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교직 및 전공 3
국어사 / 서태길 4
제1장 국어의 계통과 역사 4
1. 국어의 계통 4
2. 국어사 시대 구분 6
3. 국어의 형성과 관련된 記事 6
제2장 고대 국어 8
1. 차자 표기 10
제3장 중세 국어 18
1. 훈민정음과 표기 규정 19
2. 음운 24
3. 문법 50
4. 어휘 91
제4장 근대 국어 99
한국문학사 / 김종철 102
Ⅰ. 한국문학사의 개념과 범위 102
1. 한국문학사의 개념 102
2. 한국문학사의 범위 103
Ⅱ. 한국문학사의 체계 103
1. 한국문학사의 구성 체계 103
2. 한국문학사의 공시적 체계 104
3. 한국문학사의 통시적 체계 105
Ⅲ. 한국문학사의 시대 구분 106
1. 시대 구분의 이유 106
2. 시대 구분의 기준 107
3. 시대 구분의 실제 110
Ⅳ. 원시시대의 문학 111
1. 구석기 시대의 문학 111
2. 신석기 시대의 문학 111
Ⅴ. 고대의 문학 114
1. 고조선 114
2. 부여, 고구려, 백제의 건국신화 115
3. 삼한과 신라ㆍ가야의 건국신화 116
Ⅵ. 중세의 문학(1)(삼국시대, 남북국시대) 117
1. 신라의 문학 117
2. 고구려의 문학 119
3. 백제의 문학 119
4. 발해의 문학 120
Ⅶ. 중세의 문학(2)(고려시대) 120
1. 고려 전기(前期)의 문학 120
2. 고려 후기(後期)의 문학 122
Ⅷ. 중세의 문학(3) 124
1. 조선(朝鮮) 전기(前期)의 문학 124
2. 조선(朝鮮) 후기(後期)의 문학 128
Ⅸ. 근대의 문학(1)(일제 강점기) 135
1. 애국 계몽기의 문학 135
2. 1920년대의 문학 138
3. 1930년대 이후 문학 142
Ⅹ. 근대의 문학(2)(분단 시대) 146
참고문헌 151
고전시가론 / 권순회 152
Ⅰ. 고전시가의 개념과 율격 152
1. 고전시가의 개념과 영역 152
2. 한국 시가(詩歌)의 율격(律格) 153
Ⅱ. 상대시가(上代詩歌) 157
1. 개념 157
2. 서정시로의 이행ㆍ분화과정 158
3. 주요 작품 158
Ⅲ. 향가(鄕歌) 163
1. 개념 163
2. 작품 개관 164
3. 형식과 갈래 164
4. 담당층 166
5. 형성과 전개 양상 166
6. 작품 예시 167
Ⅳ. 고려속요(高麗俗謠) 169
1. 개념 169
2. 문헌 170
3. 형식 170
4. 민요의 궁중 속악가사로의 수용양상 172
5. 작품 예시 173
Ⅴ. 경기체가(景幾體歌) 174
1. 작품 개관 174
2. 작품 구조 및 시상 전개 방식 175
3. 갈래적 성격 175
4. 전개 양상 176
5. 작품 예시 177
Ⅵ. 악장(樂章) 178
1. 개념 178
2. 작품의 유형 178
3. 담당층과 내용 179
4. 전개 양상 179
5. 작품 예시 180
Ⅶ. 시조(時調) 180
1. 명칭 181
2. 형식 및 미적 특질 182
3. 가창 방식 184
4. 전개 양상 185
Ⅷ. 가사(歌辭) 192
1. 갈래의 특성 192
2. 전개 양상 193
3. 주요 유형 194
Ⅸ. 잡가(雜歌) 201
1. 개념 201
2. 형식 201
3. 담당층 201
4. 내용 201
참고문헌 203
현대시론, 이해와 연습 / 심원섭 204
Ⅰ. 좋은 시란 어떤 시인가 204
1. 서정시와 체험적 지도의 문제 204
2. 서정시의 정서ㆍ감정적 가치의 중요성 205
3. 시의 명시적 부분과 잠재적 부분 206
4. 실제 작품 속의 명시적 요소와 잠재적 요소 207
Ⅱ. 서정시의 장르적 특성 208
1. ‘너’로서의 자연, 시어의 주술성(呪術性) 208
2. 자아와 세계의 동일성(同一性) 209
3/2. 동일화(同一化)의 방법 210
4/3. 순간과 단일성 211
5/4. 압축성과 암시성 212
6/5. 주관성과 서정 212
Ⅲ. 시어와 문법성 214
1. 일탈언어로서의 시어(詩語)와 문법적 언어 214
2. 외연과 내포 215
3. 시문체(詩文體)의 역사성과 언어학적 접근 216
Ⅳ. 리듬 218
1. 개념 218
2. 운(韻) 219
3. 율격(律格) 220
4. 음보율(音步律) 221
5. 내재율(內在律)과 음보율, ‘자유시’의 리듬 221
Ⅴ. 이미지 225
1. 개념 225
2. 기능 226
3. 이미지의 종류 227
Ⅵ. 비유 231
1. 차이성 속의 동일성 231
2. 치환(置換)과 병치(竝置) 232
Ⅶ. 상징(象徵) 235
1. 정의 235
2. 상징의 속성 236
3. 알레고리 238
4. 종류 239
Ⅷ. 아이러니와 역설 242
1. 아이러니 242
2. 역설 245
국어 문법론 / 신호철 248
Ⅰ. 국어 교육과 문법 248
1. 문법과 문법론 248
2. 국어 교육 내에서 문법 영역의 위상 250
3. 문법 교육의 내용 체계 251
참고문헌 251
Ⅱ. 언어와 국어 252
1. 언어의 본질 252
2. 언어와 인간 253
3. 국어의 특질 254
참고문헌 255
Ⅲ. 말소리 256
1. 음성과 음운 256
2. 국어의 음운 체계 257
3. 음운의 변동 260
참고문헌 263
Ⅳ. 단어 264
1. 형태소와 단어 264
2. 단어의 형성 266
3. 품사 268
참고문헌 277
Ⅴ. 어휘 278
1. 국어 어휘의 체계 278
2. 국어 어휘의 양상 279
참고문헌 282
Ⅵ. 문장 282
1. 문장의 성분 282
2. 문장의 짜임 287
3. 문법 요소들의 기능과 의미 289
참고문헌 296
Ⅶ. 의미 297
1. 언어와 의미 297
2. 문장 의미론 300
3. 의미 변화의 원인과 유형 302
참고문헌 304
Ⅷ. 이야기 304
1. 이야기의 개념 304
2. 이야기의 요소 305
3. 이야기의 짜임 307
참고문헌 308
Ⅸ. 국어의 규범 308
1. 어문 규정의 변천 과정 308
2. 한글 맞춤법 309
3. 표준어 규정 312
4. 외래어 표기법 315
5.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316
참고문헌 319
Ⅹ. 바른 국어 생활 319
1. 발음 319
참고문헌 323
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민병곤 324
Ⅰ.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324
1. 개정의 배경과 중점 324
2. 국어과 교육의 성격과 목표 327
3. 국어과 교육의 내용 329
4.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337
5. 국어과 교육과정의 실행 방안 343
Ⅱ. 국어과 교재의 이해 345
1. 국어 교재의 성격 345
2. 국어과 교재의 종류와 변천 349
3. 국어교과서의 개발과 구성 355
4. 국어과 교재의 단원 구성 예시 361
Ⅲ. 듣기ㆍ말하기 영역의 교재 구성 375
1. 듣기ㆍ말하기 영역의 교재 특성 375
2. 듣기ㆍ말하기 영역의 교재 분석 및 지도 381
Ⅳ. 쓰기 영역의 교재 구성 381
1. 쓰기 영역의 교재 특성 381
2. 쓰기 영역의 교재 분석 및 지도 386
Ⅴ. 읽기 영역의 교재 구성 387
1. 읽기 영역의 교재 특성 387
2. 읽기 영역의 교재 분석 및 지도 392
Ⅵ. 문법 영역의 교재 구성 392
1. 문법 영역의 교재 특성 392
2. 문법 영역의 교재 분석 및 지도 400
Ⅶ. 문학 영역의 교재 구성 400
1. 문학 영역의 교재 특성 400
2. 문학 영역의 교재 분석 및 지도 404
Ⅷ. 국어과 교재의 개발 및 평가 404
1. 국어과 교재 개발 및 평가의 원리 404
2. 국어과 교재 개발 및 평가의 실제 405
Ⅸ. 영역별 교재 단원 구성 실습 407
1. 영역별 교재 단원 구성 연습 407
2. 영역별 교재 단원 구성 결과 발표 407
참고문헌 408
고전소설론 / 강상순 410
Ⅰ. 한국 고전소설의 개념 410
1. 고전소설의 다른 이름들 410
2. 小說 이라는 용어의 유래와 소설 장르에 대한 인식 410
Ⅱ. 고전소설의 장르적 성격과 형성 기원 414
1. 고전소설의 장르적 성격과 형성 기원에 대한 몇 가지 견해 414
2. 조동일의 견해 414
3. 임형택의 견해 416
4. 박희병의 견해 417
5. 김종철의 견해 418
6. 장효현의 견해 419
Ⅲ. 고전소설의 작가 420
1. 문학(연구)에서 작가(론)의 위상 420
2. 고전소설 작가의 존재양상 421
Ⅳ. 고전소설의 독자 425
Ⅴ. 한국 고전소설의 서지 및 유통 427
1. 한국 고전소설의 서지적 존재 형태 427
2. 고전소설의 유통 방식 427
3. 필사본의 존재 형태와 ‘貰冊’ 유통 방식 428
4. 판각본의 존재 형태와 ‘坊刻’ 및 ‘朗讀’ 유통 방식 428
5. 활자본의 존재 형태 430
Ⅵ. 고전소설의 유형 431
1. 유형이란? 431
2. 유형 분류의 목적 혹은 의의 431
3. 고전소설의 역사적 전개와 유형 분류 432
Ⅶ. 고전소설의 역사적 전개양상 432
1. 나말여초의 전기문학 432
2. 『金鰲新話』와 조선시대 전기소설 435
3. [홍길동전]과 17세기 장편소설 441
4/5. 조선후기 국문장편소설 446
5/6. 19세기 한문장편소설 448
6/7. 조선후기 한문단편소설 450
7/8. 조선후기 대중통속소설 451
참고문헌 452
국어 교과의 논리와 독서 논술 / 천경록 454
Ⅰ. 국어 교과의 기초 454
1. 국어과 교육의 역사적 전개 454
2. 국어과 교육의 성격 455
3. 학생의 개인차와 수준별 수업 456
4. 국어과 교육 내용 체계와 지식의 유형, 지식의 깊이 457
Ⅱ. 국어과 교육 내용과 이론 457
1. 읽기 내용 458
2. 읽기 담론 460
3. 읽기 담론 수용 양상과 논의 465
Ⅲ. 읽기 과정 모형 469
1. 상향식 과정(bottom up process) 모형 470
2. 하향식 과정(top down process) 모형 472
3. 상호작용 과정(interactive process) 모형 475
4. 교섭 과정(transactional process) 모형 476
Ⅳ. 국어과 교수 학습과 평가 479
1. 과정 중심 읽기 수업 설계 479
2/3. 전통적 읽기 지도 원리 487
3/4. 구성주의적 읽기 지도 원리 491
4/5. 논술 지도 496
5/6. 초등 국어과 수업과 수행평가 501
Ⅴ. 국어과 지도 워크숍 507
1. K-W-L 활동 507
2. QAR 508
3. 그림 속으로 들어가기 512
4. 친구 의견! 내 의견! 515
5. 낱말집중 탐구 516
6. 소리내어 읽기(Read Aloud) 517
7. K W L의 확대 적용 517
참고문헌 520
현대소설론 / 조형래 522
Ⅰ. 한국 근대소설의 발생과 기원 522
1. 노블과 소설 522
2. 리얼리즘의 한국적 번안 523
3. 결론 525
Ⅱ. 『무정』의 자아 525
1. 교육과 입신출세 525
2. 자아-자기정향적 개인으로서의 자각 526
3. 민족의 지도자로서의 알리바이 528
Ⅲ. 『만세전』, 조선의 ‘묘지’ 529
Ⅳ. 『고향』이라는 노스탤지어 532
Ⅴ. 『탁류』를 다시 읽는다 534
Ⅵ. 「농군」을 둘러싼 모험 537
Ⅶ. 해방기의 소설 - 염상섭의 『효풍』을 중심으로 540
Ⅷ. 무진을 여행하는 문학 543
Ⅸ. 현대소설 읽기의 실제(1) - 김영하, 『빛의 제국』, 문학동네, 2007. 546
Ⅹ. XI. 현대소설 읽기의 실제(2), (3) 549
1. 김훈, 『공무도하』, 문학동네, 2009. 549
2. 김인숙, 『안녕 엘레나』, 창비, 2009. 551
3. 김연수, 『세계의 끝, 여자친구』, 문학동네, 2009. 553
판권기 556
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민병곤 364
[표 1] ‘국어’와 ‘생활 국어’의 연계 방식 364
[표 2] 7학년 말하기 영역 ‘인터넷 토론’ 관련 교육 내용 368
[표 3] ‘국어’ 교과서 ‘인터넷 토론’ 관련 단원 구성 예시 372
국어 교과의 논리와 독서 논술 / 천경록 457
[표 1] 지식의 유형 457
[표 2] 지식의 깊이에 대한 관점 비교 457
[표 3]/[표 1] 읽기 교육과정 내용의 예 : - 읽기 3학년 내용- 458
[표 4]/[표 2] 읽기 교육과정 내용 체계 459
[표 5]/[표 3] 읽기 담론의 분류 464
[표 6]/[표 4] 개정 교육과정 읽기 내용에 사용된 글(도서)의 종류 465
[표 7]/[표 5] 개정 교육과정 읽기 성취기준의 수준 466
[표 8]/[표 6] 개정 교육과정 읽기의 내용 요소의 분류 467
[표 9]/[표 1] 읽기 과정에 대한 제 모형의 비교 478
[표 10]/[표 1] 수행평가의 특징 502
[도표 1] K-W-L 활동지 507
[도표 2] QAR에 의한 질문 분류 509
[도표 3] QAR과 독해 전략의 예 510
[도표 4] 읽기 과정별 QAR의 예시: Raphael과 Au(2005:215) 511
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민병곤 326
[그림 1] 내용 범주 간의 관련성 326
[그림 2]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안 338
[그림 3] 여섯 영역 및 ‘매체’ 교육 내용 간 관련성 339
[그림 4] ‘국어’ 및 ‘생활 국어’의 단원 연계 구성 예시 373
국어 교과의 논리와 독서 논술 / 천경록 456
[그림 1] 교육과정의 전개 흐름도 456
[그림 2] 정규 분포 곡선 456
[그림 3]/[그림 1] 상향식 과정 모형 471
[그림 4]/[그림 2] 하향식 과정 모형 474
[그림 5]/[그림 3] 상호작용 과정 모형 475
[그림 6]/[그림 4] 교섭 과정 모형 478
[그림 7]/[그림 1] 읽기 지도의 국면 479
[그림 8]/[그림 2] 근접 발달 영역 492
[그림 9]/[그림 3] 과제 수행의 책임 이양 모형 493
[그림 10]/[그림 4] 사고 과정과 사고구술 495
[그림 11]/[그림 5] 평가의 과정과 수행평가의 개념 503
[그림 12]/[그림 6] 수행평가 절차 모형 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