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12
1) 특수교육 교육성과 범주의 추출 12
2) 생애단계별 및 전학령기 핵심 교육성과 목록의 선정 13
3. 용어 정의 14
1) 책무성(accountability) 14
2) 교육성과(educational performance) 14
3) 핵심(core; critical)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특수교육대상학생 교육성과 평가의 의의 및 평가 유형 16
1) 국가 책무성을 위한 특수교육대상학생 교육성과 평가의 의의 16
2) 장애학생 교육성과 평가의 유형 18
2. 교육성과 평가를 위한 검사조정 및 대안적 평가 21
1) 교육성과 평가를 위한 검사조정 21
2) 교육성과 평가를 위한 대안적 평가 26
3. 우리나라의 공식적인 평가에의 장애학생 참여를 위한 노력 31
1)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지침 31
2)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력평가제 및 평가조정제 도입 계획 32
3) 대학수학능력시험 특별관리대상자 시험 관리 33
Ⅲ. 연구방법 36
1. 포커스그룹면담의 실시 및 분석 절차 37
1) 포커스그룹면담의 목적 37
2) 포커스그룹의 구성 및 면담 실시일 37
3) 포커스그룹면담의 진행 39
4) 포커스그룹면담 내용의 전사 41
5) 포커스그룹면담 결과 자료의 처리 42
2. 델파이조사의 실시 및 분석 절차 44
1) 델파이조사의 목적 44
2) 델파이조사 참여자의 구성 44
3) 제1차 델파이조사도구의 개발 47
4) 제1차 델파이조사 결과 분석의 절차 51
5) 제2차 델파이조사 도구의 개발 57
6) 제2차 델파이조사 결과의 분석 59
Ⅳ. 연구결과 62
1. 포커스그룹면담의 결과 : 특수교육의 교육성과 범주 63
1) 특수교육 성과에 대한 사고의 전환 63
2) 특수교육 성과 범주 및 다차원적 평가 접근의 제안 67
2. 델파이조사의 결과 : 특수교육의 핵심 교육성과 목록 71
1) 제1차 델파이조사의 결과 : 1,217개 주요 교육성과 71
2) 제2차 델파이조사의 결과(1) : 생애단계별 핵심 교육성과 목록 144
3) 제2차 델파이조사의 결과(2) : 전학령기 핵심 교육성과 목록 196
Ⅴ. 결론 237
1. 국가수준의 특수교육 교육성과 평가 방안 238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의 장애학생 참여 238
2) 특수교육실태조사의 교육성과 부문 조사 실시 243
2. 논의 및 제언 246
1) 논의 246
2) 제언 247
참고문헌 249
ABSTRACT 252
부록 254
부록 1. 포커스그룹면담에서 사용된 질문지 255
부록 2. 포커스그룹면담의 결과로 작성된 성과영역별 코드북 256
부록 3. 제1차 델파이조사지의 예:지체장애학교 초등학교과정용 274
부록 4. 제1차 델파이조사지의 예:중학교 통합학급용 281
부록 5. 제2차 델파이조사지의 예:유치원과정용 285
판권기 304
표 Ⅱ-1 장애학생들이 국가 책무성 평가 체제에 참여하는 3가지 유형 19
표 Ⅱ-2 IDEA 하에서 시행 가능한 6가지 평가 시나리오 20
표 Ⅱ-3 검사의 목적 및 교수 목표에 따른 평가 참여 방법 21
표 Ⅱ-4 장애유형에 따른 검사 조정의 유형 22
표 Ⅱ-5 검사 조정의 형태에 따른 검사 조정의 유형 22
표 Ⅱ-6 장애 유형과 검사 조정의 형태에 따른 검사 조정 유형 23
표 Ⅱ-7 대안적 평가의 다양한 방법 27
표 Ⅱ-8 국민공통교육과정 국어과 ‘평가 방법’ 32
표 Ⅱ-9 특수교육대상학습자 학력평가제 및 평가조정제 도입 추진 계획 33
표 Ⅱ-10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특별관리대상자 시험 관리 규정 주요사항 34
표 Ⅲ-1 포커스그룹의 구성 및 면담 실시일 38
표 Ⅲ-2 포커스그룹면담에 의해 산출된 자료의 분량 42
표 Ⅲ-3 델파이조사 참여자의 구성 45
표 Ⅲ-4 제1차 델파이조사지의 종류 48
표 Ⅲ-5 제1차 델파이조사의 결과로 추출된 교육성과 목표의 수 56
표 Ⅳ-1 포커스그룹면담 결과로 산출된 특수교육 성과 범주 68
표 Ⅳ-2 유치원과정 주요 교육성과 목록의 영역별 항목 수 85
표 Ⅳ-3 초등학교과정 주요 교육성과 목록의 영역별 항목 수 105
표 Ⅳ-4 중학교과정 주요 교육성과 목록의 영역별 항목 수 123
표 Ⅳ-5 고등학교과정 주요 교육성과 목록의 영역별 항목 수 142
표 Ⅴ-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참여의 5가지 형태(예시) 243
그림 Ⅱ-1 검사 절차에 따른 검사 조정 26
그림 Ⅲ-1 포커스그룹면담의 좌석 배치(예시) 39
그림 Ⅳ-1 특수교육성과 평가 결과의 상징적 형태 70
그림 Ⅴ-1 생애단계별 핵심 교육성과 목록을 활용한 대안적 평가도구 예시안 242
그림 Ⅴ-2 전학령기 핵심 교육성과 목록을 활용한 실태조사도구 예시안 244
그림 Ⅴ-3 교육성과 부문 특수교육실태조사의 교육진전 추이 분석의 도식화된 예시 245
그림 Ⅴ-4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성과에 대한 국가 관리 체계 도식화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