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부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중장기 전략수립 21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1
제2절 연구목적 24
제3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25
제4절 선정된 이슈 27
제2장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중장기 정책 및 전략 개발 29
제1절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가치 및 철학 29
1. 이론적 고찰 29
가. 대상 집단 32
나. 선진국의 방문건강관리에 대한 고찰 36
2. 현황 및 문제점 45
가. 대상 집단 45
나. 서비스 내용 52
다. 타사업과의 중복성 56
3.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정체성 73
4. 정책 및 전략 77
제2절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서비스 제공체계 80
1. 서비스 제공인력의 구성 적절성 80
2. 현 인력수급체계의 한계 및 해결방안 84
가. 작업부하량 접근법을 이용한 방문건강관리 필요 인력추계 84
나. 취약계층 가구당 방문건강관리인력 배치 90
다. 인력수급 가능성 및 배치 92
라. 지역보건의료계획서에 기술된 방문건강관리 사업 운영방식 95
3. 서비스 제공체계 마련을 위한 추진전략 및 정책 110
제3절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서비스 제공인력의 질 관리 114
1.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문인력 및 전담인력의 기본 역량 114
2.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문인력 및 전담인력의 교육현황 127
가. 방문 사업 인력(전담인력) 교육 127
나. 보건소 사업 담당자(전문 인력) 교육 129
다.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31
3. 인력의 질 관리 방안 136
가. 현장 전담인력 교육 136
나. 보건소 전문인력 교육 137
제4절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평가지표 점검 139
1. 건강형평성 확보 평가지표 139
2. 취약계층의 건강문제 중재효과 평가지표 144
3.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평가지표 155
제5절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홍보 160
1. 방문건강관리사업의 홍보 현황 160
2. 단계적 홍보전략과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168
가. 홍보현황 요약과 방향 168
나. 단계적 홍보 전략 169
제3장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한국형 통합모델 구축 173
제1절 서비스의 전문성 173
1. 서비스는 맞춤형인가? 173
2. 서비스 내용은 지침을 준수하는가? 182
3. 서비스 제공시간은 1가족 당 얼마이며, 무엇에 초점을 두고 있는가? 195
4.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보건소 현장 사례 198
제2절 서비스 제공량 - 방문 주기의 적합성 200
1. 중재서비스의 질 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체계 206
가. 중앙단위 206
나. 시도단위 209
다. 지역보건소 단위 217
제3절 업무의 효율적 운영 219
1. 복지연계서비스의 체계적 제공 219
가. 보건과 사회복지 연계방안 모색을 위한 시범사업과 초기시도 220
나. 선진사례: 일본의 수요자 중심 노인보건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223
다. 캐나다의 사례관리서비스 조정모델의 사례: PRISMA(Program of Research to Integrate the Services for the Maintenance of Autonomy) 230
라. 우리나라 보건복지 연계사례 231
2. 24시간 건강관리 모니터체계 241
가. u-방문간호 242
나. 재택건강관리 243
다. 원격진료 243
3. 자료입력관리 체계: 입력 내용의 간소화, 현장 입력체계 246
4. 쿠폰제를 사용한 서비스의 지속성 유지: 부분 민간 바우처 246
제4절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통합모델 구축방안 248
제4장 종합 251
제1절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중장기 정책 및 전략 개발 251
1.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가치 및 철학 251
2.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서비스제공체계 구축 252
3. 인력의 질 관리 253
4. 평가지표 254
5. 홍보전략 254
제2절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한국형 통합모델 구축 259
제5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 기여도 262
제6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264
참고문헌 265
부록 269
부록 1.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안정화를 위한 관련법 개정안 269
부록 2. 인력추계 자료 276
부록 3. 현장조사관련 자료 295
〈표 1-3-1〉 연구단계별 과정 및 자료수집방법 26
〈표 1-4-1〉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중장기 전략수립을 위한 연구 문제 27
〈표 1-4-2〉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정책적 이슈 28
〈표 2-1-1〉 취약계층 건강위험요인의 조합별 취약집단 예 34
〈표 2-1-2〉 취약계층의 보건의료서비스 이용의 장애요인 35
〈표 2-1-3〉 유럽을 중심으로 살펴본 방문보건사업의 특성 40
〈표 2-1-4〉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외국의 방문보건 관련 선행연구-1 42
〈표 2-1-5〉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외국의 방문보건 관련 선행연구-2 43
〈표 2-1-6〉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외국의 방문보건 관련 선행연구-3 44
〈표 2-1-7〉 방문을 고려해야 할 대상자의 보건의료서비스 접근성 장애 요인 46
〈표 2-1-8〉 방문건강관리가 필요한 개인·가족·집단(현장인력 의견) 47
〈표 2-1-9〉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 집단의 타당성 논의 결과(FMTP 권역교수 의견) 48
〈표 2-1-10〉 방문건강관리를 통해 획득 가능한 질환별 편익 49
〈표 2-1-11〉 방문건강관리 제공 시 경제적 효과가 클 상황 51
〈표 2-1-12〉 2007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등록대상자 요구도 평가 54
〈표 2-1-13〉 2007년 국민건강영양조사 대비 등록대상자의 방문요구도 평가 55
〈표 2-1-14〉 대상집단 별 방문건강관리사업 및 국가사업 간 중복성 58
〈표 2-1-15〉 보건복지가족부 내 재가노인복지서비스 단위사업 64
〈표 2-1-16〉 기관별 사업관리사업의 운영비교 68
〈표 2-1-17〉 정의에 비춘 각 사례관리사업의 특성 72
〈표 2-1-18〉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정체성에 근거한 추진전략 79
〈표 2-2-1〉 지역별 재가급여 장기요양 방문간호기관 개설 수 81
〈표 2-2-2〉 방문보건사업 담당인력구성비 82
〈표 2-2-3〉 지역별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문인력 구성비 83
〈표 2-2-4〉 인력 수요의 결정요인 86
〈표 2-2-5〉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업무량 유형 87
〈표 2-2-6〉 소득수준 하위 10%가구에서 보건소유형별 인력추계 88
〈표 2-2-7〉 소득수준 하위 20% 가구에서의 보건소유형별 필요인력 추계 88
〈표 2-2-8〉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대상가구에서 보건소유형별 필요인력 추계 89
〈표 2-2-9〉 국외 인구 당 배치 간호사 인력 수 90
〈표 2-2-10〉 보건기관의 효과적 업무수행을 위한 필요인력 91
〈표 2-2-11〉 간호인력 공급 및 활동 실태 93
〈표 2-2-12〉 보건지소 통합 지역과 계획 99
〈표 2-2-13〉 보건소 유형별 방문건강관리 사업 투입 인력 현황(2009년 2월 자료) 100
〈표 2-2-14〉 시도별 보건지소의 업무투입 현황 101
〈표 2-2-15〉 보건소 유형별 보건지소, 진료소와 연계한 방문사업 운영방식 103
〈표 2-2-16〉 생애주기별 서비스 통합 사례 109
〈표 2-2-17〉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인력확보와 기능개편을 위한 추진 전략 113
〈표 2-3-1〉 방문 간호인력의 직무 및 기본 과업 114
〈표 2-3-2〉 신규와 재고용 방문간호사의 1일 업무 중 기본과업 실시 소요시간으로 평가한 역량 118
〈표 2-3-3〉 보건소군 별 전담인력의 일반적 특성 119
〈표 2-3-4〉 보건소군별 전담인력의 역량 비교 120
〈표 2-3-5〉 보건소군별 간호문제에 따른 고혈압 중재 수행율 비교 (N=69) 121
〈표 2-3-6〉 보건소군별 간호문제에 따른 당뇨 중재수행율 비교 (N=69) 123
〈표 2-3-7〉 보건소군별 간호문제에 따른 허약노인 중재수행율 비교 (N=69) 125
〈표 2-3-8〉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 기초공통 교육내용 127
〈표 2-3-9〉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FMTP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교육생 평가) 131
〈표 2-3-10〉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지원단 평가) 132
〈표 2-3-11〉 FMTP 교육 진행 현황 133
〈표 2-3-12〉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FMTP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FMTP 권역교수 의견) 134
〈표 2-3-13〉 시기적 단계에 따른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FMTP 교육 추진전략 138
〈표 2-4-1〉 사회적 위치에 따라 건강불평등 차이를 나타내는 건강지표 142
〈표 2-4-2〉 소득수준 우수 25%와 하위 25%간의 건강차이(2007년 국민건강영양조사결과 상) 143
〈표 2-4-3〉 취약계층의 건강문제 원인분석도 145
〈표 2-4-4〉 대상가족 별 발생 가능한 문제목록, 원인, 목표, 수행활동, 과정지표 및 결과지표 간의 일관성 147
〈표 2-4-5〉 대상자 별 발생가능한 문제목록, 원인, 목표, 수행활동, 과정지표 및 결과지표 간의 일관성(모성-신생아 및 영유아(18개월 이내)) 148
〈표 2-4-6〉 대상자 별 발생가능한 문제목록, 원인, 목표, 수행활동, 과정지표 및 결과지표 간의 일관성(고혈압 및 당뇨) 150
〈표 2-4-7〉 대상자 별 발생가능한 문제목록, 원인, 목표, 수행활동, 과정지표 및 결과지표 간의 일관성(노인) 152
〈표 2-4-8〉 2008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평가지표(24문항. 100점) 155
〈표 2-4-9〉 2008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평가지표(시·도) 155
〈표 2-4-10〉 2008년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 평가지표별 평가방법 156
〈표 2-4-11〉 2009년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목표량 157
〈표 2-5-1〉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홍보의 목적과 대상 160
〈표 2-5-2〉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홍보현황(전국, 2008) 161
〈표 2-5-3〉 시·군·구 홍보의 애로사항 162
〈표 2-5-4〉 보건소 유형별 보건소수준 홍보의 어려움 162
〈표 2-5-5〉 보건소 유형별 중앙 지원단 개발 홍보물 배포현황 163
〈표 2-5-6〉 보건소 유형별 중앙지원단 개발 홍보물의 평균 활용회수 163
〈표 2-5-7〉 보건소 유형별 동영상 활용의 다양성 평가 164
〈표 2-5-8〉 보건소 유형별 동영상 활용 집단 (N=보건소 수, 중복응답) 164
〈표 2-5-9〉 보건소 유형별 BI 매뉴얼 사용의 다양성 165
〈표 2-5-10〉 보건소 유형별 BI 매뉴얼 활용목적 165
〈표 2-5-11〉보건소 유형별 자체 제작 홍보물 제작현황 166
〈표 2-5-12〉보건소 유형별 자체 홍보물 제작 목적 166
〈표 2-5-13〉 보건소 유형별 자체 홍보물 활용현황 167
〈표 2-5-14〉 사업 홍보의 활성화를 위한 보건소의 제안사항 167
〈표 2-5-15〉 보건소 유형별 홍보의 구체적 제안내용 167
〈표 2-5-16〉 시기적 단계에 따른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홍보 추진전략 170
〈표 2-5-17〉 홍보의 목적에 따른 행정 수준별 홍보 추진전략 171
〈표 3-1-1〉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대상자의 요구평가 및 중재 서비스 현황 175
〈표 3-1-2〉 1개 보건소의 영역 별 방문건강관리 중재서비스 (총 중재 건수=157,371건) 177
〈표 3-1-3〉 1개 보건소의 DB 상의 방문건강관리 중재서비스 내용 177
〈표 3-1-4〉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지침에 제시된 직접간호중재 내용 181
〈표 3-1-5〉 해당질환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대상자 문제목록 183
〈표 3-1-6〉 해당 질환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대상자 문제목록 별 수행활동 183
〈표 3-1-7〉 고혈압 대상자의 문제목록 별 빈도 184
〈표 3-1-8〉 관절염 대상자의 문제목록 별 빈도 185
〈표 3-1-9〉 뇌졸중 환자의 문제목록 별 빈도 186
〈표 3-1-10〉 당뇨병 대상자의 문제목록 별 빈도 187
〈표 3-1-11〉 재가암 환자의 문제목록 별 빈도 187
〈표 3-1-12〉 보건소 유형별 고혈압대상자에 대한 중재 수행율 189
〈표 3-1-13〉 보건소 유형별 당뇨 대상자에 대한 중재 수행율 191
〈표 3-1-14〉 보건소 유형별 허약노인 대상자에 대한 중재 수행율 193
〈표 3-1-15〉 보건소 유형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 지속 고용율 195
〈표 3-1-16〉 1개 보건소 방문간호사 1인의 업무관련 1일 활동시간 196
〈표 3-1-17〉 방문간호사의 간호활동별 평균소요시간 197
〈표 3-1-18〉 보건소유형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 역량비교 197
〈표 3-2-1〉 중증도 분류군별 희망방문주기 분포(2009.02) 200
〈표 3-2-2〉 필요방문주기별 대상자 구분 201
〈표 3-2-3〉 방문주기별 서비스 대상자 특성 분포 202
〈표 3-2-4〉 방문주기별 서비스 대상자 군별 특성 비율 203
〈표 3-2-5〉 방문주기를 감안한 업무량 203
〈표 3-2-6〉 보건소 유형별 군별 평균 방문 건수 205
〈표 3-2-7〉 보건소 유형별 현장모니터링 실적자료 207
〈표 3-2-8〉 1개 보건소 중앙 모니터링 체크리스트 사례 208
〈표 3-2-9〉 부산시 현장모니터링 평가지표 서면평가 210
〈표 3-2-10〉 부산시 현장모니터링 (구조)평가지표 현장점검표 212
〈표 3-2-11〉 부산시 현장모니터링 (결과)평가지표 현장점검표 214
〈표 3-2-12〉 부산시 현장모니터링 (종합)평가지표 현장점검표 215
〈표 3-2-13〉 지역보건소 모니터링 지표의 예(부산기장군) 217
〈표 3-3-1〉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내 지역사회 기관연계 237
〈표 3-3-2〉 보건소에서의 보건·복지·의료 서비스 연계 사례 239
〈표 3-4-1〉 서비스의 질적 관리 유지 및 확대를 위한 추진전략 250
〈표 4-1-1〉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중장기 정책 및 전략방안 256
〈그림 1-3-1〉 연구 영역과 영역별 연구내용 개요 25
〈그림 2-1-1〉 건강불평등 설명모형 31
〈그림 2-1-2〉 Shi와 Stevens(2003)의 취약집단 건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모형 33
〈그림 2-1-3〉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 49
〈그림 2-1-4〉 방문건강관리 사업의 대상과 범주 52
〈그림 2-1-5〉 방문간호 모델 73
〈그림 2-1-6〉 취약계층을 위한 사업의 개념적 모형 74
〈그림 2-1-7〉 방문건강관리사업의 개념적 모형 76
〈그림 2-2-1〉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인력수요 추정 체계 84
〈그림 2-2-2〉 지역 보건사업 비전 (예시: 전남-여수시, 충북-증평, 경남-양산시) 96
〈그림 2-2-3〉 지역 보건사업 활성화를 위한 사업 권역의 재분할 (예시: 충북-옥천군) 97
〈그림 2-3-1〉 전담 인력 교육과정 예시 128
〈그림 2-3-2〉 전문인력 교육과정예시 130
〈그림 2-4-1〉 건강불평등 평가변수의 예 141
〈그림 2-4-2〉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평가지표 제안 158
〈그림 3-3-1〉 일본의 지역포괄케어시스템 구축과정 228
〈그림 3-3-2〉 지역포괄케어시스템 개념도 228
〈그림 3-3-3〉 사례관리자 서비스 조정모델 231
〈그림 3-3-4〉 중구 사회안전망 연계체계 233
〈그림 3-3-5〉 서울시 중구 전체보건협력 네트워크 235
〈그림 3-3-6〉 서울시 중구의 복지 네트워크 236
〈그림 3-3-7〉 보건소중심의 지역사회 보건·복지·의료 네트워크 구축 (광주시 서구 보건소) 238
〈그림 3-3-8〉 방문건강관리중심의 서비스 제공모델 241
〈그림 3-3-9〉 u-방문간호의 예 242
〈그림 3-3-10〉 재택건강관리의 예 243
〈그림 3-3-11〉 원격진료의 예 243
〈그림 3-3-12〉 무료원격시스템: U-health 사업 244
〈그림 3-3-13〉 U-Health 서비스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