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편 배경과 목표 9
제1장 큰 동해 광역비전의 수립배경 11
제2장 큰 동해 광역비전의 추진 목표와 내용 16
제1절. 광역비전의 추진목표 16
제2절. 광역비전의 범위와 내용 19
제3절. 광역비전의 법규 검토 32
제3장 큰 동해광역권의 자원현황과 SWOT분석 34
제1절. 통합-연계광역권의 자원현황 34
제2절. 큰 동해 광역비전에 대한 지역주민의 의식조사 51
제3절. 동해광역권의 종합적인 경쟁력 분석 63
제2편 기본구상과 추진전략 69
제1장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의의와 전제 71
제1절.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의의 71
제2절.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기본전제 73
제2장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이론적 논의 77
제1절. 기존이론의 적용가능성 77
제2절. 등골망 이론(BNT)의 기본 구성과 적용논리 82
제3절. 등골망(BNT)지역의 공동발전과 목표선택 94
제3장 큰 동해광역권의 기본구상과 역할체계 105
제1절 동해광역권 공동협력의 체계 : 통합권·협력권·해양권 105
제2절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추진전략과 실천과제 115
제3절 동해광역권의 인적·물적 기반구축 128
제3편 기반조성 계획 133
제1장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기반조성 135
제1절.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통합규모 135
제2절.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실천사업 149
제2장 내륙협력형 연계광역권의 기반조성 180
제1절. 내륙협력형 연계광역권의 특성 180
제2절. 내륙협력형 연계광역권의 실천사업 199
제4편 집행 및 관리 219
제1장 『큰 동해 광역비전』의 집행 및 관리 221
제1절. 관리체계 221
제2절. 집행관리 227
제2장 『큰 동해 광역비전』의 투자 및 효과 232
제1절 투자계획 232
제2절 경제적 파급효과 238
부록 : 학술심포지움 (21C 광역비전 : 자립형 통합도시를 중심으로) 245
I. 문제제기 249
II. 전제조건 250
III. 연구범위 및 방법 252
1. 공간적 범위 252
2. 시간적 범위 253
3. 연구방법 253
4. 광역비전의 체계와 구성 253
IV. 행정구역의 변천 254
1. 삼척시 행정구역 변천 254
2. 동해시 행정구역 변천 256
3. 옥계면 행정구역 변천 258
V. 이론적 근거 258
1. 광역비전의 의미 258
2. 광역비전의 필요성 259
3. 이론 구성 262
1) 척추이론 및 등골이론 (BNT: Backbone Network Theory) 262
2) 자원의존이론(Resource-Dependency Theory) 265
3) 네트워크이론(Network Theory) 266
VI. 미래 자립형 통합도시(핵심 광역권)의 일반 현황 266
1. 인구 규모 및 면적 266
2. 예산 규모 267
3. 산업체 규모 268
4. 문화·관광 자원 규모 269
5. 시설 규모 270
1) 의료시설 규모 270
2) 교육시설 규모 271
3) 체육시설 규모 271
4) 문화시설 규모 272
VII. 자립형 통합도시에 대한 SWOT 분석 273
1. 당위성에 관한 논의 273
2. 과정 및 절차 279
VIII. 자립형 통합도시(핵심 광역권)의 공간구조(3·2·1) 282
IX. 자립형 통합도시의 주요사업 283
X. 광역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Input-Output Analysis) 287
XI. 결론 288
[뒷표지] 289
〈표. 1-1〉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인구 특성 22
〈표. 1-2〉 내륙협력형 광역권의 인구 특성과 공간구조 25
〈표. 1-3〉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인구현황 37
〈표. 1-4〉 항만관련산업의 비중 38
〈표. 1-5〉 항만관련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39
〈표. 1-6〉 농가 및 경지면적 현황 40
〈표. 1-7〉 수산업 종사 가구와 인구 현황 40
〈표. 1-8〉 광업 및 제조업체 현황 41
〈표. 1-9〉 옥계면의 사업체 현황 41
〈표. 1-10〉 2차 내륙협력형 광역권의 행정구역 현황 45
〈표. 1-11〉 인구 변동 추이 46
〈표. 1-12〉 인구 변동 추이 47
〈표. 1-13〉 인구 변동 추이 48
〈표. 1-14〉 사업체 및 종사인구 49
〈표. 1-15〉 통합-연계광역권의 거주환경에 대한 의식조사 55
〈표. 1-16〉 통합-연계광역권의 사회간접자본시설에 대한 인식도 57
〈표. 1-17〉 광역화 사업의 주체에 대한 인식도 58
〈표. 1-18〉 광역화 사업의 추진방식 58
〈표. 1-19〉 통합-연계광역권 광역화사업의 우선순위 사업목표 59
〈표. 1-20〉 통합-연계광역권 광역화사업의 협력방식 60
〈표. 1-21〉 통합-연계광역권 광역화 사업의 파트너에 대한 인식조사 61
〈표. 1-22〉 통합-연계광역권의 해양광역화 사업의 대상지역 62
〈표. 1-23〉 통합-연계광역권 해외교류 대상국가에 대한 인지도 63
〈표. 1-24〉 동해광역권의 연계지역간 발전잠재력 분석 65
〈표. 1-25〉 큰 동해광역권의 종합적 경쟁력 분석과 평가 66
〈표. 1-26〉 해양광역권의 경쟁력 분석과 평가 68
〈표. 2-13〉 자립핵심형 통합광역시의 추진절차와 과정설계 127
〈표. 3-1〉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행정구역 136
〈표. 3-2〉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예산현황과 규모 137
〈표. 3-3〉 동해-삼척시의 산업체 규모 137
〈표. 3-4〉 강릉시 옥계면의 산업체 규모 138
〈표. 3-5〉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외부 관광객 규모 139
〈표. 3-6〉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문화재 규모 140
〈표. 3-7〉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의료시설 141
〈표. 3-8〉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교육시설 142
〈표. 3-9〉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체육시설 143
〈표. 3-10〉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문화시설 143
〈표. 3-11〉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사업총괄표 178
〈표. 3-12〉 국가기간 광역교통망 체계의 구축계획 182
〈표. 3-13〉 강원도내 광역교통망의 구축계획(2000-2019) 183
〈표. 3-14〉 내륙협력형 연계광역권의 도로 접근망 현황 184
〈표. 3-15〉 통합-연계광역권의 시·군별 도로포장 현황 185
〈표. 3-16〉 통합-연계광역권 도로망의 시거리 정보현황 186
〈표. 3-17〉 동해 광역권 철도시설 현황 188
〈표. 3-18〉 양양국제공항 시설현황 189
〈표. 3-19〉 내륙협력형 연계광역권의 항만 물류유통량 현황 190
〈표. 3-20〉 통합-연계광역권 주요 무역항 및 연안항 현황 190
〈표. 3-21〉 국가 물류·유통단지 조성계획안 191
〈표. 3-22〉 내륙협력형 연계광역권의 사업체 운영현황 192
〈표. 3-23〉 전국 여행관광객 실태현황 193
〈표. 3-24〉 강원도 역사·문화관광사업의 기본방향 193
〈표. 3-25〉 동해광역권 주요 문화·관광자원 현황 196
〈표. 3-26〉 내륙협력형 연계광역권의 관광 정보사이트(website)의 구축 사례 198
〈표. 3-27〉 권역별 산업진흥계획의 기본방향 202
〈표. 3-28〉 강원도 물류유통단지 및 사업조성계획 204
〈표. 3-29〉 내륙협력형 연계광역권의 시·군별 산업기반구조의 상호비교 207
〈표. 3-30〉 내륙협력형 연계광역권 문화관광정보안내소 현황 210
〈표. 3-31〉 강원지역 국내외 문화관광객 현황 212
〈표. 3-32〉 국내 문화관광객의 수요계측 212
〈표. 3-33〉 내륙협력형 연계광역권의 사업총괄표 216
〈표. 4-1〉 국내 광역행정의 법적 적용 227
〈표. 4-2〉 국외 광역행정의 적용형태 228
〈표. 4-3〉 지역간 공동협력의 유형별 대안 모색 229
〈표. 4-4〉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공동협력사업별 대안모색 230
〈표. 4-5〉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행·재정적 관리방안 231
〈표. 4-6〉 총 투자재원 규모의 산출 233
〈표. 4-7〉 투자주체별 사업투자비 배분계획 235
〈표. 4-8〉 사업기간별 사업투자비 배분계획 237
〈표. 4-9〉 큰 동해광역권 투자사업의 생산파급효과 240
〈표. 4-10〉 큰 동해광역권 투자사업의 소득유발효과 241
〈표. 4-11〉 큰 동해광역권 투자사업의 고용유발효과 242
〈표. 4-12〉 큰 동해광역권 총 투자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243
〈그림. 1-1〉 큰 동해 광역비전의 개념과 체계 19
〈그림. 1-2〉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소권분류체계 23
〈그림. 1-3〉 큰 동해광역권의 공간범위와 분류체계 27
〈그림. 1-4〉 큰 동해광역비전의 체계 28
〈그림. 2-1〉 BNT의 공간체계와 구성요인 89
〈그림. 2-2〉 큰 동해광역권의 세계화 추진목표 96
〈그림. 2-3〉 큰 동해광역권의 광역화 추진 목표 99
〈그림. 2-4〉 큰 동해광역권의 지방화 추진목표 102
〈그림. 2-5〉 큰 동해광역권의 사업화 추진목표 104
〈그림. 2-7〉 통합-연계광역권 공간구성의 기본구도 106
〈그림. 2-8〉 통합-연계 광역권의 특화거점망 구성체계 108
〈그림. 2-9〉 통합-연계광역권의 상호 관계성 구축방향 109
〈그림. 2-10〉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공동협력과제 116
〈그림. 2-11〉 공동사업의 적용모형 설계 118
〈그림. 2-12〉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5대 추진전략 및 특성 126
〈그림. 2-14〉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인적·물적 자원의 통합방향과 전략 131
〈그림. 3-1〉 해양광역타워밸리의 기본구상도 159
〈그림. 3-2〉 교류동해방(동해광역권 종합물류유통사무소)의 설치넷 166
〈그림. 3-3〉 자립핵심형 통합광역권의 사업구상도 179
〈그림. 3-4〉 내륙협력형 연계광역권의 도로 접근망 체계도 184
〈그림. 3-5〉 내륙연계형 광역권간의 문화관광 전략도 198
〈그림. 3-6〉 동해광역권 고리형 순환접근망 체계도 201
〈그림. 3-7〉 강원도 물류유통단지의 지원 및 해양거점화 기능 205
〈그림. 3-8〉 내륙협력형 연계광역권 문화관광순환코스의 기본구상도 213
〈그림. 3-9〉 내륙협력형 연계광역권의 사업구상도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