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청소년폭력예방전문가 연수과정 계획 및 개요 4
I. 목적 6
II. 연수개요 6
1. 일시 6
III. 연수 프로그램 내용 구성 6
1. 청소년폭력 현상 및 대처방안 6
2. 청소년폭력예방전문가로서 심화프로그램 6
IV. 세부연수일정 및 강사진 7
02. 보건복지가족부 정책 소개 / 임을기 8
I. 사업 배경 10
II. 사업 개요 10
III. 주요 추진내용 11
1. 청소년 또래상담 등 청소년 폭력예방 사업 지속 추진 11
2. 교육적 선도사업 등 학교폭력 가해자 치료·재활 교육 11
3. 상담·선도시설 설치 확대 등 학교 폭력 예방 지원체계 확대 11
IV. 추진 성과 및 문제점 12
1. 폭력예방 교육을 통한 청소년의 학교 폭력예방 및 대응능력 증진 12
2. 성폭력 가해자를 포함, 학교 폭력 가해자 1,285명 교육 12
3. 학교 폭력 예방·근절을 위한 지역사회 지원체계 구축 12
V. 향후 추진계획('10~'14) 12
1. 또래상담 지도자 교육 확대 등 청소년 폭력예방 사업 강화 12
2. 성폭력 및 학교 폭력 가해청소년 치료·재활 교육 확대 12
3. 학교 폭력 예방 지원체계 연차적 확대 추진 13
VI. 연수개요 13
1. 일시 13
2. 장소 14
3. 대상 14
4. 주관단체 14
03.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의 이해 / 김현철 16
I. 학교폭력의 유형 18
1. 폭행 : 사람에 대하여 직접·간접적으로 유형력(有形力)을 행사하는 것 18
2. 협박 : 해악을 알려 상대방에게 공포심을 일으키는 것 20
3. 집단따돌림 21
4. 상해 : 신체의 건강을 훼손하는 행위 22
5. 감금 : 사람을 일정한 장소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여 신체적 활동의 자유를 장소적으로 제한 하는것 23
6. 약취·유인 : 타인의 보호를 받거나 자유로운 사람을 자기나 제3자의 지배 범위로 옮기는 것 23
7. 성폭력 24
8. 명예훼손·모욕 : 사실이나 거짓을 공연히 알려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 26
9. 공갈 : 사람을 때리거나 협박하여 겁먹게 한 후 재물을 빼앗는 행위 28
10. 강요 : 폭행 또는 협박으로 사람의 권리행사를 방해하거나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함 29
11.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 30
II. 학교폭력사고에 대한 법적 책임 30
1. 형사적 책임 30
2. 민사적 책임 32
III. 학교폭력사건의 처리절차 개요 39
1. 학교폭력사건의 일반적 처리절차 39
2. 학교폭력사건의 유형별 처리절차 41
3.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개정 내용 46
04. 국내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소개 및 활용방법 / 이재숙 50
I.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의 구성 52
1. 학교폭력예방교육의 목적 52
2. 학교폭력예방교육의 유형 53
3.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내용구성 53
4. 학교폭력예방교육의 성공요인 54
5. 학교폭력예방교육 강의구성안 54
6. 학교폭력예방교육의 기대효과 55
II. 학교폭력예방전문가로서 알아두어야 하는 자료 55
1.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폭력예방교육센터 원격교육연수원 자료실 55
2.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55
3. 사이버 법교육센터 55
4. 한국교육개발원 55
5.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55
05. 학교폭력 사안처리의 이해 / 김미정 56
I. 현장에서 본 청소년 문제 58
1. 위기 청소년의 규모 추정 58
II. 학교폭력 실태 및 발생 배경 59
1. 학교폭력에 대한 오해 59
2. 학교폭력의 정의 60
3. 학교폭력의 악순환 구조 61
4. 쉽게 노출되지 않는 학교폭력 유형 61
5.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63
6. 학교폭력 상담통계를 중심으로 본 학교폭력 실태이해 64
III. 문제 상황별 접근 이해 66
1. 위기대처를 위한 초기개입 67
2. 사안처리를 위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67
3. 분쟁조정을 위한 중재개입 67
IV. 위기대처를 위한 초기개입 67
1. 학교폭력 초기 개입의 중요성 68
2. 학교폭력 발생시 초기 개입 순서 69
3. 대상별 초기 개입 70
4. 사안별 초기개입 71
5. 학교폭력 상담 유의사항 71
V. 사안처리를 위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74
1.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구성 74
2.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조사 74
3.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진행 75
4. 성폭력 사안에 대한 조치 77
VI. 분쟁조정을 위한 중재개입 78
1. 목적 78
2. 중재개입 진행과정 78
3. 학교폭력 중재상담자의 태도 79
4. 위기(중재)상담의 기본원칙 79
5. 학교폭력 전문 지원 체제 소개(학교폭력 사안처리의 전문가 연계) 80
VII. 참고문헌 82
06. 학교폭력 피·가해의 정신과적 진단 중심으로 / 김현수 90
1. 학교폭력은 여전히 가해자들의 이데올로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92
가. 가해-피해자들 상호간 문제로 보는 시각 92
나. 다수의 가해학생과 소수의 피해학생 92
다. 온정주의 vs 통제주의 93
2. 피해학생은 문제 있는 학생이 아니라 상처받은 학생이다. 93
3. 학생들에게 더 많은 교육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93
가. 학교폭력법률에 관한 교육 93
나. 급성 스트레스 장애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교육 94
4. 가해학생은 학교 밖에서, 피해학생은 학교 안에서 프로그램이 이루어져야 한다. 94
5. 학교폭력에서의 정신의료서비스의 역할 95
가. 피해-가해-목격학생들을 위한 서비스 95
나. 지역사회내 정신보건관련기관의 서비스 96
다. 지역사회 외상성 장애 서비스에 대한 교육과 훈련 96
6. 참고문헌 96
07. 우리가 함께 만드는 즐거운 학교 "Well-Being School" / 김현숙 98
I. 인성교육의 필요성 100
1. 인성교육의 필요성 100
2. 인성교육의 사업모델 101
II. 프로그램의 구성 102
1. 학생용 프로그램 102
2. 교원용 프로그램 105
III. 프로그램의 효과성 106
1. 프로그램의 효과성 106
IV. 참고 문헌 107
08. 부록 108
0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110
02.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 119
03. 소년법 125
04.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양식 145
판권기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