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0
1. 연구 필요성 20
2. 연구목적 24
3. 연구내용 및 범위 26
제2장. 국내·외 연구 현황 28
1.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개입관련 근거 28
가. 국내외 연구 결과 28
나. 세계보건기구(WHO) 보고서 28
2. 미국아동청소년 정신보건사업 31
가. 미국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사업 개요 31
나. 미국 아동 및 지역 정신건강서비스(SOC-System of care) 32
3. 호주의 아동정신보건서비스 44
가. 호주의 정신보건 현황 44
나. 목적 및 수행체계 45
다. Kids Matter: 개괄 48
라. 사업의 실행 49
마. 사업의 전개 49
바. 학교사회 기반 주요 프로그램 50
사. 지역사회 접근모형(Community matters approach) 54
아. Orygen Youth Health 56
4. 영국 Lambeth 지역 58
5. 캐나다 Fraser South 지역 60
제3장. 아동청소년정신보건과 사례관리 62
1. 사례관리의 의의 62
가. 사례관리의 개념 62
나. 사례관리의 원칙 62
다. 사례관리의 주요 기능 64
라. 정신보건센터 사례관리 실천 현황 65
마. 사례관리의 실천 모형 67
2. 정신보건센터 아동·청소년 사례관리의 특성 71
가. 고려해야할 요소 71
제4장.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선별검사 결과분석 75
1. 선별검사 분석 개요 75
가. 선별검사 분석 배경 및 목적 75
나. 선별도구 선정 75
다. 분석 과정 및 절차 76
2. 아동기 ADHD증후군 선별검사(K-ARS) 분석결과 77
가. 목적 77
나. 아동기 ADHD에 대한 개입 근거 및 필요성 77
다. 대상 및 분석 방법 79
라. 분석 결과 82
3. 청소년 정신건강선별검사 결과: BDI 96
가. 목적 96
나. 청소년기 우울증에 대한 개입 근거 및 필요성 96
다. 대상 및 분석 방법 99
4. 분석 결과 102
5. 소결: 향후 정신건강선별검사 방향 115
가. 도구 선정의 한계와 추후 선별검사도구 방향 115
나. 선별검사 결과 요약 116
다. 선별검사 이후 정신보건서비스 개입 방향 117
제5장. 아동청소년정신보건사업 방문인터뷰 118
1. 정신보건센터 방문 목적 118
가. 목적 118
나. 방문 센터 유형 118
다. 인터뷰 내용 118
2. 서울시 A정신건강센터 119
3. 광주광역시 B정신건강센터 121
4. 전라남도 C정신건강센터 124
5. 소결: 기관방문 도출 내용 및 모형(안) 반영 방향 126
가. 기관방문을 통한 도출 내용 126
나. 모형(안) 반영 방향 127
제6장. 포커스그룹인터뷰 129
1. FGI 진행 목적 및 개요 129
가. FGI 진행 목적 129
나. 대상자 모집(selection) 129
2. 조사 내용 130
가. 사업 담당 및 센터 팀장 대상 FGl 130
3. 조사 수행 과정 131
가. FGI 팀 구성 131
나. 인터뷰 진행 131
다. 수행결과 분석 과정 132
4. 조사수행 결과 133
가. 선별검사 체계 133
나. 사례관리 및 연계체계 구축 155
5. 소결: 효율적 체계 구축 방향 161
가. 현황과 문제점 161
나. 문제해결을 위한 대책 163
제7장. 아동청소년정신보건사업 담당자 설문조사 166
1. 조사 목적 및 방법 166
가. 설문 조사 목적 166
나. 조사방법 166
다. 조사 개요 166
2. 조사결과 167
가. 일반적 사항 167
3. 소결: 실태조사를 통한 함의 188
가. 조사 결과 188
나. 함의 189
제8장. 결론 및 제언 192
1.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사업의 중요성 192
2. 아동청소년정신질환 유병율 194
3. 아동청소년정신보건사업의 대상 및 범위 195
가. 대상: 학교기반 대 지역사회기반 정신보건사업 195
나. 범위: 1차, 2차, 3차 예방 196
4. 아동청소년정신보건사업 가이드라인 198
가. 가이드라인 기본 요소 199
나. 선별검사-진단평가-치료연계-사례관리 관련 200
다. 학교 대상 및 지역사회 사회복지시설 대상 206
라. 해당 조직의 역할과 기능 분화 방안 207
제9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210
1. 연구 목표 달성도 210
가. 연구목표1: 2009년 시행되는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선별검사에 대한 지원 및 결과 분석 210
나. 연구목표2: 효율적 운영을 위한 사업 추진 방향 제시 212
2. 연구의 제한점 213
제10장. 연구결과 활용계획 214
부록 215
부록-1. 아동청소년정신보건사업 방문 인터뷰 질문지 215
부록-2.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사업담당자 의견조사 설문지 218
참고문헌 231
〈표 1〉 사례관리자 1인당 담당 client의 규모 66
〈표 2〉 정신보건센터의 업무 수행 여부 및 조사대상자의 담당 여부(복수 응답) 67
〈표 3〉 사례관리 기능에 대한 중요성 인식도 및 수행 여부 67
〈표 4〉 민소영의 사례관리 모형 69
〈표 5〉 황성철(2003)의 사례관리 모형 69
〈표 6〉 황성동(2008)의 정신보건사례관리 모형 70
〈표 7〉 지역사회자원의 종류 73
〈표 8〉 시·도별 검사 차시 결과 85
〈표 9〉 시·도별 성별 결과 86
〈표 10〉 시·도별 학년 결과 87
〈표 11〉 시·도별 작성자 결과 88
〈표 12〉 시·도별 기관 결과 89
〈표 13〉 학년별 검사 차시 결과 90
〈표 14〉 학년별 기관 결과 91
〈표 15〉 학년별 작성자 결과 91
〈표 16〉 학년별 성별 결과 92
〈표 17〉 작성자별 t 검정 결과 93
〈표 18〉 검사차시별 t 검정 결과 93
〈표 19〉 성별 t 검정 결과 94
〈표 20〉 기관별 t 검정 결과 94
〈표 21〉 학년별 F 검정 결과 95
〈표 22〉 시·도별 F 검정 결과 95
〈표 23〉 시·도별 기관 결과 105
〈표 24〉 시·도별 학교 결과 107
〈표 25〉 시·도별 검사 시차 결과 109
〈표 26〉 시·도별 성별 결과 110
〈표 27〉 중학생 성별 결과 111
〈표 28〉 고등학생 성별 결과 112
〈표 29〉 성별 t 검정 결과 113
〈표 30〉 기관별 t 검정 결과 113
〈표 31〉 검사차시별 t 검정 결과 114
〈표 32〉 학교별 t 검정 결과 114
〈표 33〉 시·도별 F 검정 결과 115
〈표 34〉 FGI팀 구성 131
〈표 35〉 FGI 진행 일정 132
〈표 36〉 선별검사 기준과 원칙(SAMHSA) 200
[그림 1] 낮은 치료연계율 22
[그림 2] 전체학교 기반 건강증진학교 모델(호주) 47
[그림 3] Kids Matter whole school model for mental health promotion, prevention and early intervention in primary schools 50
[그림 4] Positive School Community Program 51
[그림 5]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for Students Program 52
[그림 6] Parenting Support and Education Program 53
[그림 7] Orygen Youth Health 서비스 체계도 57
[그림 8] LEO 서비스 체계도 58
[그림 9] 캐나다 Fraser South 지역의 허브 모델 60
[그림 10] 정신건강선별검사 추진 체계도 76
[그림 1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2
[그림 12] 과잉행동증후군 유병률 83
[그림 13] 검사 차시 및 기관별 결과 84
[그림 14] 대상의 일반적 특성 103
[그림 15] 우울증의 유병률 103
[그림 16] 검사 차시 및 기관별 결과 104
[그림 17] 현재 선별검사 및 사례관리 체계의 현황과 한계점 162
[그림 18] 문제해결을 위한 가이드라인 164
[그림 19] 센터 사업인력 현황 167
[그림 20] 상근 및 비상근인력의 성별 현황 168
[그림 21] 상근 및 비상근인력의 연령 현황 169
[그림 22] 상근 및 비상근인력의 학력 현황 170
[그림 23] 상근 및 비상근인력의 전공분야 현황 170
[그림 24] 상근 및 비상근인력의 근무경력 현황 171
[그림 25] 상근 및 비상근인력의 경력현황 172
[그림 26] 상근 및 비상근인력의 사업 참여 일수 172
[그림 27] 선별검사, 2차 평가 현황 173
[그림 28] 고위험군 개입 현황 174
[그림 29] 서비스 제공 현황 175
[그림 30] 유관기관 협력 현황 175
[그림 31] 선별검사 시행 주체와 학교(교사)의 역할 176
[그림 32] 선별검사 대상에 대한 선호 177
[그림 33] 선별검사 결과 통보 대상 178
[그림 34] 선별검사 대상으로 적합한 대상 179
[그림 35] 선별검사에서 선별되어야 할 내용 179
[그림 36] 생애주기별 선별검사의 적절성 180
[그림 37] 초등학생 선별검사 결과 통보 181
[그림 38] 중고등학생 선별검사 결과 통보 181
[그림 39] 2차 진단 평가가 저조한 이유 182
[그림 40] 정신의료기관 연계 저조한 이유 183
[그림 41] 2차 진단(평가)검사 방법 184
[그림 42] 2차 진단평가 도구 적절성 185
[그림 43] 1차 선별검사 후 2차 진단평가 연계 비율 적절성 185
[그림 44] 2차 진단평가 후 서비스연계 비율 적정성 186
[그림 45] 정신의료기관 연계 방안 186
[그림 46] 등록자에게 제공해야할 서비스 187
[그림 47] 센터 등록 후 서비스 제공기간 의견 187
[그림 48] 각국의 아동청소년 정신질환 유병율 194
[그림 49] 예방활동의 분류(IOM, 1994) 197
[그림 50]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서비스 체계도 199
[그림 51] 단계별 개입서비스 200
[그림 52] 선별검사 진행 체계도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