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청소년폭력예방전문가 연수과정 계획 및 개요 4
I. 목적 6
II. 연수개요 6
III. 연수 프로그램 내용 구성 6
IV. 세부연수일정 및 강사진 7
02. 보건복지가족부 정책 소개 / 임을기 8
I. 사업 배경 10
II. 사업 개요 10
III. 주요 추진내용 11
1. 청소년 또래상담 등 청소년 폭력예방 사업 지속 추진 11
2. 교육적 선도사업 등 학교폭력 가해자 치료·재활 교육 11
3. 상담·선도시설 설치 확대 등 학교 폭력 예방 지원체계 확대 11
IV. 추진 성과 및 문제점 12
1. 폭력예방 교육을 통한 청소년의 학교 폭력예방 및 대응능력 증진 12
2. 성폭력 가해자를 포함, 학교 폭력 가해자 1,285명 교육 12
3. 학교 폭력 예방·근절을 위한 지역사회 지원체계 구축 12
V. 향후 추진계획('10~'14) 12
1. 또래상담 지도자 교육 확대 등 청소년 폭력예방 사업 강화 12
2. 성폭력 및 학교 폭력 가해청소년 치료·재활 교육 확대 12
3. 학교 폭력 예방 지원체계 연차적 확대 추진 13
VI. 연수개요 13
1. 일시 13
2. 장소 14
3. 대상 14
4. 주관단체 14
03. 학교폭력예방대책에관한법률의 이해 / 강지영 16
I. 들어가며 18
II. 사례를 통한 소년사법의 이해 19
1. 초등생간의 '성폭력' 사건을 중심으로 19
2. 소년사법제도 21
III.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22
1. 학교폭력의 의미 22
2. 분쟁조정의 실효성 22
3. 자치위원회의 운영 가능성 23
4. 피해학생의 보호의 실효성 24
5.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의 실효성 24
IV. 소년사법제도, 교육제도, 사회복지제도의 관계 25
1. 소년사법제도와 교육제도 25
2. 소년사법제도와 사회복지제도와의 관계 25
3. 소년사법에 있어서의 사회복지와 회복적 사법 26
V. 회복적 소년사법으로의 변화 28
1. 회복적 사법과 형사사법 28
2. 회복적 소년사법으로의 개혁 31
3. 회복적 사법의 맥락에서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의미 31
4. 전문 회복적 사법 프로그램 운영기관의 마련 33
5. 지역별 연계망의 구축 33
6. 아동청소년 지원을 위한 재정마련 34
7. 법제들의 실효성 마련 34
8. 대화와 타협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인식의 교육 35
IV. 나가며 35
04. 청소년폭력 사안처리과정의 실제 / 장맹배 36
1. 학교폭력에 대한 오해 38
2. 학교폭력의 정의 39
3. 쉽게 노출되지 않는 학교폭력 유형 40
4.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41
5. 교사가 가르쳐야 할 학교폭력 예방교육 43
6. 학교폭력 상담통계를 중심으로 본 학교폭력 실태이해 43
7. 학교폭력 위기(중재)상담 이해 46
가. 학교폭력 위기(중재)상담 46
나. 학교폭력 위기(중재)상담자의 태도 46
다. 학교폭력 중재(위기)상담의 필요성 47
라. 위기(중재)상담의 기본원칙 47
8. 학교폭력 초기 개입의 중요성 47
9. 초기 상담 시 반드시 파악해야 할 내용 49
10. 학교폭력 상담 유의사항 50
가. 흥분한 학부모를 만날 때의 대처 50
나. 피해학생 학부모 면담시 51
다. 가해학생 학부모 면담시 52
11.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진행과정 52
12. 자치위원 및 진행자의 유의사항 54
가. 감정적 표현 자제 54
나. 중립적 자세 54
다. 진술방법 54
라. 학생의 학교적응에 초점 54
13. 학교폭력 중재상담 진행 55
가. 목적 55
나. 내용 55
14. 학교폭력 전문 지원 체제 소개(학교폭력 사안처리의 전문가 연계) 55
가. 학교폭력SOS지원단(1588-9128) 개요 55
나. 학교폭력SOS지원단 사업개요 56
다. 이용안내 56
라. 학교폭력SOS지원단 학교폭력위기지원센터 전국 현황 57
15. 참고문헌 57
05. 학교폭력 피·가해학생 심리검사 이해 / 구본용 58
I. 심리평가와 심리검사의 개관 60
1. 심리평가 60
II. 학교폭력 피·가해학생 지도를 위한 심리검사 활용 61
1. 학교폭력 피·가해학생의 심리적 특성 61
2. 학교폭력 피·가해 학생의 심리검사의 특징적 결과 62
3. 피해학생의 심리진단 62
4. HTP활용하기 65
5. 가해학생의 심리진단 및 평가 69
6. 기타 가해/피해학생 평가를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자기보고식 심리검사 도구 73
06. 학교폭력 피해학생 집단 프로그램 / 이정희 88
I. 프로그램의 개요 90
1. 프로그램의 목표 90
2. 프로그램의 대상 90
3. 프로그램 실시 유의점 90
II. 프로그램의 단계별 구성 91
III. 프로그램의 회기별 내용 92
PART 1. 의사소통 훈련 97
PART 2. 분노조절 훈련 100
IV. 참고 문헌 103
07. 학교폭력 가해학생 집단 프로그램 / 이기숙 ; 김현숙 ; 김진성 104
I. 서론 106
1. 프로그램의 필요성 106
2. 프로그램의 목적 107
II. 이론적 배경 107
1. 가해학생의 특성 107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 109
3. 권한부여 모델 110
4. 강점관점의 실천 111
III. 프로그램 개요 114
1. 목적 114
2. 프로그램 운영원칙 115
IV. 프로그램 내용 115
1. 프로그램 진행과정 115
2. 회기별 프로그램 내용 118
V. 평가 119
1. 평가방법 119
VI. 지도자를 위한 제언 119
VII. 참고문헌 120
08. 학교폭력 가해청소년 보호자 교육의 실체 / 김홍준 122
I. 프로그램 전체 구성(3회기 6시간) 124
II.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125
1. 1회기 : 학교폭력관련 법 이해하기(2시간) 125
2. 2회기 : 자녀 이해하기(2시간) 128
3. 3회기 : 의사소통과 부모역할 이해하기(2시간) 133
09. 부록 138
0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140
제1조 (목적) 140
제2조 (정의) 140
제3조 (해석·적용의 주의의무) 140
제4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140
제5조 (다른 법률과의 관계) 141
제6조 (기본계획의 수립 등) 141
제7조 (학교폭력대책기획위원회의 설치·기능) 141
제8조 (기획위원회의 구성) 142
제9조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의 설치) 142
제10조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의 기능) 142
제11조 (교육감의 임무) 143
제12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설치·기능) 143
제13조 (자치위원회의 구성) 144
제14조 (전문상담교사 배치 및 전담기구 구성) 144
제15조 (학교폭력 예방교육) 144
제16조 (피해학생의 보호) 144
제16조의2. (장애학생의 보호) 145
제17조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145
제18조 (분쟁조정) 146
제19조 (학교의 장의 의무) 147
제20조 (학교폭력의 신고의무) 147
제20조의2. (긴급전화의 설치 등) 147
제21조 (비밀누설금지 등) 147
제22조 (벌칙) 148
부칙 148
02.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 149
제1조 (목적) 149
제2조 (기획위원회의 회의운영 등) 149
제3조 (보궐위원의 임기) 149
제4조 (지역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149
제5조 (실무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150
제6조 (전담부서의 구성 등) 150
제7조 (자치위원회의 심의사항) 151
제8조 (자치위원회의 회의 운영 등) 151
제9조 (자치위원회의 구성) 151
제10조 (상담실 설치) 152
제11조 (학교폭력예방교육) 152
제12조 (분쟁조정의 신청) 152
제13조 (자치위원회 위원의 제척·기피 및 회피) 152
제14조 (분쟁조정의 개시) 153
제15조 (분쟁조정의 거부·중지 및 종료) 153
제16조 (분쟁조정의 결과처리) 153
제16조의2. (긴급전화의 설치·운영) 154
제17조 (비밀의 범위) 154
부칙 154
03. 소년법 155
제1장 총칙 155
제2장 보호사건 155
제3장 형사사건 168
제3장의2. 비행 예방 172
제4장 벌칙 172
부칙 173
04.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양식 175
판권기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