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종합요약 4
2. 필리핀 16
I. 서론 20
1. 필리핀 음식문화의 특징 20
2. 필리핀에서 한식 세계화 가능성 20
3. 한식 세계화를 위한 전략적 접근방향 21
II. 필리핀의 사회적 배경 21
1. 1인당 국민소득이 하위 수준임 21
2. 외식문화에 쓰는 비용 22
3. 필리핀 패스트푸드점 증가 현황 22
4. 명절 등에 꼭 먹는 음식 23
III. 주재국의 식문화 23
1. 주재국의 자랑거리 및 특색 있는 우수 음식 5 정도 23
2. 주재국에서 평상시 먹는 주·부식 : 보통 5가지 식품 24
IV. 필리핀에서 우수 한식 세계화 사례 (식당 중심) 25
V. 필리핀의 한식 세계화 방안 28
1. 한식 세계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요인은? 28
2. 필리핀에서 한식 세계화를 할 때 가장 적절한 한식은? 28
3. 한국식자재 수출 방안은? 30
4. 한식세계화를 위한 홍보 방안 30
5. 한식세계화를 위한 농진청의 역할 31
VI. 결론 31
3. 멕시코 34
I. 서론 38
II. 멕시코의 사회문화적 배경 38
1. 사회·지리적 특성 38
2. 역사·문화적 특성 39
III. 멕시코의 식문화 39
1. 아메리카 원주민의 식생활 39
2. 원주민 음식과 유럽음식의 융합 40
3. 멕시코 지역별 음식의 특징 40
4. 멕시코인의 식사패턴 41
5. 멕시코의 주요 음식 및 멕시칸 식당 42
IV. 멕시코의 한식 현황 44
1. 멕시코시티의 한국 교민사회 44
2. 멕시코시티의 한국식당 45
V. 멕시코 한식 세계화 방안 49
1. 한식 세계화를 위해 필요한 요인 49
2. 멕시코에 적합한 한식 50
3. 한국 식자재 수출 방안 50
4. 한식세계화를 위한 홍보 방안 51
5. 한식세계화를 위한 농진청의 역할 52
VI. 결론 52
4. 대만 56
I. 서론 60
1. 현황 60
2. 한식세계화 관련 정부정책 61
II. 주재국의 사회적 배경 61
1. 대만에서의 한류 61
2. 사회적 배경 61
III. 주재국의 식문화 63
1. 주재국의 식문화 특색 63
2. 주재국의 우수 식품 64
3. 주재국의 평상 시 식품 65
IV. 주재국에서 우수 한식 세계화 사례 66
1. 일반현황 66
2. 주요 식당별 현황 66
3. 음식 가격 68
4. 연 매출액 및 방문객수 69
5. 주 홍보 사례 69
6. 식자재 구입처 69
7. 한국인이 느끼는 맛 70
8. 개선방안 70
V. 주재국의 한식 세계화 방안 70
1. 한식 세계화와 관련된 비판 및 문제점 70
2. 지금까지 제시된 세계화 방안 71
3. 주재국에서의 우리 농산물 수입 현황 71
4. 주재국에서의 한식세계화 적품목 73
5. 한식세계화를 위한 홍보 방안 74
6. 한식세계화를 위한 우리 청 역할 74
7. 한식 식자재 수출 방안 74
VI. 결론 75
5. 말레이시아 76
I. 서론 80
1. 한식세계화를 위한 말레이시아 대중 음식 문화이해 80
2. 현지 음식 문화와 한식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82
3. 현지에서 한식세계화 가능성 83
II. 본론 84
1. 말레이시아 한식관련 현황과 기회 84
2. 한식세계화를 위한 노력과 성과 84
3. 한식세계화의 제한 요인과 과제 87
4. 한식세계화를 위한 농진청의 가능한 역할 88
III. 한식세계화를 위한 제언 89
1. 한식표기의 표준화 89
2. 한식품질의 표준화 / 고급화 89
3. 현지문화에 수용과 한국음식 문화의 조화 90
4. 한식세계화를 위한 전략 마케팅 90
IV. 참고로 활용한 자료 90
6. 페루 92
I. 서론 96
II. 페루의 사회적 배경 96
1. 일반현황 97
2. 지리 및 기후 97
3. 역사적 배경 98
4. 경제 현황 98
III. 페루의 식문화 100
1. 세비체(Ceviche) 100
2. 로모 살타도(Lomo Saltado) 100
3. 꾸이(Cuy) 101
4. 빠빠 렐레나(Papa Rellena) 102
5. 페루의 독특한 식재료들 102
IV. 페루의 한식 세계화 사례 104
1. 경영형태 및 규모 105
2. 주요 메뉴의 가격 및 품질 106
3. 식자재의 구입 107
4. 한식에 대한 페루 현지인의 반응 108
V. 페루에서의 한식 세계화 방안 109
1. 페루에서의 한식산업 발전 가능성 진단 109
2. 페루에서의 한식산업 발전 전략 110
VI. 결론 111
7. 케냐 114
I. 서론 118
II. 케냐의 사회문화적 배경 119
1. 일반현황 119
2. 사회여건 119
3. 경제여건 120
III. 케냐의 식문화 122
1. 전통 식문화 122
2. 현대 식문화 125
IV. 케냐의 한식 현황 126
1. 일반현황 126
2. 한국식재료 수급현황 126
3. 한국식당 128
V. 케냐에서의 한식 세계화 방안 128
1. 한식 세계화를 위해 필요한 요인 128
2. 중장기 한식 세계화 전략 130
VI. 결론 133
8. 중국 136
I. 중국 개황 및 경제현황 140
1. 중국개황 140
2. 중국경제 동향 140
II. 중국 외식산업의 현황 및 전망 141
1. 중국 외식산업의 현황 141
2. 중국 외식산업의 전망 143
3. 외식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원인 분석 143
4. 외식산업 시장마케팅의 향후 발전 전망 144
III. 중국의 음식문화 145
1. 중국인과 식문화 145
2. 중국 주요요리 특징 146
3. 중국의 8대 요리 147
4. 중국의 명절음식 149
5. 중국의 주전부리(샤오츠:小吃) 음식 149
6. 중국 보통가정의 일상적 음식 150
7. 중국의 야채 150
IV. 한식 세계화 방안 151
1. 추진배경 151
2. 추진경과 151
3. 한식 산업 현황과 문제점 152
4. 한식 세계화 비전과 추진전략 153
5. 세부 추진과제 155
6. 추진체제 158
7. 향후 추진계획 158
V. 중국내 한식 및 한식문화의 문제점 160
1. 중국에서의 한식 160
2. 중국내 한식당 현황과 문제점 160
3. 현지에서의 한식문화와 관련된 문제 160
4. 중국내 한식당 전반적 문제 161
VI. 한식 세계화를 위한 농진청의 역할 163
1. 한식 홍보 163
2. 한식 품질의 과학적 증명과 재료의 다양화가 필요 164
3. 음료와 주류 165
VII. 한식의 중국진출 사례 165
1. 회사연혁 165
2. 중국사업의 매출 및 주요품목 166
3. 경영 166
4. 앞으로의 계획 166
5. 중국 사업 성공 요건(계명) 167
6. 수상 실적 167
VIII. 한·중 농산물 수출입 동향 167
1. 수출입 현황 167
2. 대중 농산물수출 현황 168
3. 대중 농산물수입 현황 170
9. 미국 172
I. 서론 176
II. 미국 음식문화의 배경 176
1. 사회·문화적인 배경 177
2. 미국 식품업의 대형화 및 시장 성장 177
III. 미국의 음식문화 178
1. 미국 500년 식문화의 변천과 개발 178
2. 지역별 음식의 특징 179
3. 미국의 자랑거리 음식 10선 180
4. 미국의 대중화 음식 182
5. 일상 식생활 음식 183
6. 특별한 날의 음식 183
IV. 미국인이 본 한국 음식 184
1. 미국 일간지(뉴욕타임즈)에서 본 한국 음식 184
2. 미국인의 설문조사로 본 선호하는 한국 음식 184
3. 미국 잡지에서 본 한국 음식 185
4. 한국인 음식점 사례 185
V. 미국에서의 한식화 발전 방안 187
1. 한식 세계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요인 188
2. 한식세계화를 위한 진흥청 역할 190
VI. 결론 190
VII. 참고문헌 191
10. 브라질 194
I. 서론 198
II. 주재국의 사회적 배경 199
1. 일반 사항 199
2. 경제현황 200
III. 주재국의 식문화 204
1. 음식문화의 형성 요인 204
2. 브라질의 주요 식재료 205
3. 브라질의 대표적 음식 206
IV. 주재국의 한식 세계화 사례 208
1. 주재국의 한식당 현황 208
2. 주재국의 한식당 실태조사 결과 209
V. 주재국 한식 세계화 방안 210
1. 한식의 우수성에 대한 홍보 211
2. 철저한 현지화 213
3. 정부차원의 제도적 지원 214
4. 브라질에서 적절한 한식 215
VI. 결론 215
11. 네덜란드 218
I. 서론 222
II. 네덜란드 식품의 사회문화적 배경 222
1. 네덜란드의 사회 문화 222
2. 네덜란드의 음식문화 222
III. 네덜란드의 주요 식품 225
1. 치즈 225
2. 더치헤링(Dutch Herring, Haring) 228
3. 네덜란드 전통 에르턴 수프(erwtensoep) 229
4. 더치 팬케이크 229
5. 세계시장을 주름잡는 하이네켄 맥주 230
6. 전통 네덜란드 음식 스탐포트(Stampot) 231
7. 네덜란드의 새해음식 올리볼렌(Olie Bollen) 231
8. 아이가 태어날 때 먹는 마우쉬스(Muisjes) 231
9. 드롭(Drop) 232
10. 프리칸델(Frikandel)과 감자칩 232
11. 슈아마(Shoarma)와 도나(Doner, kebap) 233
12. 크리스마스 요리 구르메(Gourmet, 고멧) 233
IV. 네덜란드의 한식 세계화 사례 234
1. 네덜란드의 주요 한식당 235
V. 네덜란드의 한식 세계화 방안 238
1. 한식 세계화를 위한 선결 요인 238
2. 네덜란드 한식 정착을 위한 핵심 양식, 가장 적절한 한식은? 240
3. 한국식자재 수출 방안 240
4. 한식세계화를 위한 홍보 방안 241
5. 한식세계화를 위한 진흥청 역할 242
VI. 결론 242
판권기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