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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연구진
목차
I. 연구개요 9
II. 구음의 사례 15
1. 거문고 25
2. 피리 63
3. 가야금 145
4. 해금 166
5. 장구 186
III. 구음의 이론적 이해 212
1. 구음 이해의 기초 214
2. 구음의 성격 217
3. 구음 사례의 보완 233
IV. 구음과 교육 265
1. 기초예술성교육 267
2. 전문음악성교육 270
3. 구음 교육에의 제언 271
참고자료 275
판권기 280
〈표 1〉 조선 초기부터 18세기까지 사용된 거문고 구음체계의 기초 234
〈표 2〉 18·19세기에 사용된 거문고 구음 체계의 기초 235
〈표 3〉 현행(20세기 이후) 거문고 구음체계의 기초 236
〈표 4〉 현행 거문고의 구음체계 238
〈표 5〉 가야금 음성기호의 변화 239
〈표 6〉 현행 가야금의 구음체계(기본형) 239
〈표 7〉 19세기 양금 구음의 기초 241
〈표 8〉 현행 양금의 구음체계 241
〈표 9〉 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의 해금 구음법 243
〈표 10〉 적 구음 체계의 변천 246
〈표 11〉 대금 구음법의 변천 248
〈표 12〉 대금 음성기호의 종류와 용례 249
〈표 13〉 음계 구성음에 따른 피리 율명의 구음 251
〈표 14〉 피리 구음의 유형 252
〈표 15〉 생황보의 구음 비교 254
〈표 16〉 장구 구음의 변천 256
〈표 17〉 한 음절의 장구 구음 257
〈표 18〉 두 음절 이상의 장구 구음 258
〈표 19〉 꽹과리(괭과리) 구음의 종류와 기능 261
〈표 20〉 소리북 구음의 종류와 기능 263
〈표 21〉 풍물북 구음의 종류와 기능 264
〈악보 1〉 대풍류 피리 구음 218
〈악보 2〉 대풍류 해금 구음 218
〈악보 3〉 피리와 해금의 음성기호가 붙은 대풍류 선율 219
〈악보 4〉 거문고 구음 219
〈악보 5〉 피리 구음 220
〈악보 6〉 해금 구음의 음성기호와 문자기호 221
〈악보 7〉 해금의 이동 구음 222
〈악보 8〉 가야금의 구정 구음 223
〈악보 9〉 거문고 연주법의 음성기호 224
〈악보 10〉 피리의 갈래 별 음성기호 사례1 225
〈악보 11〉 피리의 갈래 별 음성기호 사례2 225
〈악보 12〉 가야금 주법의 음성기호 225
〈악보 13〉 장구 주법의 음성기호 226
〈악보 14〉 가야금 이음새의 구연 226
〈악보 15〉 거문고 추성과 퇴성의 구연 227
〈악보 16〉 피리 강세 변화의 구연 227
〈악보 17〉 장고 강세의 구연 228
〈악보 18〉 가야금 지속의 구연 229
〈악보 19〉 거문고 문현 농현의 구연 229
〈악보 20〉 가야금 구음의 자율성 230
〈악보 21〉 구음 구연시의 음역 조정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