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한국형 마이스터(meister)의 생애개발을 위한 마이스터 고등학교 체제 연구 4
연구 요약 5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범위 13
3. 연구 방법 14
II. 직업교육 관련 정책의 변화 17
1. 2000년 이전 직 업교육 관련 정책 17
2. 2000년 이후 직 업교육 관련 정책 21
3. 직업교육 관련 정책에 따른 주요 현안 및 시사점 28
III. 국외 중등 직업교육 정책과 한국형 마이스터고 육성 30
1. 국외 중등 직업교육 관련 정책 동향 30
2. 한국형 마이 스터고 육성 정책 35
IV. 한국형 마이스터고 체제 개선 방안 42
1. 교육목표 관리 42
2. 교육조직 관리 45
3. 교육과정 관리 50
4. 교육조건 관리 55
5. 교육성과 관리 59
IV.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6
참고문헌 68
부록 71
영어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 양성·임용·연수의 개선 방안 77
연구 요약 79
I. 서론 8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7
2. 연구내용 및 범위 88
3. 연구방법 89
4. 연구의 제한점 92
II. 국내·외 영어 교육의 실태 분석 93
1. 국내 영어 교육의 실태 93
2. 국외 영어 교육의 실태 100
III. 영어 공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 및 만족도 103
1. 영어 공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 103
2. 영어 공교육에 대한 만족도 112
3. 영어 교사 양성·임용·연수에 대한 의견 조사 120
IV. 영어 공교육의 개선 방안 137
1. 초등학교 영어 교사의 양성에 대한 개선 방안 137
2. 초등학교 영어 교사의 임용에 대한 개선 방안 137
3. 초등학교 영어 교사의 연수에 대한 개선 방안 137
V. 결론 및 제언 138
1. 결론 138
2. 제언 139
참고문헌 140
부록 1. 142
부록 2. 143
판권기 148
수석교사의 수업장학활동을 통한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 방안 / 김학추 152
연구 요약 154
I. 서론 16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2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63
3. 연구의 방법 164
II. 이론적 배경 165
1. 수석교사제 도입과정과 시범운영모형 165
2. 수업장학의 개념과 여러 모형 171
3. 교사의 수업전문성 187
III. 수석교사의 수업장학활동 실제 198
1. 교내수업지원활동 : 수업혁신 114운동 교내현장 적용 및 보급 198
2.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운영 사례 209
3. 해당교과 외부 강사활동 : 신임교사 연수 및 교과혁신지원단 지원 215
IV. 연구의 결과 및 논의 229
1. 연구의 결과 229
2. 논의 230
V. 결론 및 제언 232
1. 결론 232
2. 제언 233
참고문헌 234
부록 1. 236
부록 2. 241
부록 3. 248
교육과정 선진화를 위한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연구 역량 활성화 방안 / 박승렬 254
연구 요약 256
I. 서론 26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0
2. 연구 문제 및 내용 262
3. 연구방법 263
4. 연구의 제한점 265
II.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선과 교육과정 선진화 266
1.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 266
2. 교육과정 선진화의 의미 268
III. 시·도 교육청의 역할과 교육과정 연구 271
1. 시·도 교육청 역할의 제고 271
2.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연구의 방향 275
IV.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연구에 대한 요구 분석 282
1.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연구 요구 조사 틀 정립 282
2.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연구에 대한 요구 분석 결과 283
V.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연구 활성화 방안 289
참고문헌 291
부록 294
판권기 299
한국형 마이스터(meister)의 생애개발을 위한 마이스터 고등학교 체제 연구 8
영어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 양성·임용·연수의 개선 방안 84
수석교사의 수업장학활동을 통한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 방안 161
교육과정 선진화를 위한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연구 역량 활성화 방안 259
한국형 마이스터(meister)의 생애개발을 위한 마이스터 고등학교 체제 연구 9
영어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 양성·임용·연수의 개선 방안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