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 요약 11
I. 서론 2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1
2. 연구내용 32
3. 연구방법 34
3.1. 연구 수행과정 34
3.2. 연구방법 35
II. 이론적 배경 47
1. 표준보육과정의 법적 근거 49
1.1. 법적 근거 49
2.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교육과정의 비교 50
2.1. 개발과정과 관련 기관 50
2.2. 편성체계 54
2.3. 연령별 보육프로그램과 유치원교육활동 지도서의 비교 59
2.4. 시사점 62
3. 외국의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 63
3.1. 국가수준 보육과정의 개발과정 64
3.2. 보육과정의 운영 65
3.3. 보육과정의 구성과 내용 69
3.4. 보육과정의 통합적 운영 74
3.5. 보육과정 평가 76
3.6. 시사점 78
4. 선행 연구 80
4.1. 표준보육과정 인지 80
4.2. 표준보육과정 이해 81
4.3. 표준보육과정 적용과 적절성 83
4.4. 표준보육과정 교육 85
4.5. 시사점 86
III. 시설장과 교사의 표준보육과정 활용 및 효과 인식 87
1. 질문지조사 결과 89
1.1.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지 및 접근 정도 89
1.2. 표준보육과정 교육 94
1.3. 표준보육과정 적용 97
1.4. 표준보육과정 적절성 98
1.5. 표준보육과정 효과 99
1.6. 표준보육과정 보급 및 활용 증대 방안 102
1.7. 연령별 보육 프로그램 108
1.8. 요약 및 시사점 114
2. 심층면접 조사 결과 121
2.1. 표준보육과정 인지와 이해 121
2.2. 표준보육과정 적용 129
2.3. 표준보육과정 효과 133
2.4. 표준보육과정 활용증진 방안 136
2.5. 요약 및 시사점 144
IV. 보육담당 공무원과 보육전문가의 표준보육과정 활용 증진 인식 147
1. 보육담당 공무원의 인식 149
1.1. 표준보육과정 인지와 보육시설 지도 149
1.2. 보육시설의 표준보육과정 및 연령별 보육프로그램의 활용 실태 153
1.3. 표준보육과정 보급 및 활용 증진 방안 155
1.4. 시설장과 교사 대상 표준보육과정 교육 실태 157
1.5. 보육시설의 교재교구비 활용 158
1.6. 요약 및 시사점 161
2. 보육전문가의 인식 162
2.1. 표준보육과정 인지경로와 교육실태 162
2.2. 보육현장의 표준보육과정 활용 효과 167
2.3. 표준보육과정 보급의 장애요소 170
2.4. 개선방안 174
2.5. 요약 및 시사점 183
V. 정책 제언 187
1. 표준보육과정 개발 및 개정 189
1.1. 표준보육과정 연구 전담기관을 통한 개발(개정) 과정의 체계화 189
1.2. 표준보육과정과 적용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 구축 190
1.3. 다양한 보육프로그램 추가 개발 190
1.4. 표준보육과정 교육용 교재 개발 191
2. 표준보육과정 보급 191
2.1. 표준보육과정 관련 자료 보급 191
2.2. 표준보육과정 홍보 192
3. 표준보육과정 교육 194
3.1. 직무연수 교과목의 연계를 통한 표준보육과정 교육 확대 및 개선 194
3.2. 보육정보센터의 표준보육과정 교육사업 활성화 194
3.3. 보육시설의 자율연수 지원 : 교육자료 및 인터넷강의 제공, 고용보험환급교육제도 활용 195
3.4. 표준보육과정 적용 시범기관을 통한 현장 교육 196
4. 표준보육과정 활용 196
4.1. 표준보육과정과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적용 교재교구 확보 196
4.2. 질 높은 보육활동 준비를 위한 시간 확보 197
4.3. 표준보육과정 적용에 대한 전문가와의 합동 점검 197
5. 표준보육과정 평가 198
6. 정책 제언 요약 198
참고 문헌 205
부록 208
부록 1. 시설장과 교사 대상 질문지 209
부록 2. 보육담당 공무원 대상 질문지 216
부록 3.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교육과정 관련법 222
판권기 228
〈표 요약-1〉 정책 제언 요약 22
〈표 I-1〉 표본설계 36
〈표 I-2〉 표본할당표 36
〈표 I-3〉 조사대상 보육시설의 배경 N=943 37
〈표 I-4〉 시설장과 교사의 일반적 배경 N=943 38
〈표 I-5〉 시설장과 교사대상 질문지 구성 39
〈표 I-6〉 조사대상의 일반적 배경 40
〈표 I-7〉 보육담당 공무원 대상 질문지 구성 41
〈표 I-8〉 심층면접 대상 시설장과 교사의 일반적 특성 42
〈표 I-9〉 면접 질문 내용 43
〈표 I-10〉 심층면접 대상 보육전문가의 일반적 특성 44
〈표 I-11〉 정보센터 전문가용 심층면접 질문내용 45
〈표 II-1〉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교육과정 보급 전달체계 53
〈표 II-2〉 표준보육과정과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 총론구성 비교 54
〈표 II-3〉 표준보육과정과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55
〈표 II-4〉 표준보육과정과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의 목적 56
〈표 II-5〉 표준보육과정과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의 목표 56
〈표 II-6〉 표준보육과정과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 영역과 시간 57
〈표 II-7〉 표준보육과정과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의 평가 비교 58
〈표 II-8〉 외국의 국가수준 보육·유아교육과정 64
〈표 II-9〉 국가수준 보육과정(유아교육과정) 영역 구분 69
〈표 III-1〉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지 정도 89
〈표 III-2〉 보육시절 배경변인에 따른 표준보육과정 인지 정도 90
〈표 III-3〉 시설장 및 교사 개인변인에 따른 표준보육과정 인지 정도 90
〈표 III-4〉 직위에 따른 표준보육과정 인지 정도 91
〈표 III-5〉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내용 인지 정도 91
〈표 III-6〉 표준보육과정 관련자료 접근 정도 92
〈표 III-7〉 표준보육과정 관련자료 접근 정도 93
〈표 III-8〉 표준보육과정 관련자료 접근 경로 93
〈표 III-9〉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교육 이수 여부 94
〈표 III-10〉 표준보육과정 교육 기관 94
〈표 III-11〉 표준보육과정 교육의 도움 정도 95
〈표 III-12〉 표준보육과정 교육이 효과적이지 않은 이유 95
〈표 III-13〉 평가인증 여부별 표준보육과정 보수교육의 효과성 부족 이유 95
〈표 III-14〉 보육시설유형별 표준보육과정 보수교육의 효과성 부족 이유 96
〈표 III-15〉 학력별 표준보육과정 보수교육의 효과성 부족 이유 97
〈표 III-16〉 보육활동별 표준보육과정 적용 정도 97
〈표 III-17〉 표준보육과정 적용 시 장애 요인 98
〈표 III-18〉 표준보육과정의 적절성 인식 99
〈표 III-19〉 표준보육과정의 연령별·영역별 내용의 적절성 99
〈표 III-20〉 표준보육과정의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영향 100
〈표 III-21〉 표준보육과정의 보육시설 운영에 대한 영향 100
〈표 III-22〉 표준보육과정의 보육프로그램 질 향상에 대한 영향 인식 101
〈표 III-23〉 평가인증과 시설유형에 따른 표준보육과정의 영향 인식 101
〈표 III-24〉 표준보육과정의 보급 및 적용 필요성 102
〈표 III-25〉 보육 경력과 직위에 따른 표준보육과정의 보급과 적용 증대 인식 103
〈표 III-26〉 표준보육과정 개발과 보급 전담 전달체계 필요성 103
〈표 III-27〉 표준보육과정의 보급 담당 기관 103
〈표 III-28〉 표준보육과정의 교육 담당 104
〈표 III-29〉 표준보육과정 적용의 장애가 되는 보육 여건 104
〈표 III-30〉 자료 제공의 필요성 정도 105
〈표 III-31〉 자료의 제공 형태 105
〈표 III-32〉 직위별 자료 필요성 인식 차이 106
〈표 III-33〉 학력에 따른 자료제공의 필요성 인식 106
〈표 III-34〉 표준보육과정 활용 증진 필요성 107
〈표 III-35〉 표준보육과정 활용 증진 방법 108
〈표 III-36〉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접근 정도 108
〈표 III-37〉 배경변인에 따른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접근 정도 109
〈표 III-38〉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활용 정도 110
〈표 III-39〉 배경 변인에 따른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활용 정도 111
〈표 III-40〉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활용 방법 112
〈표 III-41〉 보육계획안 작성 시 가장 많이 참고하는 자료 112
〈표 III-42〉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미활용 이유 113
〈표 III-43〉 연령별 보육 프로그램 만족도 113
〈표 III-44〉 연령별 보육프로그램의 개선점 114
〈표 IV-1〉 보육담당 공무원의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지 149
〈표 IV-2〉 표준보육과정 지도점검 실시여부 151
〈표 IV-3〉 표준보육과정 지도점검 실시 방법 151
〈표 IV-4〉 표준보육과정 지도점검 미실시 이유 152
〈표 IV-5〉 연령별 보육프로그램의 필요이유 153
〈표 IV-6〉 표준보육과정 및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활용정도 154
〈표 IV-7〉 표준보육과정 및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활용 장애요인 154
〈표 IV-8〉 표준보육과정의 보급 및 활용 증진 방안 156
〈표 IV-9〉 시설장 및 교사 대상 표준보육과정의 교육 실태 157
〈표 IV-10〉 보육시설의 교재교구비 활용 인식 159
〈표 IV-11〉 표준보육과정과 연령별 보육프로그램의 구입 예산과 방법 160
〈표 IV-12〉 보육과정 개정 절차(안) 184
〈표 V-1〉 정책 제언 요약 199
[그림 요약-1] 표준보육과정 개발 및 보급, 활용 개선 방안 25
[그림 요약-2] 표준보육과정 개발 및 보급, 활용 전달체계(안) 26
[그림 요약-3] 표준보육과정 홍보용 판넬(안) 27
[그림 I-1] 연구수행 과정도 34
[그림 V-1] 표준보육과정 개발 및 보급, 활용 개선 방안 202
[그림 V-2] 표준보육과정 개발 및 보급, 활용 전달체계 202
[그림 V-3] 표준보육과정 홍보용 판넬안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