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12
3. 연구의 방법 13
4. 연구의 대상 및 절차 14
5.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통합교육의 개념과 유형 17
2. 학교풍토와 교직 문화 19
3. 선행 연구 분석 26
III. 단위 학교 교과 연구회 활성화를 위한 이해 29
1. 학교 환경에서 교과 연구회의 의미 29
2. 학교 환경에서 교과 연구회의 특징 30
3. 학교환경에서 교과연구회의 성격 31
4. 학교 환경에서 교과 연구회의 방향 32
IV. 단위 학교 교과 연구회 활성화 방안 33
1. 단위 학교 교과 연구회 활동의 의의 33
2. 단위 학교 교과연구회 활동의 실제 34
3. 단위 학교 교과연구회의 활동 절차 67
4. 단위 학교 교과연구회 활동 결과 81
V. 결론 및 제언 83
1. 결론 83
2. 제언 84
참고문헌 85
부록 89
판권기 100
〈표 II-1〉 통합 교육과정의 분류 19
〈표 II-2〉 통합 교육과정의 분류-II 19
〈표 IV-1〉 단위 학교 교과 연구 활동 계획 36
〈표 IV-2〉 사회과-미술과 통합 교수 전략 37
〈표 IV-3〉 사회과-미술과 학습지도안 38
〈표 IV-4〉 사회과-수학과 통합 교수 전략 44
〈표 IV-5〉 사회과-수학과 학습지도안 44
〈표 IV-6〉 사회과-영어과 통합 교수 전략 47
〈표 IV-7〉 사회과-영어과 학습지도안 48
〈표 IV-8〉 미술과-영어과 통합 교수 전략 51
〈표 IV-9〉 미술과-영어과 학습지도안 52
〈표 IV-10〉 미술과-일본어과 통합 교수 전략 57
〈표 IV-11〉 미술과-일본어과 학습 지도안 58
〈표 IV-12〉 1차년도 교과연구회 활동 평가 내용 67
〈표 IV-13〉 2차년도 교과 연구 활동 2차 협의 내용 72
〈표 IV-14〉 2차년도 교과 연구 활동 3차 협의 내용 73
〈표 IV-15〉 2차년도 교과 연구 결과 4차 협의 내용 76
〈표 IV-16〉 단위학교 교과연구회 활동 결과 자문 내용 78
[그림 I-1] 연구의 단계 15
[그림 IV-1] 1차년도 사회과-미술과 통합 수업 결과지 39
[그림 IV-2] 2차년도 사회과-미술과 통합 수업 결과지 41
[그림 IV-3] 2차년도 사회과-미술과 통합 수업 활동지 작성 모습 42
[그림 IV-4] 2차년도 사회과-미술과 통합 수업 모습 42
[그림 IV-5] 2 차년도 사회과-미술과 통합 수업 완성작 43
[그림 IV-6] 2차년도 사회과-수학과 통합 수업 활동지 46
[그림 IV-7] 1차년도 사회과-영어과 통합 수업 활동지 50
[그림 IV-8] 2차년도 미술과 영어과 통합 수업 적용 ppt자료 53
[그림 IV-9] 미술과 영어과 통합 수업 모습 53
[그림 IV-10] 미술과-영어과 통합 수업 적용 활동지 54
[그림 IV-11] 미술과-영어과 통합 수업 후 발표 모습 54
[그림 IV-12] 2차년도 미술과-영어과 통합 수업 결과물 56
[그림 IV-13] 2차년도 미술과-일본어과 통합 수업 ppt자료 60
[그림 IV-14] 문화에 따른 색의 특징 조사 활동지 결과물 61
[그림 IV-15] 2차년도 미술과-일본어과 통합 수업 활동지 62
[그림 IV-16] 2차년도 미술과-일본어과 통합 수업 장면 63
[그림 IV-7] 2차년도 미술과-일본어과 통합 수업 결과물 64
[그림 IV-18] 2차년도 미술과-일본어과 통합 수업 감상지 1 65
[그림 IV-19] 2차년도 미술과-일본어과 통합 수업 감상지 2 66
[그림 IV-20] A교 교과연구회의 웹사이트 활용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