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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연구진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8
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8
1. 연구배경 18
2. 연구필요성 21
3. 연구목적 22
2절 연구전제 및 방향 25
1. 연구전제 25
2. 연구방향 26
3절 연구방법 및 범위 27
1. 연구방법 28
2. 연구범위 32
제2장 3개축 문화자원 활성화와 전당 34
제1절. 3개축 문화자원 개념 - 'WAY' 34
1. 'WAY'별 거점(추진단 제시) 34
2. 각 WAY별 성격 분석 35
3. 'WAY'의 개념 재정립 필요성 41
제2절. 전당연계 3개축 문화자원의 개념 - '테마축' 43
1. '테마축' 개념의 성격 43
2. '테마축'의 개념적·내용적 범위 46
제3절. '테마축' 개념 정립에 따른 전당연계 3개축 문화자원 활성화 전략방안 49
1. 전당연계 3개축 문화자원 활성화 방안을 위한 아시아문화전당의 기능과 역할 50
2. '테마축' 개념에 기반 한 문화자원 활성화 전략방향 55
3. '테마축' 개념에 기반한 문화자원 활성화 세부 전략방향 59
제3장 '테마축' 관련 기존 개발계획 검토 64
제1절.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64
1. 아시아문화예술 특화지구 프로그램운영 65
2. 예술인공방거리 조성사업 67
3. 충장로 4·5가 특화거리 조성사업 68
4. 증심사 집단시설지구 정비사업 69
5. 7대 문화권 조성사업 70
6. 기타 사업 70
제2절.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 74
1. 양림동 역사문화마을 조성사업 74
2. 7대 문화권 조성사업 75
3. 기타 75
제3절.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77
1. 한옥 민박촌 조성 77
2. 7대 문화권 조성사업 78
3. 기타 78
4. 본 과업의 테마축 개발 방향 79
제4장 해외사례 분석 80
제1절 사례 대상지 선정기준 80
제2절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사례 - 공공디자인을 가미하여 도시환경 변화 도모 81
1. 일본 구마모토현(웅본현) 81
2. 상하이 모간산루(통칭 상하이 M50) 86
3. 베이징 798 예술구 : 다산쯔 지역 91
4. 하노버의 퍼블릭 아트 버스정류장 94
제3절 '광주도심 근대문화유산 축' 사례 - 근대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 96
1. 고베 96
2. 나가노 오부세마치 103
제4절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사례 112
1. European Route of Industrial Heritage 112
2. 세계의 생태 탐방로 116
3. 미국의 보스톤 프리덤 트레일(Boston Freedom Trail) 123
제5절 기타 참고사례 125
1. 요코하마시 125
2.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가나자와시 130
제5장 3개 테마축 문화자원 활성화 방안 135
1절.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문화자원 활성화 전략방안 135
1. 기본방향 135
2.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사업 개관 141
3.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거점별·단계별 사업[개인신상정보 삭제] 150
4. '광주 도심 문화예술의 축'의 경과현황과 개선방안 259
2절.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 269
1.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 문화자원 활성화 전략방안 270
2. '광주도심 근대 역사의 축'의 사업 개관 276
3.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 거점별·단계별 사업 279
4. '광주 도심 근대유산의 축' 경관현황 및 개선방안 330
3절.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336
1.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문화자원 활성화 전략방안 337
2.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사업 개관 342
3.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거점별 단계 사업 346
4. '광주 무등산 문화유산의 축'의 경관현황 및 개선방안 397
제6장 3개 테마축 프로젝트 관련 사업 401
1절 아시아문화전당과 거점 간 네트워크 401
1. 물리적 연계성 401
2. 시각정보의 연계성 403
3. 문화적 연계성 405
2절 전당 주변 가로분석 및 보행환경 407
1. 가로경관 현황 407
2. 보행공간 현황 411
3. 공공시설 현황 418
3절 유니버설디자인(UD) 체계구축 424
1. 유니버설디자인의 7원칙에 따른 기본 방향 424
2. 3개 테마축의 UD 프로젝트 428
3. 프로젝트 로드맵 429
4. 시설 및 서비스 433
참고문헌 439
판권기 441
〈표 1〉 연구범위 33
〈표 2〉 광주시 문화기반시설 현황 36
〈표 3〉 광주시 국·공립문화기반 시설 및 대학 소재지 36
〈표 4〉 국가지정 문화재 현황 39
〈표 5〉 시지정 문화재 현황 39
〈표 6〉 개념 재설정을 위한 컨셉 및 테마도출 44
〈표 7〉 전당의 기본전략, 기능, 역할 52
〈표 8〉 구마모트 아트 폴리스 사업 시스템 81
〈표 9〉 역대 커미셔너 83
〈표 10〉 구마모토 아트폴리스 사업구조 및 체계도 84
〈표 11〉 광역지자체의 도시경관 관련 계획 수립 현황 101
〈표 12〉 세계의 대표적인 생태탐방로 116
〈표 13〉 미국 National Trails System의 종류 및 특징 119
〈표 14〉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 21세기 사업 126
〈표 15〉 가나자와 Creative Tourism 134
〈표 16〉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전략에 따른 과업 137
〈표 17〉 중외공원 SWOT 156
〈표 18〉 중외공원 1단계 사업 158
〈표 19〉 중외공원 2단계 사업 162
〈표 20〉 광주역의 SWOT 분석 171
〈표 21〉 광주역 1단계 사업 174
〈표 22〉 광주역 2단계 사업 180
〈표 23〉 광주역 3단계 사업 182
〈표 24〉 대인시장 SWOT 분석표 187
〈표 25〉 대인시장 1단계 사업 191
〈표 26〉 광주지역 재래시장 년도별 환경정비사업 193
〈표 27〉 대인 수퍼마켓 프로그램 개요 199
〈표 28〉 대인시장 기존 교육프로그램-대인역 202
〈표 29〉 대인시장 2단계 사업 207
〈표 30〉 대인시장 3단계 사업 212
〈표 31〉 예술의 거리에 설치된 시설현황 219
〈표 32〉 예술의 거리 SWOT분석 220
〈표 33〉 예술의 거리 1단계 사업 223
〈표 34〉 광주시 지정 무형문화재 226
〈표 35〉 예술의 거리 2단계 사업 230
〈표 36〉 예술의 거리 3단계 사업 236
〈표 37〉 오지호, 의재 미술관 1단계 사업 245
〈표 38〉 오지호, 의재 미술관 2단계 사업 252
〈표 39〉 오지호, 의재 미술관 3단계 사업 256
〈표 40〉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전략에 따른 과업 272
〈표 41〉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의 지리적 현황으로 본 SWOT 286
〈표 42〉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의 역사문화자원의 SWOT분석 287
〈표 43〉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 1단계 사업 290
〈표 44〉 현재 운영 중인 양림동 광주근대역사 탐방 프로그램 305
〈표 45〉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 2단계 사업 314
〈표 46〉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 3단계 사업 324
〈표 47〉 전국 옛길 현황 338
〈표 48〉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전략에 따른 과업 339
〈표 49〉 코스 A(지산동-시가문화권) 단계별 사업 342
〈표 50〉 코스 B(장불재-산수동 오거리) 단계별 사업안 344
〈표 51〉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코스 A의 1단계 사업 352
〈표 52〉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코스 A의 2단계 사업 355
〈표 53〉 주말농장 체험 프로그램 359
〈표 54〉 매실축제 체험 프로그램 360
〈표 55〉 계절 산나물 체취 체험 프로그램 361
〈표 56〉 일본 녹색관광의 새로운 트렌드, 농촌민박여행 365
〈표 57〉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코스 A의 3단계 사업 367
〈표 58〉 니시메무라의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 369
〈표 59〉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코스 B의 1단계 사업 372
〈표 60〉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코스B의 2단계 사업 380
〈표 61〉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코스 B의 3단계 사업 383
〈표 62〉 도입단계의 거점센터 체계 391
〈표 63〉 정착단계의 거점센터 체계 391
〈표 64〉 거점센터의 단계별 사업계획 및 추진 프로세스 392
〈그림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8
〈그림 2〉 연구목적 22
〈그림 3〉 연구수행 흐름도 27
〈그림 4〉 연구개요 31
〈그림 5〉 공간적 연구범위 32
〈그림 6〉 추진단 제시 WAY 개념 34
〈그림 7〉 WAY1 거점 35
〈그림 8〉 WAY2 거점 37
〈그림 9〉 WAY3 거점 40
〈그림 10〉 각 테마축과 축별 주요거점 48
〈그림 11〉 광주 아시아문화의 전당의 비전, 목표, 전략과 과제 51
〈그림 12〉 문화적 이미지에 따른 개발유형 및 목적 도출 57
〈그림 13〉 활성화 목적 및 전략 59
〈그림 14〉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64
〈그림 15〉 충장로 4-5가 구간 69
〈그림 16〉 광주무등산 증심사 지구 자연환경 복원사업 69
〈그림 17〉 영상복합문화관 투시도 71
〈그림 18〉 프랑스 몽펠리에 대중교통 전용지구 72
〈그림 19〉 충장로 특화거리 조감도 (사진제공 : 광주시) 72
〈그림 20〉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 74
〈그림 21〉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77
〈그림 22〉 시라누이 문화플라자 83
〈그림 23〉 구마모토 현립미술관 분관 측면 83
〈그림 24〉 구마모토 북 경찰서 83
〈그림 25〉 구보타 공공아파트 단지 83
〈그림 26〉 공장식 외관의 갤러리로 상하이 모간산루만의 특별한 풍경 연출 86
〈그림 27〉 공장과 창고로 연결되는 상하이 모간산루 골목길 86
〈그림 28〉 상하이 M50 위치 88
〈그림 29〉 베이징 798 예술구 91
〈그림 30〉 베이징 798 외부 및 내부전경 92
〈그림 31〉 알렉산드로 멘디니가 디자인한 하노버의 버스정류장 94
〈그림 32〉 프랑크 게리가 디자인한 하노버의 버스정류장 95
〈그림 33〉 Heike Muhlhaus가 디자인한 하노버의 버스정류장(이미지참조) 95
〈그림 34〉 고베 이진칸도오리의 소화전 97
〈그림 35〉 기타노 공방 마을 100
〈그림 36〉 2006년 일본 토목학회 디자인상을 수상한 오부세마치의 마을공간 103
〈그림 37〉 호쿠사이관 전경 104
〈그림 38〉 호쿠사이의 간쇼인 본당 대봉황도 104
〈그림 39〉 호쿠사이의 그림을 활용한 맨홀뚜껑 105
〈그림 40〉 오부세 오픈가든에 참가하고 있는 가정의 입구에 걸려있는 간판과 정원 106
〈그림 41〉 치쿠후도의 '일본의 불 박물관' 107
〈그림 42〉 사쿠라이간세도의 '작은 밤나무 박물관' 107
〈그림 43〉 밤나무 블록으로 보도를 정비한 '밤의 작은 길栗の小徑' 107
〈그림 44〉 오부세 마을경관 수경사업을 통해 일관된 마을경관을 보이는 오부세 마을 109
〈그림 45〉 민가 풍으로 꾸며진 파출소 109
〈그림 46〉 오부세도 지역도 110
〈그림 47〉 ERIH 거점국가, 거점, 테마 분류표 113
〈그림 48〉 ERIH 네트워크의 가이드 팜플렛 114
〈그림 49〉 유럽 테마루트(주제별 거점) 115
〈그림 50〉 미국의 National Trails 지도 118
〈그림 51〉 National Historical Trail 중 하나인 Mormon Pioneer 루트 120
〈그림 52〉 무등산 옛길- 산수동 입구 122
〈그림 53〉 붉은 표시가 되어 있는 곳이 프리덤 트레일이 시작되는 지점 123
〈그림 54〉 미나토미라이 21전경 125
〈그림 55〉 미나토미라이 21지구 127
〈그림 56〉 요코하마시의 Bank Art 1929 추진체계와 운영특성 129
〈그림 57〉 가나자와시 히가시차야 거리 전경 130
〈그림 58〉 가나자와 시민가이드의 거점센터 겸 안내소 131
〈그림 59〉 가나자와 21세기 미술관 133
〈그림 60〉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거점-지도 135
〈그림 61〉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의 전략-과업-목적 140
〈그림 133〉'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기본 스토리 라인 컨셉 152
〈그림 62〉 중외공원 152
〈그림 63〉 로테르담 뮤지엄 파크 161
〈그림 64〉 오솔길 164
〈그림 65〉 자하 하디드 Jaha Hadid의 사라고사 브릿지 파빌리온 Zaragoza Bridge Pavillion 164
〈그림 66〉 광주역 170
〈그림 67〉 유후인 아트홀 전시회를 즐기는 시민과 관광객 177
〈그림 68〉 Tokyo st. Art Wall-쇼핑백 전시회 177
〈그림 69〉 교토 역 아트 178
〈그림 70〉 워싱턴 DC의 거리에 설치된 회전식 지도 안내판 178
〈그림 71〉 광주천변에 네트워크 기반으로 다른 나라의 작품을 실시간으로 구현한 예 179
〈그림 72〉 광주천변에 캘리그래피를 접목시킨 예 180
〈그림 73〉 서예(Calligraphy)와 LED를 활용한 미디어아트 작품 180
〈그림 74〉 서울 강남대로에 설치된 미디어 폴 (Media pole) 182
〈그림 75〉 건축 외관에 구현된 미디어 아트 183
〈그림 76〉 〈미디어 작품의 예〉 김수자, A NEEDLE WOMAN, 1999-2001, 영상 184
〈그림 77〉 대인시장 185
〈그림 78〉 대인예술시장 186
〈그림 79〉 대인시장 활동의 목적과 범위 190
〈그림 80〉 대인시장-막대한 투자로 예전보다 시설이 많이 개선됨 192
〈그림 81〉 내부 메뉴판 194
〈그림 82〉 대인시장 내 팥 칼국수 가게 194
〈그림 83〉 LED조명으로 단장한 광진구 자양골목시장 195
〈그림 84〉 독일 뒤셀도르프 주차장 건물 외벽을 활용한 장식 196
〈그림 85〉 대인아트 수퍼마켓 프로그램 199
〈그림 86〉 현재의 대인예술시장사업의 조직도 205
〈그림 87〉 대인시장을 위한 '미나리' 조직개편 제안(안) 206
〈그림 88〉 대인시장 입구 모텔의 리모델링 예시(안) 209
〈그림 89〉 상하이 M50 화랑가 입구 213
〈그림 90〉 상하이 M50 갤러리 내부 213
〈그림 91〉 상하이 M50 거리 전경 214
〈그림 92〉 다산쯔 군수공장 중심지였던 798 창의 광장 214
〈그림 93〉 냉전시대의 대형굴뚝 215
〈그림 94〉 예술의 거리 218
〈그림 95〉 '예술의 거리'에 비어있는 점포들 224
〈그림 96〉 '예술의 거리'라고 하기에는 다양한 업종이 복합적 분포 225
〈그림 97〉 오사카의 오이마쓰 도오리 232
〈그림 98〉 오지호 기념관의 전경 240
〈그림 99〉 오지호 기념관 내부 전시실 전경 240
〈그림 100〉 의재미술관 전경 241
〈그림 101〉 작품의 수량 및 구성에 한계가 있는 전시장(좌), 8월23일 일요일임에도 비어있는 미술관(우) 241
〈그림 102〉 2009년 8월 23일 현장 답사 당시 오지호 가옥의 전경 246
〈그림 103〉 창의적이고 지역특색을 살린 일본의 맨홀 뚜껑 디자인 247
〈그림 104〉 프랑스 라가시의 건물외벽 247
〈그림 105〉 도쿄 미술관 및 박물관 투어 버스 티켓 248
〈그림 106〉 자전거 택시 248
〈그림 107〉 오지호 기념관 입구 253
〈그림 108〉 오지호 기념관 입구 리모델링 예시 254
〈그림 109〉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1단계 사업 완료 257
〈그림 110〉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2단계 사업 완료 258
〈그림 111〉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3단계 사업 완료 258
〈그림 112〉 전당에서 바라본 문화예술의 축(위치표시) 259
〈그림 113〉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현황 260
〈그림 114〉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개선안 261
〈그림 115〉 동경 롯본기 힐스의 안내판 262
〈그림 116〉 영국 런던의 버스 안내판 262
〈그림 117〉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자전거 보관대 263
〈그림 118〉 독일 프랑크푸르트 자전거 보관대 263
〈그림 119〉 차분하고 과장되지 않은 경관 조명의 베니스 역 앞의 야경 264
〈그림 120〉 경기도 장흥 아트밸리 265
〈그림 121〉 대인시장 리모델링 전 268
〈그림 122〉 대인시장 리모델링 후 268
〈그림 123〉 대인시장 리모델링 전 268
〈그림 124〉 대인시장 리모델링 후 268
〈그림 125〉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지도 269
〈그림 126〉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 270
〈그림 127〉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의 전략-과업-목적 275
〈그림 128〉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지도 282
〈그림 129〉 캐나다 벤쿠버의 인포메이션 센터 전경 299
〈그림 130〉 캐나다 빅토리아 비지터센터 300
〈그림 131〉 캐나다 벤쿠버 비지터 센터의 다양한 정보제공 301
〈그림 132〉 캐나다 벤쿠버 소개 책자 및 가이드북 301
〈그림 133〉 캐나다 벤쿠버 인포메이션 센터 301
〈그림 134〉 캐나다 벤쿠버 비지터센터 302
〈그림 135〉 어비슨 기념관-2009.12.11 마무리 공사 중 304
〈그림 136〉 양림동 유산현황과 양림동 근대 역사문화 탐방 코스 307
〈그림 137〉 안내판을 읽고 있는 시민 308
〈그림 138〉 워싱턴 DC 역사적 건축물과 관련 정보를 적어 놓은 안내판 308
〈그림 139〉 홋카이도 에사시의 "역사를 살린 시가지 정비 모델지구의 100인의 이야기꾼 맵" 310
〈그림 140〉 가나자와 시민 가이드 자원봉사자 310
〈그림 141〉 오사카 거리 걷기 프로그램 311
〈그림 142〉 시흥동 골목길 '추억의 마을 풍경 지도 그리기 프로젝트' 312
〈그림 143〉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 1단계 사업 완료 314
〈그림 144〉 커티스메모리홀과 우월순 선교사 사택의 간판 316
〈그림 145〉 워싱턴 DC의 안내판 317
〈그림 146〉 현재 양림동 골목길 모습 317
〈그림 147〉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 2단계 사업완료 323
〈그림 148〉 아시아근대역사 박물관의 성격 325
〈그림 149〉 아시아 근대역사 박물관의 기능 326
〈그림 150〉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 3단계 사업완료 329
〈그림 151〉 광주도심 근대유산의 축 현황 및 개선안 330
〈그림 152〉 스페인 골목길 331
〈그림 153〉 양림동 골목길 정비 사례 1 332
〈그림 154〉 양림동 골목길 정비사례 2 332
〈그림 155〉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일본의 공용 주차장 333
〈그림 156〉 은색 철판 소재에 검은 글씨의 안내표지판 334
〈그림 157〉 건물의 외벽과 조화를 이루는 색상과 소재의 베니스 박물관의 안내판 334
〈그림 158〉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지도 336
〈그림 159〉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거점 337
〈그림 160〉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전략-과업-목적 341
〈그림 161〉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A코스 1단계 사업 완료 354
〈그림 162〉 대만 타이중-건물의 녹색벽 356
〈그림 163〉 남이섬-설화수 공병을 이용한 친환경 설치미술 357
〈그림 164〉 갓쇼즈쿠리라 불리는 삼각형 모양의 전통목조가옥 358
〈그림 165〉 유럽 각국의 농촌관광 네트워크(지뜨형 숙박시설) 362
〈그림 166〉 유럽 각국의 다양한 브랜드 사례 363
〈그림 167〉 영국의 팜 홀리데이 농가 364
〈그림 168〉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A코스 2단계 사업완료 366
〈그림 169〉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A코스 3단계 사업완료 370
〈그림 170〉 코스 B(장불재-산수동 오거리/무등산 옛길 코스) 371
〈그림 171〉 전통적 문양을 활용한 화장실 간판 375
〈그림 172〉 전국 걷기 좋은 명소 376
〈그림 173〉 안내판을 이용한 정보제공 378
〈그림 174〉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B코스 1단계 사업 완료 379
〈그림 175〉 일본 국립민족학박물관의 전시 워크시트: 직접 답을 찾거나 스케치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382
〈그림 176〉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B코스 2단계 사업완료 383
〈그림 177〉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B코스 3단계 사업 완료 385
〈그림 178〉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A·B 코스 386
〈그림 179〉 거점센터의 평면도 390
〈그림 180〉 거점센터 사업대상지 393
〈그림 181〉 ALT1 수지사 입구 394
〈그림 182〉 수지사 입구 394
〈그림 183〉 ALT2 화암마을 395
〈그림 184〉 무등산 옛길 코스 내의 화암마을 옛 주막터 395
〈그림 185〉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현황 및 개선안 397
〈그림 186〉 구마모토 아트 폴리스 정책에 의해 건축된 세이와 분라쿠 공중화장실 398
〈그림 187〉 우젠아마쿠사 국립공원 내의 공중화장실 398
〈그림 188〉 강의 이미지를 복원하는 이벤트로 진행된 네덜란드 리버시티의 도로 페인팅 402
〈그림 189〉 하노버 시내의 주요 사이트 안내선과 버스정류소 403
〈그림 190〉 독일의 암펠만 신호등이 하나의 캐릭터로 온라인에서도 정보를 제공 404
〈그림 191〉 전통적인 런던의 지하철사인 404
〈그림 192〉 요코하마 여객터미널의 바닥사인 404
〈그림 193〉 런던의 페스티벌에 맞추어 건물 앞 공역공간에 설치된 휴게시설 406
〈그림 194〉 공공성이 없는 시설이 아무런 맥락없이 설치되어 있음 407
〈그림 195〉 주변과 조화될 수 있는 색상의 하와이 와이키키의 무가지 수납함 408
〈그림 196〉 조각 작품이 인도에 설치되어 있음 408
〈그림 197〉 Kilmarnock의 거리 조각 408
〈그림 198〉 과도한 안내사인이 버스를 보는 시선을 막고 있어서 승객들이 고개를 내밀고 있음 409
〈그림 199〉 버스의 진행방향을 투명하게 처리하여 가시성이 높은 하노버의 버스정류장 409
〈그림 200〉 시설물의 부피와 색상이 주변 간판처럼 도드라져서 시각적인 혼란을 가중시킴 409
〈그림 201〉 버스의 정류장 버스사인을 합쳐놓은 헬싱키의 버스정류장 410
〈그림 202〉 보도와 벤치가 손상된 채 방치되어 있음 411
〈그림 203〉 경관을 형성하는 각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음 411
〈그림 204〉 지하상가 입구가 보행공간을 급격하게 좁혀놓았음 412
〈그림 205〉 화단이 지하도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불편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음 413
〈그림 206〉 길의 폭에 맞춰 좁은 시카고의 지하철 입구 413
〈그림 207〉 건물에 있는 일본 도쿄 니혼바시 미쓰코시의 지하철 입구 414
〈그림 208〉 프랑스 툴루즈의 지하철 엘리베이터 414
〈그림 209〉 전당주변 점자블록 415
〈그림 210〉 다양한 재질의 점자블록 415
〈그림 211〉 네덜란드의 점자블록 415
〈그림 212〉 블록이 아닌 점으로만 이루어진 덴마크의 점자블록과 벽돌로 만들어져서 점자블록으로 보이지 않으나 점자블록의 기능을 하는 덴마크의 점자블록 416
〈그림 213〉 주변 경관과 잘 조화된 일본 야마구치현 쓰와노의 도노마치 도오리의 점자블록 416
〈그림 214〉 전당 공사 현장의 가림막 417
〈그림 215〉 두산중공업 주상복합 101 파인애비뉴 신축 공사장 가림막 (신현중 서울대 조소과 교수 디자인) 417
〈그림 216〉 MONTBLANC 부티크 공사 가림막 418
〈그림 217〉 노선 안내가 빼곡히 들어차서 위쪽 정보는 노인과 어린이는 읽을 수 없음 419
〈그림 218〉 폭이 넓은 안내판, 생활정보대, 가로수 등이 시선을 가리고 있음 419
〈그림 219〉 주변과 잘 조화된 하와이의 버스정류장 420
〈그림 220〉 난간이 계단 처음부터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현실성이 부족 420
〈그림 221〉 쓰레기통과 생활정보지 비치대가 어지럽게 놓여있음 421
〈그림 222〉 뉴욕의 질서정연하게 늘어서 있는 프리페이퍼 비치대 421
〈그림 223〉 일본 미군기지 안의 쓰레기통 421
〈그림 224〉 자전거 보관소가 지주, 가로수 사이에서 인도를 복잡하게 만듦 422
〈그림 225〉 도쿄 지유가오카의 자전거 주차장 ECO Cycle 422
〈그림 226〉 수목보호가 오히려 접근성을 떨어뜨리는 장애물이 됨 423
〈그림 227〉 가독성이 떨어져 무의미한 소목에 대한 정보 423
〈그림 228〉 UD 프로젝트 429
〈그림 229〉 유니버설 디자인 추진체계 433
〈그림 230〉 간결한 정보와 구조물로 구성된 하노버 시의 버스정류소 435
〈그림 231〉 자전거 도난 방지 거치대 436
〈그림 232〉 암스테르담 시내의 자전거 보관소 내부 436
〈그림 233〉 도쿄 록본기 힐의 벤치(디자이너: Tokujin Yoshioka) 437
〈그림 234〉 휠체어가 진입할 수 있고 어린이도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도쿄의 음수대 438
I. 연구의 개요 451
1. 연구배경 451
2. 연구필요성 451
3. 연구목적 452
II. 3개축 문화자원 활성화와 전당 454
1. 'WAY'의 개념 재정립의 필요성 454
2. '테마축' 개념 설정 454
2-1. '테마축'의 개념적·내용적 성격 454
2-2. 'WAY1' →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455
2-3. 'WAY2' →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 455
2-4. 'WAY3' →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456
2-5. '테마축' 개념 설정의 기대 효과 456
3. '테마축' 설정에 따른 문화자원 활성화 방안 정립 457
3-1. 문화적 이미지에 따른 개발유형 도출 457
3-2. 활성화 전략방안 수립 목적 457
3-3. '테마축' 설정에 따른 전당의 역할 정립 458
3-4. '테마축' 개념에 기반 한 문화자원 활성화 세부전략 방향 459
III. '테마축' 관련 기존 개발계획 검토 462
1.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462
1-1. 아시아문화예술 특화지구 프로그램운영 462
1-2. 예술인공방거리 조성사업 462
1-3. 충장로 4·5가 특화거리 조성사업 463
1-4. 증심사 집단시설지구 정비사업 464
1-5. 7대 문화권 조성사업 465
1-6. 기타 사업 465
2.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 467
2-1. 양림동 역사문화마을 조성사업 467
2-2. 7대 문화권 조성사업 467
2-3. 기타 468
3.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470
3-1. 한옥 민박촌 조성 470
3-2. 7대 문화권 조성사업 470
3-3. 기타 471
4. 기존 계획 검토를 통한 테마축 개발 방향 정립 471
IV. 해외사례 분석 473
1.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사례 473
1-1. 일본 구마모토현 473
1-2. 상하이 모간산루와 베이징 798 예술구 474
1-3. 하노버의 퍼블릭 아트 버스정류장 474
2. '광주도심 근대문화유산 축' 사례 475
2-1. 고베 475
2-2. 나가노 오부세마치 476
3.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사례 476
3-1. European Route of Industrial Heritage 476
3-2. 한국의 생태 탐방로 477
3-3. 미국의 보스톤 프리덤 트레일(Boston Freedom Trail) 478
4. 기타 참고사례 479
4-1. 요코하마시 479
4-2.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가나자와시 479
V. 3개 테마축 문화자원 활성화 방안 481
1.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방안 481
1-1. 문화자원 활성화 전략방안 481
1-2. 사업 추진 체계 482
1-3. '광주무등산 문화예술의 축' 스토리 라인 483
1-4. 거점별·단계별 사업 483
1-4-1. 중외공원 484
1-4-2. 광주역 487
1-4-3. 대인시장 490
1-4-4. 예술의 거리 494
1-4-5. 오지호 & 의재 미술관 497
1-5. 경관개선- 걷고 싶은 거리 만들기 500
2.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 501
2-1. 문화자원 활성화 전략방안 501
2-2. 사업 추진 체계 501
2-3. 축의 스토리 라인방향 503
2-4. 거점별·단계별 사업 504
2-4-1. 양림동 504
2-5. 경관개선- 찾고 싶은 양림동 마을 만들기 509
3.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510
3-1. 문화자원 활성화 전략방안 510
3-2. 사업 추진 체계 510
3-3. 축의 스토리 라인 방향 512
3-4. 거점별 단계 사업 512
3-5. 경관개선 517
VI. 3개 테마축 프로젝트 관련 사업 519
1. 아시아문화전당과 거점 간 네트워크 519
1-1. 전당주변 가로 및 보행환경 분석 519
1-2. 순화·회귀 개념을 통한 네트워킹 방향 수립 521
2. 유니버설디자인(UD) 체계구축 523
2-1. 유니버설디자인의 7원칙에 따른 기본 방향 523
2-2. 3개 테마축의 UD 프로젝트 524
2-3. 프로젝트 로드맵 525
3. 시설 및 서비스 527
〈표 1〉 중외공원 단계별 사업 485
〈표 2〉 중외공원 단계별 사업 후 기대효과 486
〈표 3〉 광주역 단계별 사업 488
〈표 4〉 광주역 단계별 사업 후 기대효과 489
〈표 5〉 대인시장 단계별 사업 491
〈표 6〉 대인시장 단계별 사업 후 기대효과 493
〈표 7〉 예술의 거리 단계별 사업 495
〈표 8〉 예술의 거리 사업 후 기대효과 496
〈표 9〉 오지호, 의재 미술관 단계별 사업 498
〈표 10〉 오지호, 의재 미술관 단계별 사업 후 기대효과 499
〈표 11〉 양림동 단계별 사업 505
〈표 12〉 양림동 단계별 사업 후 기대효과 508
〈표 13〉 코스 A(지산동-시가문화권) 단계별 사업 513
〈표 14〉 코스 B(장불재-산수동 오거리) 단계별 사업 514
〈표 15〉 코스 A(지산동-시가문화권) 사업 후 기대효과 516
〈표 16〉 코스 B(장불재-산수동 오거리) 사업 후 기대효과 516
〈그림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452
〈그림 2〉 연구목적 453
〈그림 3〉 문화적 이미지에 따른 개발유형 및 목적 도출 458
〈그림 4〉 활성화 목적 및 전략 461
〈그림 5〉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의 전략-과업-목적 481
〈그림 6〉 광주도심 문화예술의 축 거점 483
〈그림 7〉 중외공원 거점분석 484
〈그림 8〉 광주역 거점분석 487
〈그림 9〉 대인시장 거점 분석 490
〈그림 10〉 예술의 거리 거점분석 494
〈그림 11〉 오지호, 의재미술관 거점분석 497
〈그림 12〉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의 전략-과업-목적 501
〈그림 13〉 광주도심 근대역사의 축-지도 504
〈그림 14〉 양림동 거점분석 505
〈그림 15〉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전략-과업-목적 510
〈그림 16〉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지도 512
〈그림 17〉 광주무등산 문화유산의 축 거점분석 513
〈그림 18〉 UD 프로젝트 524
〈그림 19〉 유니버설 디자인 추진체계 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