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0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4
제2절 연구의 구성 26
제2장 멀티미디어의 특성과 산업의 변화 28
제1절 멀티미디어 28
1. 멀티미디어의 정의 28
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 31
3. 멀티미디어의 특성 34
제2절 멀티미디어 산업의 변화 37
1. 멀티미디어 산업 37
2. 멀티미디어 산업 환경의 변화 40
제3장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분류 42
제1절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분류 방법 42
제2절 멀티미디어 서비스 분류 기준의 대안들 42
제3절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분류 47
제4장 주요 멀티미디어 비즈니스 모델 분석 53
제1절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에 대한 선행 연구 53
1. Timmers의 분류 방식 53
2. Jutla의 분류 방식 55
3. 기타 분류 방식 56
제2절 VOD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58
1. 개관 58
2. 주요 VOD 플랫폼 서비스 60
3. VOD 플랫폼 서비스의 진화 방향 63
제3절 IPTV의 비즈니스 모델 64
1. 개관 64
2. IPTV 주요 서비스의 진화 66
3. IPTV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71
제4절 게임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75
1. 개관 75
2. 게임 플랫폼의 진화 78
3. 게임 산업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82
제5절 내비게이션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91
1. 개관 91
2. 내비게이션 서비스의 진화 방향 94
3. 내비게이션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97
제6절 이러닝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99
1. 개관 99
2. 이러닝 서비스의 진화 방향 103
3. 이러닝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107
제5장 결론 111
제1절 멀티미디어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방향 111
1. 멀티미디어의 진화 111
2. 멀티미디어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113
제2절 정책적 시사점 115
참고문헌 119
판권기 126
[표 2-1] 디지털 방송영상환경의 특성 34
[표 2-2] 미디어 유형별 분류 37
[표 3-1]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분류 예시1 43
[표 3-2]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분류 예시2 44
[표 3-3]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분류 예시3 45
[표 3-4]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분류 예시 46
[표 3-5]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분류 예시 46
[표 3-6] H-H의 경우 49
[표 3-7] H-M의 경우 49
[표 3-8] 플랫폼 중심의 서비스 그룹 51
[표 4-1] Timmers의 11가지 비즈니스 모델 유형 54
[표 4-2] 인터넷 고유의 비즈니스 모델 57
[표 4-3] 인터넷에 이식된 실제 비즈니스 모델 58
[표 4-4] 국내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61
[표 4-5] 해외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62
[표 4-6] IPTV의 서비스 범위 66
[표 4-7] 초기 국내 IPTV서비스의 비교 67
[표 4-8] IPTV 서비스 현황 68
[표 4-9] IPTV의 진화 방향 70
[표 4-10] 텔레매틱스의 주요 서비스 96
[표 4-11] 이러닝의 유용성 102
[표 4-12] e-러닝 패러다임의 구분 104
[표 4-13] 이러닝과 U-러닝의 비교 106
[그림 2-1] 인터넷 기반 멀티미디어산업의 가치사슬 39
[그림 2-2] 멀티미디어의 특성에 따른 산업 환경 변화 양상 41
[그림 4-1] 중개자형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55
[그림 4-2] 제조업체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56
[그림 4-3] 국내외 VOD 플랫폼의 진화 방향 63
[그림 4-4] KT의 IPTV 콘텐츠 수급 계획 69
[그림 4-5] IPTV 산업의 가치사슬 72
[그림 4-6] 콘텐츠의 흐름을 중심으로 한 IPTV 산업의 가치사슬 72
[그림 4-7] 초기 IPTV의 비즈니스 모델 73
[그림 4-8] IPTV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74
[그림 4-9] 게임 산업의 가치사슬 84
[그림 4-10] 콘솔게임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87
[그림 4-11] PC 기반 온라인게임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89
[그림 4-12]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요소 기술 93
[그림 4-13] 내비게이션 서비스 화면 94
[그림 4-14] 기본적인 텔레매틱스 서비스 개념도 95
[그림 4-15] 내비게이션 산업의 가치사슬(예) 98
[그림 4-16] 내비게이션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99
[그림 4-17] 이러닝 1.0과 이러닝 2.0의 구성요소 비교 107
[그림 4-18] 이러닝 산업의 가치사슬 108
[그림 4-19] 이러닝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고등부) 109
[그림 5-1] 멀티미디어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예)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