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1장 서론 6
1.1. 연구 목적 6
1.2. 연구 방법 7
[1] 분석 대상 자료 7
[2] 프로그램을 이용한 분석 처리 과정 8
[3] 연구 진행 사항 10
[4] 한자 변환 작업 지침 10
[5] 한자어 어원 처리 문제 15
[6] 한자어 선정의 기준과 띄어쓰기 23
2장 한자 및 한자어 연구사 25
2.1. 문자 표기 방식과 언어생활의 효율성 문제 25
2.2. 한자 교육 시기: 초등학교 한자 교육의 필요성 문제 27
2.3. 한자의 사용 빈도 문제 31
[1] 국학 자료를 대상으로 한 빈도 조사 연구 31
[2] 초·중등 교과서를 대상으로 한 빈도 조사 연구 33
[3] 광범위한 일상 텍스트를 자료로 한 빈도 조사 연구 35
2.4. 한자어 빈도 조사 선행 연구 37
[1] 한자어의 정의 37
[2] 한자어의 형식적 특성 37
[3] 한자어의 형태론적 특성 39
[4] 한자어의 어휘적 특성 40
[5] 한자어 빈도 관련 연구 41
3장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어의 한자 분석 46
3.1. 한자 전체 통계 분석 46
[1] 전체 한자 빈도 조사 결과에 나타난 특성 47
[2] 교육용 한자 1,800자와의 비교 49
[3] 다른 연구 자료와의 비교 50
3.2. 과목별 한자 빈도 통계 분석 56
[1] 국어 교과 사용 한자 64
[2] 수학 교과 사용 한자 68
[3] 과학 교과 사용 한자 71
[4] 사회 교과 사용 한자 73
3.3. 학년별 한자 빈도 분석과 수준별 한자의 제정 80
[1] 학년별 한자 특성 80
[2] 〈한국한자능력검정회〉선정 급수별 한자와의 비교 85
[3] 초등 한자를 기준으로 한 등급별 한자 선정 제안 86
4장. 초등학교 교과서의 한자어 분석 110
4.1. 초등 교과서 전체 한자어의 계량적 분석 110
4.2. 교과별 한자어 빈도 분석 119
[1] 국어 교과 사용 한자어 119
[2] 수학 교과 사용 한자어 122
[3] 사회 교과 사용 한자어 125
[4] 과학 교과 사용 한자어 128
[5] 도덕 교과 사용 한자어 131
[6] 음악 교과 사용 한자어 135
[7] 미술 교과 사용 한자어 138
[8] 체육 교과 사용 한자어 140
4.3. 한자와 한자어의 상관성 143
[1] 한자빈도와 한자어 빈도 143
[2] 한자의 위치별 빈도 147
[3] 한자 의미 빈도 150
4.4. 자훈(새김) 이해와 한자어 이해의 상관도: 한자어 투명도 153
[1] 한자어 투명도(透明度) 표본 조사 153
[2] 자훈의 문제점 162
5장 한자 교육론 164
5.1. 한자, 한문문화에 대한 의식 164
[1] 사회문학적 의식 164
[2] 학문적 의식 165
5.2. 문자문화의 시대별 변천사 169
[1] 한글 창제 이전 시대 169
[2] 한글 창제 이후 시대 171
5.3. 한자 어문 정책의 역사와 쟁점 179
[1] 대한민국의 한자·한문 정책 179
[2] 북한의 한자·한문 정책 181
[3] 한글전용론 183
[4] 국한혼용론 183
[5] 한자 논쟁의 문제점 185
5.4. 한자교육의 필요성 문제 185
(1) 표현 교육보다 이해 교육 차원에서 한자 소양 교육이 필요하다. 187
(2) 구어체 중심의 일반 언어생활과 문어체 중심의 전문 언어생활을 구분할 때 전문 언어생활에서는 한자 소양이 유용하다. 187
(3) 국민의 전통문화 이해 소양을 높이려면 한자교육은 필요하다. 188
(4) 한글전용을 하더라도 한자 이해 교육을 공교육이 제공해야 한다. 189
(5) 문자 및 언어교육은 어릴수록 좋으므로 초등학교 한자 교육을 적극 검토 할 수 있다. 190
(6) 국어 어휘교육의 효율적 보조수단으로 한자어의 분해적 인지(分解的 認知)를 위해 한자교육이 필요하다. 191
(7) 동아시아 한자문화권에서 우리의 한자 문화를 전승, 발전시키고 중국, 일본의 한자문화를 이해하려면 중국과 일본의 한자문화를 알아야 하므로 국가경쟁력 차원에서도 한자교육은 유익하다. 193
5.5. 한자 한문 교육의 방향과 전략 193
제1 방안: 한문 교과를 국어 교과에 통합하는 방안 194
제2 방안: 한문 교과를 국어 교과에서 현행대로 분리하는 방안 195
6. 결론 197
(1) 한자 빈도 결과 197
(2) 한자어 빈도 결과 199
참고문헌 203
부록 209
부록 1. 한자어 분석 209
부록 2. 한자 분석 408
판권기 451
〈표 3-1. 누적 빈도표〉 47
〈표 3-2. 1000회 이상 빈도를 보인 한자〉 47
〈표 3-3. 교육용 1800자 중 초등교과서에 나오지 않은 한자〉 49
〈표 3-4. 초등 한자와 생활 한자(김흥규 1999)의 비교〉 51
〈표 3-5. 초등 한자와 기존 연구 자료들과의 비교표(상위 200위까지의 자료〉 53
〈표 3-6. 초등학교 교과별, 학년별 개별 한자의 출현 빈도〉 56
〈표 3-7. 초등학교 교과별, 학년별 누적 한자의 출현 총빈도〉 57
〈표 3-8. 국어 관련 과목 순위 100위까지의 빈도, 빈도율〉 58
〈표 3-9. 수학, 과학 관련 과목 100위까지의 빈도, 빈도율〉 60
〈표 3-10. 사회 관련 과목 순위 100위까지의 빈도, 빈도율〉 62
〈표 3-11. 국어 관련 과목 한자와 전체 과목 한자와의 비교〉 66
〈표 3-12. 수학 관련 과목 한자와 전체 과목 한자와의 비교〉 69
〈표 3-13. 과학 관련 과목 한자와 전체 과목 한자와의 비교〉 71
〈표 3-14. 사회 관련 과목 한자와 전체 과목 한자와의 비교〉 74
〈표 3-15. 학년별 개별 한자수, 누적 빈도, 누적 빈도율〉 80
〈표 3-16. 학년별 한자와 교육용 1800자와의 비교〉 81
〈표 3-17. 초등학교 1-3학년 한자 빈도, 빈도율 비교〉 81
〈표 3-18. 초등학교 4-6학년 한자 빈도, 빈도율 비교〉 83
〈표 3-19. 각 학년별 빈도 상위 100위까지의 누적 빈도율 합계〉 85
〈표 3-20. 한국한자능력검정회 급수별 한자 선정 기준〉 86
〈표 3-21. 수준별 학습용 한자 선정 기준〉 86
〈표 3-22. 교육용 1순위 한자〉 88
〈표 3-23. 교육용 2순위 한자〉 89
〈표 3-24. 교육용 3순위 한자〉 90
〈표 3-25. 교육용 4순위 한자〉 95
〈표 3-26. 교육용 5순위 한자〉 102
〈표 3-27. 교육용 6순위 한자〉 105
〈표 3-28. 교육용 7순위 한자〉 107
〈표 4-1. 초등학교 교과별, 학년별 개별 한자어 종류의 출현 빈도〉 110
〈표 4-2. 초등학교 교과별, 학년별 누적 한자어의 출현 총 누적 빈도〉 111
〈표 4-3. 상위 고빈도 한자어 1000자 목록〉 112
〈표 4-4. 전체 상위 빈도 100위 한자어 목록〉 114
〈표 4-5. 국어 교과서 상위 빈도 100위까지의 한자어 목록〉 119
〈표 4-6. 국어 순위 100위 한자어 중 전체 순위 상위 빈도 100위 밖의 한자어 목록〉 121
〈표 4-7. 수학 교과 상위 빈도 100위까지의 한자어 목록〉 122
〈표 4-8. 수학에만 출현하는 한자어 목록〉 125
〈표 4-9. 사회 교과서 상위 빈도 100위까지의 한자어 목록〉 125
〈표 4-10. 사회에만 출현하는 한자어 목록〉 128
〈표 4-11. 과학 교과서 상위 빈도 100위까지의 한자어 목록〉 128
〈표 4-12. 과학에만 출현하는 한자어 목록〉 131
〈표 4-13. 도덕 교과서 상위 빈도 100위까지의 한자어 목록〉 131
〈표 4-14. 전체 교과 대비 도덕 교과 비중이 30% 이상인 어휘〉 134
〈표 4-15. 음악 교과서 상위 빈도 100위까지의 한자어 목록〉 135
〈표 4-16. 음악에만 출하는 한자어 목록〉 137
〈표 4-17. 미술 교과서 상위 빈도 100위까지의 한자어 목록〉 138
〈표 4-18. 미술에만 출현하는 한자어 목록〉 140
〈표 4-19. 체육 교과서 상위 빈도 100위까지의 한자어 목록〉 141
〈표 4-20. 체육에만 출현하는 한자어 목록〉 143
〈표 4-21. 최빈도 한자어와 상위 10% 한자어 대비 목록〉 146
〈표 4-22. 한자의 위치별 빈도 및 비율〉 148
〈표 4-23. '數'의 위치별 빈도〉 149
〈표 4-24. '수(數)'의 의미 빈도〉 150
〈표 4-25. '생(生)'의 의미 빈도〉 151
〈표 4-26. '물(物)'의 의미 빈도〉 151
〈표 4-27. '동(動)'의 의미 빈도〉 151
〈표 4-28. '활(活)'의 의미 빈도〉 151
〈표 4-29. '분(分)'의 의미 빈도〉 152
〈표 4-30. '학(學)'의 의미 빈도〉 152
〈표 4-31. '친(親)'의 의미 빈도〉 152
〈표 4-32. 한자어 투명도〉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