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00. 사업의 의미_사건에서 정신으로 7
110. 논의와 갈등 9
111. 논의의 시작 9
112. 아시아문화전당 10
113. 관점과 논의 16
120. 상징을 위한 자산 18
121. 역사 18
122. 문화 18
130. 필요성과 가치 20
131. 자부심과 피해의식 20
132. 지역 구심점 21
200. 상징성의 획득_객체에서 이미지로 23
210. 지역과 상징 25
211. 합의와 학습 25
212. 가치 26
220. 지역상징의 변화과정 28
221. 직접 노출시대의 상징물 28
222. 기계적 이미지 복제시대의 상징물 29
223. 디지털 무한복제 시대의 상징 31
230. 상징성 획득의 메커니즘 32
231. 시각적 노출 32
232. 구성원의 수용 33
233. 대외적 전파 34
234. 가치의 확보 35
300. 건립대지의 설정_지점에서 영역으로 37
310. 대지설정의 원칙 39
311. 입지의 가치 39
312. 입지의 크기 39
313. 과정과 결과 40
314. 평가기준 40
320. 입지대안의 평가와 선정 41
321. 선행연구 41
322. 입지별 분석 44
323. 입지선정 50
400. 상징물 건립 연구_대상에서 현상으로 53
410. 유형연구의 기본방향 55
420. 상징물의 유형화 56
430. 지역별 상징 분석 57
431. 국가 57
432. 도시 60
433. 분석결과 62
440. 상징물 분석 64
441. 분석 개요 64
442. 상징물 분석 64
443. 시사점 84
450. 종합적 고찰 86
460. 상징물 예시 88
461. 대안_1 (기록의 탑) 88
462. 대안_2 (SMS 광장) 93
463. 대안_3 (빛의 숲) 105
500. 사업의 추진_결과에서 과정으로 119
510. 공모의 원칙 121
511. 공모 과정의 원칙 122
512. 상징물의 원칙 123
520. 공모 방식의 분석 125
521. 공모 운영 방식 사례분석 125
522. 국내외 주요 공모 운영사례 비교 137
522. 공모 운영 방식대안 비교 138
530. 공모 방식 및 과정의 제안 144
531. 공모의 공식 명칭 144
532. 공모 방식 평가 및 제안 144
533. 세부 공모 과정 145
534. 단계별 시민 참여 방안 148
540. 심사 및 운영 제안 150
541. 심사방식 대안 및 제안 150
542. 공모 일정 154
543. 운영진 구성 156
544. 참가자격 및 제한 158
545. 상금 및 인센티브 159
546. 저작권, 소유권 및 후속조치 160
550. 아시아 문화중심도시 상징물 설계공모 지침서(안) 161
1. 공모개요_사건에서 정신으로 161
2. 상징물 건립 대상지_지점에서 영역으로 163
3. 공모조건_관망에서 참여로 167
4. 상징물 설계 지침_대상에서 현상으로 183
551. 제공자료 목록 190
600. 부록 191
610. 해외 사례 답사 결과 보고서 193
611. 해외 사례 분석 개요 193
612. 해외 사례 시사점 분석 193
613. 해외 사례 답사지 소개 195
620. 전문가 세미나 보고서 209
621. 제1차 전문가세미나 209
622. 제2차 전문가세미나 212
참여연구진 214
〈표 3-1〉 입지 선정 평가기준 40
〈표 3-2〉 입지평가 - 아시아문화전당 45
〈표 3-3〉 입지평가 - 양동시장 46
〈표 3-4〉 입지평가 - 광주역 47
〈표 3-5〉 입지평가 - 방직공장부지 48
〈표 3-6〉 입지평가 - 중외공원 50
〈표 5-1〉 라빌레트 공원 공모의 형식 126
〈표 5-2〉 다운스뷰 공원 공모의 형식 127
〈표 5-3〉 프레쉬 킬스 공원 공모의 형식 128
〈표 5-4〉 하이라인 공모의 형식 130
〈표 5-5〉 Hellenkion 공모의 형식 132
〈표 5-6〉 상암DMC상징조형물 건립 공모의 형식 133
〈표 5-7〉 행정중심복합도시 도시개념 공모의 형식 134
〈표 5-8〉 행정중심복합도시 중앙녹지공간 공모 형식 136
〈표 5-9〉 국내 주요 설계 공모 운영사례 137
〈표 5-10〉 국외 주요 설계 공모 운영사례 138
〈표 5-11〉 단계별 적용방식의 개념과 장·단점 139
〈표 5-12〉 참가방식의 종류 및 내용 141
〈표 5-13〉 공모 참가방식별 장·단점 142
〈표 5-14〉 인증에 따른 분류의 내용별 장·단점 143
〈표 5-15〉 공모의 일정 예시 154
〈표 5-16〉 개념 국제공모 시상 프로그램 사례 159
〈표 5-18〉 공모의 일정 예시 169
〈표 5-19〉 제공자료 190
〈그림 1-1〉 광주타임스, 광주일보 보도기사 10
〈그림 1-2〉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및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사업 이미지 10
〈그림 1-3〉 아시아문화중심도시 7대 문화권 플랜 12
〈그림 1-4〉 아시아문화전당 당선안 '빛의 숲' 이미지 13
〈그림 1-5〉 대전 엑스포 대전은 엑스포 국제박람회를 통해 문화도시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했다. 광주 역시 비엔날레를 통해 문화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17
〈그림 1-6〉 민주화의 상징, 광주 과거 민주화를 상징하던 광주는 그 역사적 도시 정체성을 문화의 상징으로 계승하고 있다 19
〈그림 2-1〉 시카고 밀레니엄 파크의 Crown fountain, 시카고 시민의 얼굴이 투영되는 조형물과 수경시설의 조합으로 조성단계에서부터 시민들의 다각적 참여와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조형물의 사례이다 27
〈그림 2-2〉 중세와 르네상스시대 교회 랜드마크화 28
〈그림 2-3〉 인쇄매체를 통한 전래동화의 이미지화 29
〈그림 2-4〉 대도시의 획일적인 빌딩숲 이미지 30
〈그림 2-5〉 인터넷의 이미지 무한 복제 31
〈그림 2-6〉 상징성 획득 메커니즘 32
〈그림 2-7〉 네티즌과 개인 블로거의 확산으로 인한 이미지 생성 주체의 평등화 34
〈그림 2-8〉 상징성으로 컨텐츠화된 구조물 35
〈그림 3-1〉 광주내 주요 거점 42
〈그림 3-2〉 1차 핵심문화지구 42
〈그림 3-3〉 1차 핵심문화지구 43
〈그림 3-4〉 입지의 대안 제시 44
〈그림 3-5〉 아시아문화전당 사이트 전남도청 현황사진 45
〈그림 3-6〉 양동시장 현황사진 46
〈그림 3-7〉 광주역 현황사진 47
〈그림 3-8〉 방직공장 부지 사진 49
〈그림 3-9〉 중외공원 현황사진 50
〈그림 3-10〉 상징물 건립 영역 제안 52
〈그림 4-1〉 천년의 문, 관련 시뮬레이션 66
〈그림 4-2〉 한빛탑의 모습(좌)과 한빛탑이 그려진 엑스포 홍보 포스터(우) 69
〈그림 4-3〉 노들섬 예술센터의 조감도, 디자인캠프 문박 디엠비 71
〈그림 4-4〉 호주 Canberra Axis 전경 73
〈그림 4-5〉 National Mall의 전경 74
〈그림 4-6〉 The Legacy Plan, 1997/2001 74
〈그림 4-7〉 Crown Fountain에서 즐거워하는 시민들 78
〈그림 4-8〉 런던아이의 야경 80
〈그림 4-9〉 Gateway Arch의 모습 83
〈그림 4-10〉 낙서의 흔적 89
〈그림 4-11〉 기록의 탑 배치도 89
〈그림 4-12〉 기록의 탑 뒤로 아시아문화전당의 모습이 보인다 90
〈그림 4-13〉 탑을 따라 돌며 낙서를 하는 모습 91
〈그림 4-14〉 측면도와 평면도 91
〈그림 4-15〉 기록의 탑 투시도 92
〈그림 4-16〉 5.18민주화운동 정신계승국민대회의 모습 93
〈그림 4-17〉 p2p 방식의 네트워크 94
〈그림 4-18〉 SMS를 이용한 현대인의 소통 95
〈그림 4-19〉 다양한 모양의 문자 이모티콘 96
〈그림 4-20〉 SMS 광장 투시도 97
〈그림 4-21〉 SMS 광장의 전체 배치도 98
〈그림 4-22〉 금남로 구역의 정형적 패턴 98
〈그림 4-23〉 아시아문화전당 앞 광장의 불규칙한 패턴 99
〈그림 4-24〉 문자 패널의 상세도면 100
〈그림 4-25〉 다양한 방식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예시 101
〈그림 4-26〉 야간 투시도 102
〈그림 4-27〉 금남로 일대의 투시도 104
〈그림 4-28〉 과거 시민 공동체를 나타냈던 주먹밥 나눔과 현재 광주 나눔의 상징이 된 주먹밥 106
〈그림 4-29〉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통한 일상적 기부문화의 정착 106
〈그림 4-30〉 빛의 숲 투시도 108
〈그림 4-31〉 빛의 숲 전체 배치도 109
〈그림 4-32〉 빛의 숲 평면도 109
〈그림 4-33〉 측면도_남서쪽에서 바라본 모습 110
〈그림 4-34〉 측면도_북서쪽에서 바라본 모습 110
〈그림 4-35〉 기부의 참여에 따른 사랑의 온도계 시각화 111
〈그림 4-36〉 서울시청 앞 광장에 설치된 사랑의 온도계의 사례 111
〈그림 4-37〉 미디오 폴 상세 예시 112
〈그림 4-38〉 이용자가 연주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113
〈그림 4-39〉 빛의 숲 야간 투시도 113
〈그림 4-40〉 온라인 홍보 예시_광주광역시 홈페이지 114
〈그림 4-41〉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배너, 휴대폰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기부 문화 115
〈그림 4-42〉 아티스트&디자이너가 참여하는 기부문화 프로젝트 예시 115
〈그림 4-43〉 빛의 숲은 기부 정보를 시각화하여 기부문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116
〈그림 5-1〉 단계별 공모과정 모식도 146
〈그림 5-2〉 단계별 시민 참여방안 149
〈그림 5-3〉 단계별 심사 모식도 153
〈그림 5-4〉 단계별 참여 자격요건 158
〈그림 5-5〉 상징물 제안 가능 영역 164
〈그림 5-6〉 상징물 제안 가능 영역 항공 사진 165
〈그림 5-7〉 아시아문화전당 전면 분수대 광장 현황 166
〈그림 5-8〉 상징물 제안 영역 일대 차도 166
〈그림 5-9〉 제출 봉투의 고유번호 표기 176
〈그림 5-10〉 제출 봉투의 고유번호 양식 176
〈그림 5-11〉 제안서 표지 양식 177
〈그림 5-12〉 제안서 고유번호 양식 178
〈그림 5-13〉 CO-ROM 케이스 고유번호 표기 178
〈그림 5-14〉 CD-ROM 케이스 고유번호 양식 178
〈그림 5-15〉 제출 봉투의 고유번호 표기 179
〈그림 5-16〉 제출 봉투의 고유번호 양식 179
〈그림 5-17〉 도판의 배치 180
〈그림 5-18〉 도판 고유번호 양식 180
〈그림 5-19〉 제안서 표지 양식 181
〈그림 5-20〉 제안서 고유번호 양식 181
〈그림 5-21〉 CD-ROM 케이스 고유번호 표기 182
〈그림 5-22〉 CD-ROM 케이스 고유번호 양식 183
〈그림 6-1〉 캔버라 도시 국제 공모전의 월터 그리핀 당선안과 현재 캔버라의 축의 모습 194
〈그림 6-2〉 Harbour Bridge의 모습 196
〈그림 6-3〉 Opera House의 전경 197
〈그림 6-4〉 Hyde Park의 모습 198
〈그림 6-5〉 Royal Botanic Garden의 모습 199
〈그림 6-6〉 Tumbalong park의 주경과 야경 200
〈그림 6-7〉 BP STITE의 모습 201
〈그림 6-8〉 Brick Pit Ring의 모습 202
〈그림 6-9〉 Sydney Olympic Fountain의 모습 203
〈그림 6-10〉 Capital Hill-CommonWealth Place-Anzac Parade-National War Memorial의 전경 205
〈그림 6-11〉 Anzac Parade의 모습 206
〈그림 6-12〉 Commonwealth Place의 모습 207
〈그림 6-13〉 National Museum of Austrailia의 모습 208
〈그림 6-14〉 제1회 전문가 세미나 209
〈그림 6-15〉 제2회 전문가 세미나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