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1. 서론 1) 다시 오는 그림의 시대 2) 상업 애니메이션과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3) ‘장인-작가성’의 조건 4) 애니메이션 초기 역사와 예술 애니메이션 5) 이전 연구들 6) 연구 대상2. 호모 파베르로서 ‘장인-작가’의 재인식 1) 미학에서 예술가의 문제 2) ‘사유하는 손’ 개념3. 장인성을 배제한 작가주의 1) ‘생명의 환영’이 주조되는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 2) 작가주의와 ‘기술적 능력’ 4. 호모 크레아토로서의 예술 애니메이터 1) 장인성의 복원 2) ‘장인-작가’의 탄생 (1) 유리 노르슈테인 <이야기 속의 이야기> (2) 이슈 파텔 <사후 세계> (3) 얀 슈반크마이에르 <대화의 차원들> (4) 이르지 트릉카 <손>5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