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1
제1장 서론 29
제1절 문제의 제기 29
제2절 연구 개요 32
제2장 매체사의 관점에서 본 저널리즘 패러다임의 변화 34
제1절 미디어 발전사의 모델들 35
1. 역사는 반복된다: EPS 곡선 모델 35
2. 테크놀로지가 세상을 바꾼다: 디지털 혁명론 39
3. Jenkins의 컨버전스 문화론 41
4. 변화는 역사적 산물이다: Winston의 모델 44
제2절 패러다임 진화 모델에서 주요 쟁점들 48
1. 모델의 구성요인들 48
2. 기술결정론과 사회적 결정론 49
3. 발전과정의 경로 의존성 53
4. 대체인가, 공존 혹은 수렴인가? 56
제3절 한국 저널리즘 발전 경로의 특수성 58
제3장 디지털 저널리즘의 등장과 변화 62
제1절 디지털 기술과 저널리즘 63
1. 변화의 방향 63
2. 전달 기술의 속성 변화 78
제2절 미디어의 지형 변화 84
1. 변화의 추이 85
2. 뉴스 소비의 경향 89
3. 신뢰도 변화 91
제3절 다양한 저널리즘의 변화들 93
1. 기존 언론사의 변화 93
2. 인터넷 대안언론 97
3. 포털과 뉴스 검색 사이트 100
4. 모바일 기반의 뉴스 103
5. 블로그 뉴스 104
제4절 소결 108
제4장 인터넷 상의 뉴스 확산과 소비 112
제1절 인터넷 상의 뉴스 소비 112
1. 조사설계 112
2. 인터넷을 통한 뉴스 소비 116
3. 뉴스 소비의 대체성 123
4.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뉴스 소비 125
제2절 디지털 환경에서의 뉴스 전파 133
1. 뉴스의 확산 133
2. 뉴스의 확산의 사례 내용분석 135
제5장 뉴스 생산과정과 저널리즘 규범의 변화 145
제1절 전통적 저널리즘의 뉴스가치와 역할모델 145
1. 전통적 저널리즘의 뉴스 생산과정과 뉴스의 의미 145
2. 전통적 저널리스트의 역할과 뉴스가치 148
제2절 뉴스조직과 생산과정의 변화 149
제3절 보도 관행과 양식 변화에 따른 뉴스 개념의 변화 155
제4절 뉴스가치의 새로운 해석 162
1. 새로운 뉴스가치의 부상 162
2. 블로그 뉴스에서 나타난 뉴스가치 165
제5절 소결 169
제6장 디지털 저널리즘과 뉴스 생비자 171
제1절 디지털 저널리즘의 문화적 이해 171
1. 신문의 발전: 대중 독자의 의미와 역할 171
2. 디지털 저널리즘의 문화적 특징: 대중 저널리즘과 타블로이드 저널리즘 173
3. 디지털 저널리즘에 대한 문화적 평가 179
제2절 뉴스 생비자의 부상 183
1. 능동적 수용자에서 뉴스 생비자로 183
2. 생비자에 대한 비판적 평가 188
제3절 디지털 미디어와 뉴스 리터러시의 (재)형성 190
1. 디지털 뉴스 리터러시 190
제4절 디지털 뉴스 생비자의 실제-블로그 196
1. 블로그, 새로운 저널리즘? 196
2. 한국 블로그 뉴스의 실제 199
제5절 소결 206
제7장 결론 208
제1절 요약 208
1. 미디어의 진화와 뉴스패러다임 208
2. 디지털 저널리즘의 가능성과 현실 210
3. 뉴스 생산과정과 뉴스가치의 변화 211
4. 디지털 뉴스 생비자의 부상 213
제2절 연구의 결론과 정책적 제언 215
1. 결론 215
2. 정책적 제언 223
참고문헌 226
판권기 241
[표 3-1] 인터넷과 인쇄신문의 중복 이용 72
[표 3-2] 동일 사안 보도시 가장 신뢰하는 매체 92
[표 3-3] 언론신뢰도 추이 92
[표 3-4] 2000년 전후에 등장한 인터넷 주요 웹진과 논객사이트 현황 98
[표 3-5] 블로그 이용현황 106
[표 4-1] 조사의 설계 113
[표 4-2] 분석 대상 사이트 114
[표 4-3] 인터넷을 통한 뉴스 소비(전체이용자 대상: N=998) 117
[표 4-4] 인터넷을 통한 뉴스 소비(개별이용자 대상) 120
[표 4-5] 미디어 별 페이지 당 이용시간 122
[표 4-6] 전체뉴스를 통제한 상태에서 미디어별 편상관관계 124
[표 4-7] 전체뉴스를 통제한 상태에서 섹션별 편상관관계 125
[표 4-8] 인구사회학적 속성에 따른 전체이용수준의 차이 125
[표 4-9] 매체 이용시간에 따른 성별 차이 126
[표 4-10] 일간지 이용시간에 따른 성별 차이 127
[표 4-11] 포털사이트 이용시간에 따른 성별 차이 128
[표 4-12] 섹션별 이용시간에 따른 성별 차이 128
[표 4-13] 포털사이트 뉴스이용시간 따른 연령 간 차이 129
[표 4-14] 섹션이용에 따른 연령 간 차이 130
[표 4-15] 섹션이용에 따른 학력 간 차이 131
[표 4-16] 소득수준별 포털사이트 뉴스이용시간의 차이 132
[표 4-17] 채택자 사이트 성격 × 채택집단 교차표 138
[표 4-18] 채택자 사이트 성격 × 채택집단 교차표 140
[표 4-19] 채택자 유형에 따른 뉴스내용의 변용 142
[표 4-20] 채택자 유형에 따른 뉴스 형식의 변용 144
[표 5-1] 전통뉴스가치 167
[표 5-2] 새뉴스가치 168
[표 6-1] 신문의 발전 시기와 특징 172
[표 6-2] 주제×기사 장르의 유형 교차분석 결과 202
[표 6-3] 뉴스길이에 따른 주제간 차이 분석 결과표 203
[표 6-4] 사진수에 따른 주제간 차이 분석 결과표 204
[표 6-5] 방문자수에 따른 주제간 차이 분석 결과표 204
[그림 2-1] 매체별 보급률의 변화 37
[그림 2-2] EPS 곡선 38
[그림 2-3] 과학과 기술적 지식의 관계 45
[그림 2-4] 윈스턴의 모델 2 46
[그림 3-1] 미디어 시장 규모의 변화 86
[그림 3-2] 최근 10년간 매체별 광고비 87
[그림 3-3] 연도별 매체이용시간 추이 90
[그림 3-4] 연도별 신문 정기구독률 추이 91
[그림 3-5] 인터넷 뉴스의 부문별 페이지뷰 101
[그림 5-1] 새로운 뉴스 생산주체의 등장과 뉴스조직의 유비쿼터스화 150
[그림 5-2] 전통적 ‘핵심’과 도전하는 저널리즘 가치들 164
[그림 6-1] 정보의 흐름 176
[그림 6-2] Information Literacy Typology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