 공무원의 저출산·고령화 교육훈련의 필요성 38
2. 일반공무원의 교육·훈련 체계 44
3. 공무원 교육훈련과 인사관리 49
4. 교육훈련 절차 52
제4절 교원의 교육·훈련제도 54
제5절 시민사회단체의 교육·훈련 58
제3장 공공교육기관을 통한 저출산·고령화대책 교육프로그램 실태 62
제1절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프로그램 실태 62
1.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프로그램 현황 62
2.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프로그램 개설 동기 65
3.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프로그램 구성 실태 69
4. 교육운영자의 애로사항 및 의견 72
제2절 저출산·고령화 관련 소양교육 실태 분석 75
1. 교육기관별 저출산·고령화 관련 소양교육 실태 75
2. 교육과정별 저출산·고령화 관련 소양교육 실태 82
제3절 저출산·고령화 관련 전문교육과정 실태와 내용분석 88
1. 지방공무원교육원의 저출산·고령화 관련 전문교육과정 89
2. 중앙부처 산하 교육기관의 저출산·고령화 관련 전문교육과정 93
3. 기타 교육기관의 저출산·고령화 관련 전문교육과정 96
제4장 외국의 저출산·고령화대책 교육훈련 99
제1절 일본 99
1. 저출산·고령화 현상과 정부 정책의 개관 99
2. 저출산·고령화 대응 교육 현황 103
3. 저출산·고령화대응 공무원 교육훈련 105
제2절 싱가포르 111
1. 저출산·고령화 대응 정부 정책의 개관 111
2. 저출산·고령화 대응 교육 현황 116
3. 저출산·고령화 관련 공무원 교육훈련 현황 117
제3절 외국 사례의 시사점 121
제5장 저출산·고령화대책 교육의 당면과제와 활성화 방안 126
제1절 저출산·고령화대책 교육의 당면과제 126
1. 교육훈련 실적의 양적 부족 126
2. 교과목 열거식의 교육프로그램 구성 128
3. 공급자 중심의 교육과정 129
4. 강의식 주입 교육형태의 고착 130
5. 전문강사와 교재의 부재 131
제2절 저출산·고령화대책 교육의 활성화 방안 132
1. 각급 공무원교육기관의 활용 확대 132
2. 지역단위 전문강사 양성 및 교재 개발 133
3. 실용적인 전문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135
4.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137
제6장 결론 139
1. 교육내용 및 방법의 개선 140
2. 실무위주의 교육과정 개발과 보급 141
3. 전문강사의 육성 및 교육자료의 개발 142
4.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교육 확대 143
참고문헌 145
부록 152
〔부록 1〕 저출산·고령화대책 관련 교육기관 실태조사표 153
〔부록 2〕 조사대상 기관 명단(63개소) 160
판권기 163
표 목차
〈표 1-1〉 저출산·고령화대책 관련 교육기관 실태조사(우편조사) 결과 집계 22
〈표 2-1〉 훈련요원의 연수 내용 및 시간 배정 28
〈표 2-2〉 평생교육법에 의해 인가·등록·신고해야 하는 평생교육시설 유형 35
〈표 2-3〉 평생교육시설의 유형별 분류 36
〈표 2-4〉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유형 37
〈표 2-5〉 공무원의 자녀 및 부양가족수 39
〈표 2-6〉 중앙행정기관의 여성 국가공무원의 구성비 40
〈표 2-7〉 공무원의 육아휴직 및 출산휴가 통계(2005년 12월) 41
〈표 2-8〉 자치단체의 공무원 자녀 보육비 지원 현황 43
〈표 2-9〉 지자체의 저출산·고령화대책 총괄부서·담당자 유무 44
〈표 2-10〉 공무원 교육훈련의 종류 48
〈표 2-11〉 직급별 교육과정의 종류 49
〈표 2-12〉 지방공무원의 연간 최저 교육훈련 기준시간 50
〈표 2-13〉 공무원 교육훈련 유형별 인정 시간 51
〈표 2-14〉 교육연수기관 현황(2006년) 58
〈표 2-15〉 인구보건복지협회의 교육연수사업 종류 60
〈표 2-16〉 인구보건복지협회 저출산·고령화 극복 전문강사 교육프로그램(안) 61
〈표 3-1〉 공공교육기관의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프로그램 개설 현황 63
〈표 3-2〉 교육기관별 저출산·고령화 관련 소양 교육프로그램 현황 64
〈표 3-3〉 교육기관별 저출산·고령화 관련 전문 교육프로그램 현황 65
〈표 3-4〉 교육기관별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과정 개설 동기 66
〈표 3-5〉 교육과정 개설 권고 요청 유형 67
〈표 3-6〉 2007년 교육운영계획에 저출산.고령화관련 교육 실시의 명시 여부 68
〈표 3-7〉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프로그램의 강사 유형 69
〈표 3-8〉 외부강사의 섭외 경로(중복응답) 70
〈표 3-9〉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과정에서 제공된 교육내용(중복응답) 71
〈표 3-10〉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운영상의 애로사항 72
〈표 3-11〉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을 위해 정부가 역점을 두어야 할 사항(중복응답) 74
〈표 3-12〉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육과정에서 추가되어 한다고 생각하는 교육내용(중복응답) 75
〈표 3-13〉 지방공무원교육원의 저출산·고령화 관련 소양교육 현황 76
〈표 3-14〉 교원교육원의 저출산·고령화 관련 소양교육 현황 78
〈표 3-15〉 중앙부처 산하 공무원교육원의 저출산·고령화 관련 소양교육 현황 80
〈표 3-16〉 교육기관별 저출산·고령화 관련 소양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대상 82
〈표 3-17〉 동일 교육과정내 편성된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과의 수 83
〈표 3-18〉 소양과목으로서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과의 편성시간 83
〈표 3-19〉 저출산·고령화 관련 소양교육의 교수방법 84
〈표 3-20〉 교육시간별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과의 수강인원 85
〈표 3-21〉 교육프로그램 성격별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과의 수강인원 85
〈표 3-22〉 저출산·고령화 소양교육 내용의 특성 86
〈표 3-23〉 저출산·고령화 업무 접근성이 높은 인력을 위한 전문과정내 저출산·고령화 관련 교과목 87
〈표 3-24〉 저출산·고령화 관련 전문교육프로그램 현황 88
〈표 3-25〉 시·도 지방공무원교육원의 저출산·고령화 관련 전문교육과정 92
〈표 3-26〉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저출산·고령화 관련 전문교육과정 94
〈표 3-27〉 교육인적자원연수원의 저출산·고령화(성장동력) 관련 전문교육과정 96
〈표 3-28〉 인구보건복지협회 2006년 공무원 인구교육 교육일정표 97
〈표 3-29〉 인구보건복지협회의 전문강사 양성교육일정 98
〈표 4-1〉 일본의 총인구 및 인구증가(1900∼2005년) 100
〈표 4-2〉 일본 교육위원회 및 주민회관의 고령자대상 학급, 강좌 상황 105
〈표 4-3〉 일본 공무원의 연수체계 106
〈표 4-4〉 2006년 일본의 공무원 연수과정별 실적 107
〈표 4-5〉 일본의 초임행정연수(계장급 특별과정) 커리큘럼 사례(2005년 A코스) 108
〈표 4-6〉 일본의 행정연수(계장급 특별과정) 커리큘럼 사례(2005년 제13회) 111
〈표 4-7〉 싱가포르의 주요 저출산 시책 113
〈표 4-8〉 싱가포르의 인구 및 인구관련 지표 115
〈표 4-9〉 싱가포르의 공무원의 교육·훈련 체계 118
〈표 4-10〉 싱가포르 정책개발원(IPD)의 교육프로그램 120
〈표 4-11〉 싱가포르 공공행정 및 관리원(IPAM)의 교육·훈련 카테고리 120
〈표 5-1〉 저출산·고령화대책 전문교육과정 개선안 136
그림 목차
〔그림 2-1〕 여성공무원의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이용 추이 41
〔그림 2-2/3〕 공무원 교육훈련 체계(기관 중심) 46
〔그림 2-3/4〕 공무원 교육훈련 절차 53
〔그림 2-4/5〕 교원 교육훈련의 개념 모형 55
〔그림 2-5/6〕 교원 연수의 종류 및 성격 57
〔그림 4-1〕 일본의 저출산 정책 변화 과정(1994년∼현재)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