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4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3. 연구 과제의 실천 9
4. 연구의 절차 및 내용 10
5. 용어의 정의 11
가.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11
나. 기본교육과정 국정 교과용 도서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12
가. 특수교육의 정의와 목적 12
나. 특수교육의 역사 12
다. 특수교육 관련 법 13
라. 특수교육 현황 14
2.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기본교육과정 15
가. 성격 16
나. 추구하는 인간상 16
다. 교육목표 17
라.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편제 18
마. 시간(단위) 배당 기준 20
바. 기본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지침 23
3.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 24
가.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의 근거 24
나.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의 의미 27
다.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과 교과용 도서 28
4. 선행연구 분석 29
가. 기본교육과정 29
나.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 31
다. 시사점 32
Ⅲ. 연구 방법 34
1. 연구의 대상 34
2. 연구의 도구 34
가. 설문지 34
3. 연구의 절차 34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36
1. 기초조사 36
2.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37
3.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 43
4. 기타 의견 49
5. 연구 결과 및 분석에 따른 시사점 52
Ⅴ.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8
참고문헌 60
[부록]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과 국정 교과용 도서 개정 방안에 대한 의견조사 61
판권기 67
[표 Ⅰ-1] 연구의 절차 및 내용 10
[표 Ⅱ-1] 특수교육 관련 법령 14
[표 Ⅱ-2] 특수교육 현황 15
[표 Ⅱ-3] 기본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 21
[표 Ⅱ-4] 국민공동기본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 22
[표 Ⅱ-5]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 23
[표 Ⅳ-1] 응답자에 대한 기초조사 36
[표 Ⅳ-2] 기본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정도 37
[표 Ⅳ-3] 기본교육과정의 수준 38
[표 Ⅳ-4] 기본교육과정 활용방법에 대한 연수의 필요성 38
[표 Ⅳ-5]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동기본교육과정과의 연계 39
[표 Ⅳ-6] 기본교육과정에 외국어(영어) 교과신설 39
[표 Ⅳ-7] 기본교육과정의 단계 확대 40
[표 Ⅳ-8] 기본교육과정의 단계 조절 40
[표 Ⅳ-9] 각 교과별 내용의 수준 차이 41
[표 Ⅳ-10] 기본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41
[표 Ⅳ-11] 기본교육과정의 개정 시기 42
[표 Ⅳ-12]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교육과정 개발 42
[표 Ⅳ-13] 교과서와 지도서의 내용 수준 43
[표 Ⅳ-14] 기본교육과정의 내용 반영 정도 44
[표 Ⅳ-15] 교과서와 지도서의 분량(쪽수) 44
[표 Ⅳ-16] 교과서와 지도서의 내용 45
[표 Ⅳ-17] 교과서와 지도서의 단계 확대 45
[표 Ⅳ-18] 교과서에 따른 지도서 개발 46
[표 Ⅳ-19]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47
[표 Ⅳ-20] 교과서와 지도서 개정의 필요성 47
[표 Ⅳ-21] 교과서와 지도서의 개정 시기 48
[표 Ⅳ-22] 특별활동 지도서 개발 49
[그림 Ⅲ-1] 연구의 절차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