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결과요약 6
01.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12
1) 미디어 산업의 환경 분석 12
2) 방송통신융합 콘텐츠 산업 현황 14
제2절 연구의 필요성 및 범위 16
1) 연구 필요성 16
2) 연구 범위 18
02. 해외현황 20
제1절 해외의 콘텐츠 정책 22
제2절 구미(歐美) 25
1) 영국 25
2) 프랑스 25
3) 미국 26
제3절 극동(極東) 27
1) 일본 27
2) 중국 32
03. 매체별 콘텐츠 서비스 현황 및 분석 34
제1절 MPP의 변화와 배타적 송출 36
1) MPP화 및 MSP화의 진척 36
2) PP의 배타적 송출 38
제2절 매체별 PP 송출 현황 39
제3절 매체별 전송 채널의 차이 41
제4절 소결론 44
04. 방송통신융합서비스의 콘텐츠 차별화 가능성 검토 46
제1절 매체별 차별화 기준 검토 48
1) 매체별 콘텐츠 차별화의 필요성 48
2) 콘텐츠 차별화의 함의점 도출을 위한 FGI 분석 49
3) 콘텐츠 차별화의 함의점 55
제2절 수용자 이용행태에 따른 차별화 57
1) 콘텐츠 수용 환경의 변화 57
2) 수용자의 콘텐츠 이용행태 60
3) 이용행태 측면에서의 차별화 가능성 63
4) 차별화 전략 66
제3절 이동방송(모바일 콘텐츠) 차별화 전략 67
1) 모바일 콘텐츠의 정의와 범위 67
2) DMB 채널 현황 68
3) DMB 수용도 70
4) 모바일 콘텐츠 차별화 방안: 비즈니스 모델 71
5) 요약 및 소결론 73
제4절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두 가지 접근 : 콘텐츠 공유와 차별화 74
제5절 SO 지역 방송 활성화 75
1) SO의 지역채널 운영 현황 75
2) "지역문화 중심체"로의 역할 강화 필요 78
05. 결론 82
1) 콘텐츠 사업 경쟁력 강화 필요성 84
2) 콘텐츠 공유(OSMU) 현황 84
3) 콘텐츠 차별화 전략 85
4) 정부 정책적 추진전략 86
참고문헌 87
참여하신 분(콘텐츠 다양화 연구반) 89
판권기 90
〈표 1〉 연간 시청료 납부수준 비교(2007) 13
〈표 2〉 케이블방송 사업자 ARPU(월간) 비교 13
〈표 3〉 성방송사업자 ARPU 비교 13
〈표 4〉 국내 뉴미디어 가입자/이용자 현황 14
〈표 5〉 국내 방송 프로그램 제작 물량 및 비용(2007) 15
〈표 6〉 HD 프로그램 제작 물량 및 비용(2007년) 15
〈표 7〉 2007년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15
〈표 8〉 매체별 광고매출액 및 광고시장점유율 16
〈표 9〉 전세계 방송통신 콘텐츠 시장전망(mil. US$) 17
〈표 10〉 2004년 일본 콘텐츠 산업의 시장규모 27
〈표 11〉 일본 영상콘텐츠 제작량 30
〈표 12〉 케이블TV 채널의 시청률 상위 30개 채널의 변화 37
〈표 13〉 3개 매체(또는 4개 매체)에 모두 전송되거나 적어도 1개 이상 전송되는 채널수 39
〈표 14〉 매체별로 송출되는 채널의 수 39
〈표 15〉 4개 매체(3개 매체)에 모두 전송하는 채널 40
〈표 16〉 케이블 온리 채널 41
〈표 17〉 IPTV 온리 채널 41
〈표 18〉 상위 20개 인기채널들의 지난 6년간 케이블/위성방송 전송실태 42
〈표 19〉 특정 매체 2개에 전송되는 채널수 43
〈표 20〉 특정 매체 2개에 전송되는 채널 내역 43
〈표 21〉 미디어 환경에 따른 수용자의 능동성 59
〈표 22〉 활용방식에 의한 콘텐츠 구분 59
〈표 23〉 모바일 콘텐츠 분류 67
〈표 24〉 지역채널 프로그램의 범위와 정의 75
〈표 25〉 지역 채널 운영 현황 (방송시간별 SO방송권역 수) 75
〈표 26〉 2009년 방영된 다양한 SO의 자체 제작 방송 프로그램 76
〈표 27〉 지역채널 제작·편성 방안 79
〈그림 1〉 TV방송 재원별 비중(2007) 13
〈그림 2〉 디지털미디어 이용전후 수용자의 매체속성 변화 51
〈그림 3〉 디지털미디어 포지셔닝 맵 52
〈그림 4〉 디지털미디어 속성 간 유사성 지각도 종합 55
〈그림 5〉 방송통신서비스의 기술적 진화흐름 57
〈그림 6〉 감성소비 패턴의 확대 58
〈그림 7〉 기간통신서비스 음성 및 데이터통신 매출규모 추이 58
〈그림 8〉 방송가입 유형별 프로그램 시청정도와 만족도(5점 척도) 60
〈그림 9〉 인터넷 이용목적 61
〈그림 10〉 온라인을 통한 미디어 이용현황 62
〈그림 11〉 IPTV와 디지털케이블TV에서 제공 가능한 서비스 63
〈그림 12〉 이용자의 방송서비스 시청매체 64
〈그림 13〉 국내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수 및 보급률 64
〈그림 14〉 실시간 IPTV 가입자 증가 추이 65
〈그림 15〉 지상파 DMB 사업 권역도 68
〈그림 16〉 방송콘텐츠 분화 과정 71
〈그림 17〉 긴꼬리 경제학과 방송 콘텐츠 72
〈그림 18〉 원심형 네트워크 구성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