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부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한시 의상론 제 1 절 의상 개념의 검토 제 2 절 의상론의 체계 제 3 절 의상론의 정립 제 3 장 조선중기 한시 의상의 특성 제 1 절 임제 시 의상의 미적 특질 제 2 절 차천로 시 의상의 상징성 제 3 절 권필 시 의상의 정신구조 제 4 절 정두경 시 의상의 상상력 제 4 장 조선중기 한시를 통해 본 한시 의상의 예술적 특징 제 1 절 전형의상의 계승과 발전을 통한 새로운 미감의 확충 제 2 절 주관적 비유에 의한 투시적 개성의 발현 제 3 절 다의성과 애매모호성에 대한 심층 의미의 은현 제 4 절 개인적 상징체계에 의한 내밀한 의식의 암시 제 5 장 결 론제 2 부 의상비평의 전통과 17세기 조선의 의상비평 1. 서 론 2. 의상비평의 전통에 관한 예비 검토 3. 17세기 조선 의상비평의 전개 양상 4. 17세기 조선 의상비평의 실례 분석 5. 결 론 차천로 시에서의 이백 시 ‘鼇’ 의상의 수용과 변주 1. 서 론 2. ‘오’ 의상의 연원과 시적 계보 3. 이백 시에서의 ‘오’ 의상의 상징의미 4. 차천로 시에서의 ‘오’ 의상의 상징의미 5. 결 론 전형과 변주 조선중기 한시에서의 당시풍 전형의상의 계승과 미감의 확충 1. 서 론 2. 조선중기 한시에서의 전형의상의 계승 3. 조선중기 한시에서의 당시풍 전형의상의 변주 4 남는 문제: 결론을 대신하여부 록중국 학계에서의 의상 연구 현황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