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자전거 및 자전거 시장에 대한 이해1. 자전거에 대한 이해012 (1) 자전거의 등장과 발달과정016 (2) 자전거 구조와 기능023 (3) 자전거의 유형2. 자전거산업 및 자전거시장에 대한 이해038 (1) 세계의 자전거사업 현황044 (2) 한국 자전거산업의 현황과 발전061 (3) 국내 자전거시장의 유통현황과 미래 전망Ⅱ. 자전거판매점 창업하기1. 창업을 위한 예비절차076 (1) 창업의 목적 및 목표077 (2) 창업의 시작에 앞선 워밍업079 (3) 창업가의 자질 및 팡업정신083 (4) 창업자의 성공과 실패요인090 (5) 업종선택을 위한 시장조사095 (6) 창업형태의 결정099 (7) 업종의 특징 및 사업전망101 (8) 창업 절차도2. 창업 본절차102 (1) 거래업체(가맹본부)의 선정103 (2) 창업지역 및 입지선정119 (3) 창업(사업) 타당성 분석 및 경쟁점포 조사126 (4) 창업계획서 작성132 (5) 창업비용 및 자금조달140 (6) 인테리어152 (7) 판매촉진 전략155 (8) 고객관리168 (9) 직원채용 및 교육171 (10) 채권 및 재고관리3. 창업을 위한 법적.행정적 절차176 (1) 인.허가 및 등록과 신고사항177 (2) 점포(임대차) 계약183 (3) 사업자등록(개인)186 (4) 가맹계약서 혹은 대리점계약 체결193 (5) 직원고용 계약195 (6) 간판관련197 (7) Q & A를 통한 종합정리Ⅲ. 자전거판매점 경영자가 알아야 할 지식들209 1. 자전거의 판촉 및 홍보활동에 활용가능한 주요 자전거 행사210 2. 전국 주요 자전거 단체 및 동호회 현황214 3. 자전거 표준 정비공임표(service charge)215 4. 자전거 관련 금융상품 및 보험218 5. 자전거 관련 경기 및 경기장227 6. 자전거왕 엄복동 스토리232 7. 자전거와 건강233 8. 자전거 교통안전표지235 9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