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이효자
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 내용 15
4. 연구 방법 18
II. 이론적 배경 33
1.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의 개념과 최근 동향 34
2. 해외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 동향 41
3.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 관련 제도와 현황 54
III.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요구 및 실태조사 결과 69
1. 기관운영형태에 따른 일반사항 71
2. 발견, 의뢰 및 선별, 배치절차 102
3. 교육형태 및 교육활동 116
4.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125
5. 가족지원 134
6. 관련경비 및 정책지원 137
7. 기관 간 연계 및 전문가 협력 145
8. 의무교육으로의 전환계획 및 실행 149
9. 특수교육지원센터의 기능과 역할 151
10. 교사의 자질 및 역할 155
IV. 장애영아 교육지원 개선방안 163
1. 기관운영형태 164
2. 발견, 의뢰 및 선별, 배치절차 170
3. 교육형태 및 교육활동 174
4.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176
5. 가족지원 178
6. 관련경비 및 정책지원 181
7. 기관 간 연계 및 전문가 협력 184
8. 의무교육으로의 전환계획 및 실행 185
9. 교사의 자질 및 역할 186
V.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모형 191
1.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모형 192
2. 장애영아 무상교육 단계별 모형 196
VI. 제언 203
참고문헌 206
부록 211
판권기 324
〈표 I-1〉 교사용 설문지 문항별 검토 결과 20
〈표 I-2〉 관리자용 설문지 문항별 검토 결과 22
〈표 I-3〉 부모용 설문지 문항별 검토 결과 24
〈표 I-4〉 관리자 대상 설문지의 구성 28
〈표 I-5〉 교사 대상 설문지의 구성 30
〈표 I-6〉 부모 대상 설문지의 구성 31
〈표 II-1〉 교육과정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질문들 37
〈표 II-2〉 장애영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예 37
〈표 II-3〉 IDEA 2004의 구성 및 주요 내용 42
〈표 II-4〉 발달장애인지원센터의 지원 분야 및 지원 서비스 51
〈표 II-5〉 시·도별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 시범운영 현황 65
〈표 II-6〉 시·도별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 현황 66
〈표 III-1〉 설문 참여 응답자 71
〈표 III-2〉 지역별 응답자 수 72
〈표 III-3〉 응답자 성별 73
〈표 III-4〉 응답자 연령 73
〈표 III-5〉 자격소지 74
〈표 III-6〉 교육경력 75
〈표 III-7〉 주당 수업시간 수 76
〈표 III-8〉 장애영아 성별 76
〈표 III-9〉 장애영아의 주 장애유형 77
〈표 III-10〉 지원센터 주당 이용시간 77
〈표 III-11〉 소속기관 외 이용기관 78
〈표 III-12〉 기관 종사자 수 79
〈표 III-13〉 영유아 연령분포 79
〈표 III-14〉 장애영아 담당 구성원 현황 80
〈표 III-15〉 특수교사 1명 당 장애영아 비율 80
〈표 III-16〉 지역별 응답자 수 82
〈표 III-17〉 응답자 성별 83
〈표 III-18〉 응답자 연령 83
〈표 III-19〉 자격소지 84
〈표 III-20〉 교육경력 85
〈표 III-21〉 주당 수업시간 수 86
〈표 III-22〉 장애영아의 주당 이용시간 86
〈표 III-23〉 장애영아 성별 87
〈표 III-24〉 장애영아의 주 장애유형 87
〈표 III-25〉 소속기관 유형 88
〈표 III-26〉 소속기관 외 주요 이용기관 88
〈표 III-27〉 기관 설립형태 89
〈표 III-28〉 기관 종사자 수 89
〈표 III-29〉 영유아 연령분포 90
〈표 III-30〉 장애영아 담당 구성원 현황 91
〈표 III-31〉 특수교사 1명 당 장애영아 비율 91
〈표 III-32〉 지역별 응답자 수 92
〈표 III-33〉 응답자 성별 94
〈표 III-34〉 응답자 연령 94
〈표 III-35〉 자격소지 95
〈표 III-36〉 교육경력 96
〈표 III-37〉 주당 교사 보육시간 수 97
〈표 III-38〉 장애영아의 주당 이용시간 97
〈표 III-39〉 장애영아 성별 98
〈표 III-40〉 장애영아의 주 장애유형 98
〈표 III-41〉 소속기관 외 주요 이용기관 99
〈표 III-42〉 소속기관 유형 99
〈표 III-43〉 기관 종사자 수 100
〈표 III-44〉 전체 영유아 연령분포 100
〈표 III-45〉 장애 영유아 연령분포 101
〈표 III-46〉 장애영아 담당 구성원 현황 101
〈표 III-47〉 특수교사 1명 당 장애영아 비율 102
〈표 III-48〉 장애인식시기 103
〈표 III-49〉 병원진단시기 104
〈표 III-50〉 최초 방문 기관 105
〈표 III-51〉 특수교육기관에 교육상담 유무 105
〈표 III-52〉 의뢰 안한 이유 106
〈표 III-53〉 교육상담 의뢰기관 106
〈표 III-54〉 특수교육 의뢰시점 107
〈표 III-55〉 특수교육 의뢰경로 108
〈표 III-56〉 특수교육 의뢰 시 애로점 109
〈표 III-57〉 진단, 평가, 배치까지의 부모참여 정도 110
〈표 III-58〉 배치과정 111
〈표 III-59〉 교사의 진단, 평가, 배치 시 애로점 112
〈표 III-60〉 부모의 진단, 평가, 배치 시 애로점 113
〈표 III-61〉 기관 선택 시 중요 고려사항 114
〈표 III-62〉 특수교육지원센터 인식 여부 115
〈표 III-63〉 교육만족도 116
〈표 III-64〉 교육에 불만족한 이유 117
〈표 III-65〉 장애영아 전담 특수교사 유무 118
〈표 III-66〉 현재 교육형태 119
〈표 III-67〉 향후 희망하는 교육형태 120
〈표 III-68〉 현재 교육활동 영역 121
〈표 III-69〉 향후 희망하는 교육활동 영역 122
〈표 III-70〉 교사가 꼽은 교육활동 강화를 위한 우선적 요소 123
〈표 III-71〉 부모가 꼽은 교육활동 강화를 위한 우선적 요소 124
〈표 III-72〉 현재 지원하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125
〈표 III-73〉 향후 희망하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126
〈표 III-74〉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는 이유 128
〈표 III-75〉 교사가 꼽은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을 위한 개선점 129
〈표 III-76〉 부모가 꼽은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을 위한 개선점 130
〈표 III-77〉 현재 지원하고 있는 치료지원서비스 131
〈표 III-78〉 향후 제공받고 싶은 치료지원서비스 132
〈표 III-79〉 주당 치료지원시간 133
〈표 III-80〉 개별화가족지원계획 실행 유무 134
〈표 III-81〉 현재 지원하는 가족지원 프로그램 135
〈표 III-82〉 향후 필요한 가족지원 프로그램 136
〈표 III-83〉 월 평균소득 137
〈표 III-84〉 한 달 병원비 138
〈표 III-85〉 한 달 사교육비 139
〈표 III-86〉 기관이 국가 및 관련부처에서 지원받고 있는 부분 140
〈표 III-87〉 부모가 국가지원을 받고 있는 부분 141
〈표 III-88〉 교사가 꼽은 장애영아의 발달적 지원에 필요한 중요사항 142
〈표 III-89〉 부모가 꼽은 장애영아의 발달적 지원에 필요한 중요사항 144
〈표 III-90〉 기관 간 연계 유무 145
〈표 III-91〉 타 기관과 연계가 안 되는 이유 146
〈표 III-92〉 협력 관련서비스 전문가 147
〈표 III-93〉 협력을 희망하는 관련서비스 전문가 148
〈표 III-94〉 전환계획 실시 유무 149
〈표 III-95〉 전환 시 상담자 150
〈표 III-96〉 3세 이후 희망기관 151
〈표 III-97〉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애로점 152
〈표 III-98〉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 153
〈표 III-99〉 특수교육지원센터의 개선점 154
〈표 III-100〉 기본발달교육 155
〈표 III-101〉 건강관리 156
〈표 III-102〉 팀 협력 수행 156
〈표 III-103〉 개별화가족계획 운영 157
〈표 III-104〉 진단 및 평가 158
〈표 III-105〉 가정과의 연계 159
〈표 III-106〉 관련서비스 연계 159
〈표 III-107〉 통합교육 수행 160
〈표 III-108〉 일반유치원 교육과정 수행 161
〈표 III-109〉 지역사회 자원 활용 161
〈표 V-1〉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모형 관련 내용 195
〈그림 I-1〉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모형 연구절차 도식도 17
〈그림 I-2〉 조사절차 28
〈그림 V-1〉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모형 194
〈그림 V-2〉 출생부터 특수교육대상자 선정까지의 모형 198
〈그림 V-3〉 배치부터 IFSP팀 구성까지의 모형 200
〈그림 V-4〉 조기중재서비스 실행부터 전환계획까지의 모형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