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교직 및 전공 3
國語史 / 박형우 4
Ⅰ. 서론 6
1. 국어사 연구의 목적 6
2. 연구 방법 6
3. 변화의 유형 8
4. 外史와 內使 9
Ⅱ. 國語의 系統 9
1. 계통론 9
2. 계통 연구 방법 9
3. 국어와 알타이제어의 비교 11
4. 국어와 일본어의 비교 12
5. 국어의 계통적 위치 13
Ⅲ. 國語의 形成 14
1. 古朝鮮 14
2. 夫餘系와 韓系 14
3. 高句麗語 15
4. 백제어 16
5. 신라어 16
6. 삼국어의 이동 17
7. 중세 국어 17
Ⅳ. 文字 體系 17
1. 고대의 고유문자설 17
2. 한자의 수입 18
3. 한문의 정착 18
4. 고유명사 표기 20
5. 이두(吏讀, 吏書, 吏道, 吏刀, 吏頭, 吏吐, 吏札, 吏文) 20
6/4. 구결(口訣) 22
7/5. 향찰(鄕札) 24
8/6. 훈민정음(訓民正音) 24
Ⅴ. 古代 國語 30
1. 고대 국어 시기 개관 30
2. 자료 31
3. 표기법 32
4. 음운 33
5. 문법 35
Ⅵ. 前期 中世 國語 36
1. 전기 중세 국어 시기 개관 36
2. 중세 국어의 성립 36
3. 자료 37
4. 음운 38
5. 어휘 39
Ⅶ. 後期 中世 國語 41
1. 후기 중세 국어 시기 개관 41
2. 자료 41
3. 15세기 정서법의 원리 42
4. 한자음 표기법 44
5. 음운 44
6. 문법 53
7. 어휘 67
Ⅷ. 近代 國語 69
1. 근대 국어 시기 개관 69
2. 자료 69
3. 文字 體系, 正書法 70
4. 음운 71
5. 문법 74
6. 어휘 80
국어 문법론 / 신호철 82
Ⅰ. 국어 교육과 문법 82
1. 문법과 문법론 82
2. 국어 교육 내에서 문법 영역의 위상 84
3. 문법 교육의 내용 체계 85
참고문헌 85
Ⅱ. 언어와 국어 86
1. 언어의 본질 86
2. 언어와 인간 87
3. 국어의 특질 88
참고문헌 89
Ⅲ. 말소리 90
1. 음성과 음운 90
2. 국어의 음운 체계 91
3. 음운의 변동 94
참고문헌 97
Ⅳ. 단어 98
1. 형태소와 단어 98
2. 단어의 형성 100
3. 품사 102
참고문헌 111
Ⅴ. 어휘 112
1. 국어 어휘의 체계 112
2. 국어 어휘의 양상 113
참고문헌 116
Ⅵ. 문장 116
1. 문장의 성분 116
2. 문장의 짜임 121
3. 문법 요소들의 기능과 의미 123
참고문헌 130
Ⅶ. 의미 131
1. 언어와 의미 131
2. 문장 의미론 134
3. 의미 변화의 원인과 유형 136
참고문헌 138
Ⅷ. 이야기 138
1. 이야기의 개념 138
2. 이야기의 요소 139
3. 이야기의 짜임 141
참고문헌 142
Ⅸ. 국어의 규범 142
1. 어문 규정의 변천 과정 142
2. 한글 맞춤법 143
3. 표준어 규정 146
4. 외래어 표기법 149
5.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150
참고문헌 153
Ⅹ. 바른 국어 생활 153
1. 발음 153
참고문헌 157
고전 소설론 / 이은경 158
Ⅰ. 고소설의 성격 158
1. 소설의 개념 158
2. ‘소설’이란 용어와 그 대상의 변화 159
Ⅱ. 고소설의 명칭 161
Ⅲ. 조선 시대의 소설관 163
1. 소설 배척론 163
2. 소설 긍정론 167
Ⅳ. 고소설의 작가와 독자 169
1. 작가 169
2. 독자 173
Ⅴ. 古小說의 形成 및 展開 176
1. 고소설 형성 이전 단계 176
2. 고소설의 형성과『금오신화』 179
3. 국문소설의 출현과『홍길동전』 182
4. 중국소설의 번역과 번안 183
5. 고소설의 성숙과 ‘구운몽’ㆍ‘사씨남정기’ㆍ‘창선감의록 184
6. 고소설의 성행 185
Ⅵ.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 및 선후 관계 189
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 및 범주 189
2.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 191
3.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관계 197
Ⅶ. 고소설 작품 줄거리 200
1. 김시습의 [금오신화] - ‘남염부주지’ 200
2. 김시습의 [금오신화] - ‘만복사저포기’ 201
3. 김시습의 [금오신화] - ‘용궁부연록’ 龍宮赴宴錄 202
4. 김시습의 [금오신화] -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202
5. 김시습의 [금오신화] - ‘취유부벽정기’ 醉遊浮碧亭記 203
6. 김초행의 [삼한습유] 204
7. 채수의 [설공찬전] 209
8. [숙향전] 210
9. 임제의 [원생몽유록] 元生夢遊錄 212
10. [유충렬전] 劉忠烈傳 213
11. [홍계월전] 洪桂月傳 215
고전시가론 / 박연호 218
Ⅰ. 한국 고전시가의 역사적 전개양상 218
1. 고전시가의 시대구분 218
Ⅱ. 고대가요(古代歌謠) 223
1. 공후인 223
2. 구지가 225
3. 황조가 227
Ⅲ. 鄕歌 228
1. 향가의 해독 228
2. 작품론 234
Ⅳ. 고려가요 244
1. 井邑詞 (임형택) 246
2. 處容歌 246
3. 雙花店 249
4 사모곡(思母曲) 250
5. 청산별곡(靑山別曲) 251
6. 가시리 253
7. 서경별곡(西京別曲) 254
8. 정석가(鄭石歌) 255
9. 동동 256
Ⅴ. 시조 257
1. 시조의 개념 257
2. 고려후기 258
3. 조선전기 258
4. 조선후기 263
Ⅵ. 가사 268
1. 가사문학의 사적 전개 268
참고문헌 274
국문학사 / 권순회 276
Ⅰ. 국문학사의 범위ㆍ갈래 체계ㆍ시대 구분 276
1. 범위 276
2. 갈래 체계 277
3. 시대 구분 278
Ⅱ. 원시 및 고대 문학 283
1. 개관 283
2. 건국신화 283
3. 서정 가요의 발생 285
4. 신화시대에서 전설ㆍ민담시대로의 전환 287
Ⅲ. 삼국시대의 문학 287
1. 개관 287
2. 향가의 작품 세계 288
3. 신라 한문학의 발전 290
4. 전기소설(傳奇小說)의 발생 문제 291
Ⅳ. 고려 전기의 문학 292
1. 개관 292
2. 과거제의 실시와 한문학의 본격화 292
3. 향가의 쇠퇴 294
4. 서사문학 295
Ⅴ. 고려 후기의 문학 296
1. 개관 296
2. 민족사의 재인식과 역사문학 296
3. 고려속요의 세계 299
4. 비평의식의 성장과 시화집(詩話集) 301
5. 가전(假傳)의 발달 303
6. 경기체가, 시조, 가사의 발생 304
Ⅵ. 조선 전기의 문학 305
1. 개관 305
2. 악장 및 경기체가의 전개 양상 305
3. 시조ㆍ가사의 전개와 강호가도(江湖歌道) 306
4. 산문 영역의 확대와 소설의 전개 양상 310
Ⅶ. 조선 후기의 문학 315
1. 개관 315
2. 시조의 변모 양상 316
3. 가사의 변모 양상 318
4. 17세기 소설사의 전개 양상 323
5. 18ㆍ19세기 소설사의 전개 양상 326
6. 시정문화(市井文化)의 성장과 연행 예술의 활기 333
7. 기록문학 336
Ⅷ. 개화기 문학 337
1. 개관 337
2. 계몽 이념과 시가 문학 338
3. 신소설과 역사ㆍ전기문학 339
Ⅸ. 근대 문학 340
1. 개관 340
2. 시문학의 전개 양상 341
3. 소설의 전개 양상 343
4. 희곡 문학 345
참고문헌 346
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박영민 348
Ⅰ. 국어과 교재의 개념 348
1. 국어과 교재의 위상 348
2. 교육 내용 요소와 국어교육 교재의 관계 350
Ⅱ. 국어과 교재의 성격, 기능 및 관점 352
1. 국어과 교재의 성격 352
2. 국어과 교재의 기능 353
3. 국어과 교재에 대한 관점 354
Ⅲ. 국어 교과서의 발행 정책 356
1. 국정 국어교과서의 특징 356
2. 검인정 국어교과서의 특징 357
Ⅳ. 국어교과서의 개발 원리 및 구성 358
1. 국어교과서 개발의 일반 원리 358
2. 국어교과 구성의 조건 360
Ⅴ. 국어 교과서에 대한 이해 362
1. 현행 국어교과서의 단원 구성 방법 362
2. 현행 국어교과서의 단원 재구성 방안 366
Ⅵ. 국어교과서 단원 구성의 대안적 방안 368
1. 국어교과서 기능의 변화 369
2. 국어교과서의 단원 구성 방안 375
Ⅶ.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384
1. 교수학습의 개념과 층위 384
2. 국어과 교수 학습의 성격과 기능 385
3. 국어과 교수 학습론 387
4.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의 유형 393
참고문헌 408
현대소설론 / 정재림 410
Ⅰ. 소설이란 무엇인가? 410
1. 소설의 개념 410
2. 서사의 추론과 해석 414
Ⅱ. 소설의 이해와 감상 419
1. 인물과 배경 419
2. 유진오와 김동리 424
3. 서사, 시간, 기억 434
Ⅲ. 마치며 445
참고문헌 446
현대시론 / 손예희 448
Ⅰ. 시의 정의 448
1. 시ㆍ문학을 보는 관점 448
2. 시의 갈래적 속성과 서정시 451
3. 상상력과 시 456
4. 시를 쓰는 이유 463
Ⅱ. 시의 분석 466
1. 시의 언어 466
2. 시의 운율(rhythm) 469
3. 시의 심상(image) 474
4. 비유(metaphor)와 상징(symbol) 477
5. 서정시와 시적 화자(persona) 481
Ⅲ. 시의 기법 486
1. 반어(irony)와 역설(paradox) 486
2. 풍자(satire)와 패러디(parody) 490
3. 모호성(ambiguity)과 객관적 상관물(objective correlative) 493
참고문헌 497
국어교과논리 및 논술지도법 / 김지연 498
Ⅰ. 필자의 글쓰기 과정 498
1. 비효율적인 방법 500
2. 효율적인 방법 501
Ⅱ. 수사적 문제의 파악 504
Ⅲ. 글쓰기의 문제 진술 방법 506
Ⅳ. 글쓰기 내용의 생성과 조직 511
1. 창조적 사고 511
2. 내용이나 아이디어의 분석과 해석 513
3. 내용의 조직 517
Ⅴ. 독자 중심의 쓰기 521
1. 필자 중심 쓰기와 독자 중심 쓰기 521
2. 독자의 요구 분석 525
3. 독자 중심 쓰기 527
Ⅵ. 쓰기평가의 개념과 방법 533
1. 쓰기 평가의 개념 533
2. 쓰기 평가의 방법 535
Ⅶ. 쓰기 평가의 실제 538
1. 좋은 일 하기의 어려움 538
2. [과자 유해 논란] 토론을 보고 539
3. 아직도 꿈을 꾸시나요? 540
판권기 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