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제1장 조미김 이물 혼입 원인 분석 4
제2장 종사자 관리 5
1. 교육 실시 6
2. 개인위생 관리 7
3. 출입관리 9
제3장 제조환경 관리 10
1. 작업장 위생관리 11
2. 청소도구관리 11
3. 폐기물관리 12
4. 방충ㆍ방서관리 12
5. 종합적인 해충관리 방제시스템 운영 27
제4장 원ㆍ포재료 관리 29
1. 공급업체 관리 30
2. 검사 관리 32
3. 보관 관리 33
제5장 제조공정 관리 35
1. 전체 제조공정 35
2. 1차 공정 : 마른김 가공공정 및 설비 36
3. 2차 공정 : 조미김 가공공정 및 설비 37
4. 이물제어장치 적용 사례 38
가. 육안선별 38
나. 금속검출기 38
다. 영상검출기 39
이물 신고(보고) 절차 40
식품업체의 이물 보고 범위 및 보고 체계 41
1. 식품업체가 행정기관에 보고하는 「보고대상 이물」의 범위 41
가. 위해식품 회수지침에 규정된 회수대상이 되는 이물 41
나. 상기 「가」의 회수대상이 아닌 이물 중 아래 각호의 이물 41
다. 보고대상이 아닌 이물인 경우에도 악의적인 소비자(블랙컨슈머, Black consumer)로 판단되는 경우 41
2. 이물 보고 체계 42
가. 소비자가 이물을 식품업체에 신고한 경우 식품업체는 지체 없이 아래 구분에 따라 식약청 또는 시ㆍ도에 보고하여야 함 42
나. 소비자가 각 행정기관(식약청, 지방식약청, 시ㆍ도, 시ㆍ군ㆍ구)에 직접 신고한 이물 중 「1. 식품업체가 행정기관에 보고하는 보고대상 이물의 범위」에 해당되는 이물은 위 「가」(1) 및 (2)의 보고체계에 따라 식약청(본청) 또는 시ㆍ도에 각각 즉시 통보 42
다. 보고방법 43
식품업체의 보고방법 44
[첨부 1] 조미김 이물혼입 예방을 위한 위생관리 Check List 45
판권기 47
〈표 2-1〉종사자에 의한 이물혼입 방지대책 3원칙 6
〈표 2-2〉교육 체계 6
〈표 2-3〉현장교육 내용 7
〈표 2-4〉종사자 위생관리 항목 7
〈표 2-5〉종사자 작업장 출입관리 평가방법 9
〈표 3-1〉해충 종류 12
〈표 3-2〉해충의 발생원인 21
〈표 3-3〉시설 부분별 방충ㆍ방서 대책 23
〈표 3-4〉반입해충의 방충대책 24
〈표 3-5〉배수계 번식해충의 방충대책 24
〈표 3-6〉비래 침입해충의 방충대책 25
〈표 3-7〉보행성 침입해충의 방충대책 26
〈표 4-1〉검사의 종류 및 방법 32
〈표 4-2〉검사의 종류 및 방법 33
[그림 1-1] 조미김의 이물혼입 원인분석 4
[그림 2-1] 종사자 관리체계 5
[그림 3-1] 제조환경에서 혼입될 수 있는 이물 모식도 10
[그림 3-2] 종합적인 해충관리 방제 시스템 27
[그림 4-1] 원ㆍ포재료 관리를 통한 이물제어방법 29
[그림 5-1] 조미김의 제조공정 35
[그림 5-2] 영상분석기 도입에 따른 제조공정도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