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1장 화가와 미술 시장
2장 독점 공급자로서의 예술가: 고흐의 그림은 왜 비쌀까?
3장 세잔의 단순함과 몬드리안의 추상성 그리고 경제 이론의 구성
4장 마르셀 뒤샹의 파격과 선택의 가치
5장 〈보이지 않는 선수〉와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6장 〈저울을 든 여인〉과 중상주의 그리고 행복의 저울
7장 점묘파 화법과 완전경쟁시장
8장 인상파와 우키요에 그리고 상업미술의 효시 로트렉
9장 그림의 대량생산과 소비
10장 사실주의 화풍과 노동의 가치
11장 소실점과 거미집 균형점
12장 〈아비뇽의 처녀들〉과 큐비즘 그리고 일반균형이론
13장 〈센트럴파크〉와 뉴요커 그리고 공공재
14장 〈폴리베르제르의 술집〉과 경제의 이분성
15장 〈야경〉과 야경국가
16장 결혼 풍속도과 결혼경제학
17장 잭슨 폴록의 액션페인팅과 카오스 경제 이론
18장 비너스와 누드화 그리고 인간 자본으로서의 아름다움
19장 자화상과 모델 비용
20장 〈러브〉, 사랑의 여백과 불확실성
에필로그 구겐하임 가문과 메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