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교직 및 전공 3
서양사 / 최정수 4
제1부 : 서양 고대 문명의 원류 6
제1강 그리스 : 폴리스와 직접 민주정 6
Ⅰ. 민주주의 정체의 탄생 배경 6
Ⅱ. 전개과정 8
Ⅲ. 한계 9
Ⅳ. 대응책과 인간 철학의 탄생 10
제2강 로마 공화정과 제정 11
Ⅰ. 로마공화정과 법 11
Ⅱ. 로마 제국과 전쟁, 5Pax-Romana 12
Ⅲ. 로마와 기독교 13
Ⅳ. 로마의 멸망 원인 16
제2부 : 유럽의 탄생과 진화 17
제1강 중세 유럽의 탄생 17
Ⅰ. 중세의 봉건제(3신분제) 17
Ⅱ. 중세 카톨릭 17
Ⅲ. 중세 해체 19
제2강 이행기의 유럽: 근대 유럽의 탄생 20
Ⅰ. 르네상스 20
Ⅱ. 종교개혁 22
Ⅲ. 지리상의 발견 유럽의 세계 팽창 28
제3부 : 근대 서양의 형성 30
제1강 시민혁명(신민 → 시민) 30
Ⅰ. 영국 시민혁명 30
Ⅱ. 프랑스 대혁명 32
Ⅲ. 미국의 독립전쟁과 헌법제정 35
제2강 산업혁명 39
Ⅰ. 영국 산업혁명의 발생 원인 39
Ⅱ. 산업혁명의 성과 42
제4부 : 20세기 서양 문명사 43
제1강 제국주의와 신식민주의 43
Ⅰ. 배경 43
Ⅱ. 통치방식 44
Ⅲ. 결과 46
제2강 세계대전과 글로벌평화체제 47
Ⅰ. 제1차 세계대전 47
Ⅱ. 제2차 세계대전 51
제3강 냉전체제의 구축과 해체 56
Ⅰ. 원인 56
Ⅱ. 냉전의 고착과 지속 57
Ⅲ. 냉전의 해체 57
제4강 20세기 문명과 대중 59
Ⅰ. 미국의 여성해방 운동 59
Ⅱ. 개인주의적 민주주의와 대중민주주의 60
Ⅲ.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반란과 테러 62
참고문헌 65
동양사 개론 / 문명기 66
1. 중국 문명의 탄생(1~2시간) 68
1) 전통시대 중국인의 중국문명 이해 68
2) 근대 역사학의 상고(上古) 연구 68
3) 중국선사문명의 기원문제 68
4) 초기왕조의 출현 69
2. 춘추전국시대의 사회변화와 사상(3~4시간) 70
1) 춘추시대의 전개와 성격 70
2) 西周 왕조의 몰락과 동천 70
3) 패자(覇者)의 출현과 회맹(會盟) 질서 71
4) 전국시대의 변화 71
5) 사회적 변화 71
6) 제자백가의 이해 72
3. 제국의 출현과 발전-진한제국(5~6시간) 74
1) 전국시대 秦의 발전 74
2) 始皇帝의 천하통일과 황제의 성격 74
3) 진의 멸망과 역사적 의의 75
4) 漢의 성립과 통일제국의 정착 75
4. 수당제국과 동아시아 문명(7~8시간) 76
1) 지배층의 변화 76
2) 율령체제(律令體制)의 완성 77
5. 당송 변혁과 사대부사회의 형성(9~10시간) 78
1) 당송변혁론 78
2) 당ㆍ송대의 여러 변화 79
3) 경제의 발전 80
4) 사대부와 송학의 발전 81
5) 서민문화의 발달 82
6. 제국질서의 완성 - 명청시대(11~12시간) 83
1) 황제 권력의 강화 - ‘황제독재체제’의 성립 83
2) 과거제도와 지배층(紳士, Chinese Gentry) 83
3) 신사층의 성립과 변화 84
4) 중국사회의 변화 - 인구 84
7. 아편전쟁과 제국질서의 요동(13~14시간) 86
1) 영국의 아시아 진출 86
2) 아편무역의 전개 86
3) 아편전쟁 87
4) 남경조약(南京條約) 88
5) 제2차 중영전쟁 88
8. 근대 중국의 탐색(15~16시간) 89
1) 양무운동(洋務運動) 89
2) 무술변법 93
9. 공화혁명과 5ㆍ4운동(17~18시간) 96
1) 5ㆍ4운동의 개념 96
2) 신문화운동 96
3) 동아시아를 둘러싼 국제정세 97
4) 5ㆍ4 애국운동의 전개: 계몽에서 구망으로 98
5) 5ㆍ4 운동의 역사적 의의 98
10. 국공합작과 항일전쟁(19~20시간) 99
1) 중국국민당의 改進ㆍ改組와 중국공산당의 발전 99
2) 5ㆍ30 운동 99
3) 北伐의 성공과 國ㆍ共의 분열 100
4) 남경국민정부와 일본의 중국대륙침략 100
5) 내전과 항일 101
11. 내전과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21~22시간) 102
1) 종전과 내전, 그리고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 102
2) 중화인민공화국의 진통과 발전 103
12. 일본 역사의 기본적 특징(23~24시간) 105
1) 일본사의 공간 105
2) 기후 106
3) 인종 106
4) 일본사의 특징 107
13. 고대ㆍ중세의 일본(25~26시간) 110
1) 선사시대(원시시대) 110
2) 고대사회 전기 110
3) 고대사회 후기 111
4) 幕府體制의 형성 111
5) 막부체제의 전개와 붕괴 112
14. 근세 일본의 성립과 전개(27~28시간) 112
1) 성립 경과 112
2) 쇄국과 대외관계 113
3) 막번체제의 형성 113
4) 사무라이(侍) 113
5) 농촌과 도시 114
15. 개항과 명치유신(29~30시간) 114
1) 에도 막부 후기의 변화 114
2) 개국(개항) 115
3) 존황양이운동 116
4) 명치유신의 전개 117
5) 문명개화 118
16. 다이쇼 데모크라시의 전개(31~32시간) 118
1) 자유민권운동 118
2) 입헌체제의 수립 121
17. 군국주의의 발흥과 침략전쟁(33~34시간) 124
1) 정당정치의 한계와 대외적 고립 124
2) 아시아ㆍ태평양전쟁과 패전 125
18. 패전과 일본사회(35~36시간) 126
1) 점령군의 민주화정책 126
2) 상징천황제와 평화헌법 126
3) ‘역코스’(逆course)의 전개와 경제 발전 126
공통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 : 지리 영역을 중심으로 / 김학희 132
Ⅰ. 지리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점 132
Ⅱ. 지리교육에 대한 기존 논의 134
Ⅲ. 지리학의 주요 개념과 내용 144
1. 지형 144
2. 기후 147
3. 경관과 도시 150
4. 지도와 답사 152
Ⅳ. 지리교육의 재개념화 158
1. 어린이(청소년) 지리학 : 학습자의 생활세계의 존중 159
2. 공간과 장소 160
3. 지리적 상상력 161
Ⅴ. 새로운 지리교육을 기대하며 164
참고문헌 165
공통사회 교재론 / 김왕근 168
1. 사회과의 성격과 목적 168
2. 사회과의 목표론 172
가. 목표의 진술 형식과 의미 172
나. 행동적 목표(목표의 분석적 범주) 173
3. 사회과 교육과정 철학 173
가. 교과 중심주의 173
나. 학문 중심 주의 173
다. 경험 중심주의 174
라. 통합주의 174
4. 사회과 교육의 지식의 구조 176
가. 사실 176
나. 개념 176
다. 일반화 179
5. 사회과에서의 고급 사고력 학습 180
가. 고급 사고력의 의미와 유형 180
6. 사회과에서의 논쟁점 학습 180
7. 사회과 평가관의 변화와 참평가 185
가. 참평가의 의미 185
나. 가정적 원리 185
다. 참평가의 조건 186
라. 참평가의 한계 186
마. 참평가의 적용(학습 전략) 187
8. 세계 시민성(다중시민성) 교육 187
참고문헌 190
부록 : 공통사회 교육과정 해설 193
지도학 / 손승호 204
Ⅰ. 지도의 개념 및 지도학 204
1. 지도의 개념 204
2. 지도학의 개념 207
Ⅱ. 지도의 구성 요소 208
1. 지도의 구성 208
2. 지도의 제작 210
Ⅲ. 지도의 종류 211
1. 내용에 따른 분류 211
2. 제작기법에 따른 분류 211
3. 지도의 기능에 따른 분류 212
4. 정량적 지도의 계량화에 따른 지도 215
5. 지도의 축척과 기호 217
Ⅳ. 세계의 지도 발달 219
1. 초기의 지도역사 219
2. 근세의 지도역사 222
Ⅴ. 우리나라의 고지도 225
1. 고려시대까지의 지도 225
2. 조선시대의 지도역사 225
Ⅵ. 우리나라의 근현대지도 231
1. 구한말의 지도와 한일합방 231
2. 오늘날의 지도 233
3. 지도학과 GIS의 발달 235
Ⅶ. 지형도의 제작 236
1. 투영법 236
2. 제작현황 238
3. 제작과정 239
4. 제작상의 오류 241
Ⅷ. 지형도의 이해 및 읽기 241
1. 지형도의 개요 241
2. 위도별 면적과 길이 243
3. 지형도의 기호 244
4. 지형도 도식 246
5. 지도의 이용과 허실 249
참고문헌 251
역사학개론과 역사교육론 / 임기환 252
Ⅰ. 역사의 개념 252
1. 역사의 어원 252
2. 역사의 의미 254
3. 역사 연구의 필요성 255
4. 현대 역사학의 특성 255
Ⅱ. 사료의 종류와 사료 비판 256
1. 사료의 의미와 종류 256
2. 사료 비판 259
Ⅲ. 역사관과 시대구분론 261
1. 역사관 261
2. 시대구분 263
Ⅳ. 역사의 범주 - ‘민족’과 역사 266
1. 포스트모던론에서의 ‘민족’ 논의 266
2. 민족사와 세계사 267
Ⅴ. 역사의 귀속과 역사분쟁 269
1. 동아시아의 역사 귀속과 역사 분쟁 269
2. 중국의 동북 공정과 역사 분쟁 270
Ⅵ. 역사와 문학 - 문학적 상상력과 드라마적 상상력- 273
1. 팩션의 등장 273
2. 고구려 사극과 역사 275
3. 선덕여왕 사극과 역사상 277
Ⅶ. 역사와 역사교육 280
1. 역사교육의 목적 280
2. 역사교육 목표 282
Ⅷ. 역사교육과 역사적 사고력 285
1. 역사적 사고력의 의미 285
2.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 287
Ⅸ. 역사교육 내용의 요소와 체계(1)(2) 289
1. 역사 교육의 내용 범위 289
2. 역사 교육내용의 요소 289
3. 역사 교육내용의 체계 292
Ⅹ.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293
1. 역사 교육 내용의 조직 단계 293
2.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방법 296
XI. 역사교육의 교재 299
1. 역사 교재의 개념 299
2. 역사 교재의 형태 301
XII. 역사 교재의 유형 (1)(2) 308
1. 지역사 자료 308
2. 박물관과 현장학습 자료 311
3. 시사 자료 312
4. 디지털 역사 교재 313
5. 문학과 영상자료 315
6. 역사 교재의 제작 317
XIII. 역사수업의 방법 318
1. 역사 수업의 의미와 설계 318
2. 역사 수업의 방법 321
XIV. 역사수업과 내러티브 326
1. 내러티브의 개념 326
2. 내러티브식 역사 수업 328
법과 사회 : 쉬운 법 편안한 생활 / 이대성 330
Ⅰ. 법의 기초 이론 330
1. 사회 규범과 법의 이념 330
2. 법의 분류와 법률 정보 탐색 333
3. 법치주의와 법의 기본원리 337
4. 법의 해석과 적용 339
5. 권리와 의무 342
Ⅱ. 개인생활과 법 343
1. 출생과 사망 343
2. 의사 능력과 행위 능력 345
3. 미성년자의 권리 보호 347
4. 혼인과 이혼 349
5. 부모-자식 간의 법률 관계 351
6. 친족과 상속문제 354
7. 불법 행위와 손해 배상 357
8. 부동산 거래와 법률 360
9. 주택 임대차 보호법 362
Ⅲ. 사회생활과 법 364
1. 학교교육과 법 364
2. 학교안전사고의 책임 367
3. 여성의 법적 지위 368
4. 소비자의 권리 보호와 법 370
5. 근로자 권리 보호와 법 373
6. 환경 분쟁 조정과 법 378
Ⅳ. 국가생활과 법 380
1. 기본권의 보장 380
2. 기본권 침해 구제 382
3. 행정 구제 제도 384
4. 범죄와 형벌 386
5. 형사 소송 절차 389
6. 재판의 원칙과 절차 392
Ⅴ. 법 생활의 발전과 미래 사회와 법 395
1. 국민 법의식 실태 395
2. 사회 변동과 법 395
3. 법률 구조 제도 396
4. 지적 재산권의 보호 397
5. 미래 사회와 법적 문제 399
참고문헌 401
세계지리 / 양재혁 402
1. 땅을 바라보는 방식 402
2.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 409
1) 전통적인 지역서술의 방식은 한계점을 도출 409
2) 세계의 변화 410
3) 세계의 정의와 이해 411
4)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 412
5) 세계 이해에 접근하는 줄거리 415
세계지리를 이해하는 전략 415
세계의 지역이해를 위한 밑그림 417
1. 거시적 자연환경과 관련된 위치 417
2. 세계적 시야에서의 인식되는 인문적 환경과 관련된 위치 423
3. 내부지역의 구조 423
대단위 지역으로서의 세계이해 425
1. 융기량이 높은 땅의 특성 425
2. 강성이 높은 땅의 특성 428
3대 핵심 지역(Triade)과 주변지역 430
흐름(기후, 교통로)으로서의 세계이해 434
교통로의 중심축 Ⅰ 내륙아시아 438
교통로의 중심축 Ⅱ 동남아시아 441
비교문화의 이해 Ⅰ. 대륙동안과 서안의 차이 446
비교문화의 이해 Ⅱ. 열대 우림대와 타이가 지역의 생태환경과 인간 활동 449
상호비교를 통한 지역의 이해, 성환과 운봉 452
참고문헌 458
통합사회 교과 논리 및 논술 / 박희 460
Ⅰ. 시민교육으로서의 사회과 교육 460
1. 사회과의 정의와 성격 460
2. 사회과 교육의 본질 461
3. 사회과의 전통과 교과의 특징 463
Ⅱ. 사회과 교육의 탄생과 발전과정 463
1. 사회과 교육의 탄생과 발전 463
2. 한국 사회과 교육의 성장 464
Ⅲ.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과 통합모형 472
1.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 472
2.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의 원리 473
3.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형태 474
4. 통합에 대한 슈그(M. C. Schug)와 크로스(B. Cross)의 비판 476
5. 현행 우리나라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특징 476
Ⅳ. (통합)사회 교과의 평가 478
1. 교육평가의 개념 478
2. 교육평가의 유형 478
3. 수행평가 480
4. 사회과 평가문항의 제작 481
Ⅴ. (통합) 사회교과 논리 및 논술 유형예시 482
1. 객관식 선택형의 문항 개발 방향 482
2. 객관식 선택형의 문항개발 사례 486
3. 주관식 논술문항의 개발사례 496
Ⅵ. (통합) 사회교과 논리 및 논술 실전문제 499
1. 정치 분야 논술문제 499
2. 법분야 논리 및 논술 문항 506
보론 : 공통사회 교사와 전문성 511
1. 공통사회 교사 전문성 개발의 이론적 배경 511
2. 영역별 교사 전문성과 자격기준 516
판권기 522
지도학 / 손승호 208
[그림 1] 지도학적 과정의 구성요소 208
[그림 2] 정량적 지도의 여러 유형 216
[그림 3] 왜곡된 통계지도의 사례 217
[그림 4] 소축척지도와 대축척지도의 비교 218
[그림 5] 형상적 기호 218
[그림 6] T-O 지도 221
[그림 7] Mappamundi 221
[그림 8] 중세시대의 해도 221
[그림 9] 대동여지도 229
[그림 10]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230
[그림 11] 우리나라 지도학과 GIS의 발달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