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0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29
제2절 연구내용 31
제2장 방송통신융합의 개념과 동인 32
제1절 방송통신융합의 연원 32
제2절 방송통신융합의 개념과 기존연구 35
1. 융합의 개념정의 35
2. 방송통신융합에 관한 기존연구 38
3. 융합에 대한 논란 40
제3절 방송통신융합의 주요 동인 41
제3장 방송, 통신, 인터넷이 추구해 온 가치와 철학 45
제1절 방송의 가치와 철학 45
제2절 통신의 가치와 철학 47
제3절 인터넷의 가치와 철학 49
제4장 방송통신융합의 철학과 가치 53
제1절 방송통신융합의 커뮤니케이션적 의미 53
제2절 방송통신융합의 철학적 기반 56
1. 정보사회론적 관점 56
2. 낭만주의 매체론적 관점 59
3. 허무주의 매체론적 관점 62
4. 플루서의 텔레마틱 64
제3절 방송통신융합의 이상향과 추진원칙 67
1. 방송통신융합이 지향하는 커뮤니케이션 이상향 67
2. 방송통신융합의 기본원칙 72
제5장 방송통신융합의 추구가치 74
제1절 자유 74
제2절 참여 78
제3절 다양성 80
제4절 창의성 84
제5절 방송통신융합의 추구가치와 보호가치 87
제6장 방송통신융합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가치와 비전 90
제1절 정치영역 91
1. 시민참여 영역에서 방송통신융합의 가치 91
2. 방송통신융합에 따른 시민참여의 비전 92
제2절 경제영역 94
1. 경제영역에서 방송통신융합의 가치 94
2. 방송통신융합 산업의 미래전망 95
제3절 사회영역 96
1. 사회영역에서 방송통신융합의 가치 96
2. 방송통신융합에 따른 행복의 비전 98
제4절 문화영역 99
1. 문화영역에서 방송통신융합의 가치 99
2. 융합시대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100
제5절 방송통신융합사회의 미래상 101
1. 융합과 유비쿼터스 사회 101
2. 미래융합 사회의 이슈 105
제7장 결론 109
제1절 방송통신융합의 철학적 의미와 가치 109
제2절 연구의 한계와 과제 114
참고문헌 117
판권기 125
[표 2-1] 방송통신융합 개념의 범위 36
[표 2-2] 방송통신융합의 동인 42
[표 4-1] 방송ㆍ통신, 그리고 융합의 특성 54
[표 4-2] 정보사회 이행에 대한 관점들 57
[표 4-3] 맥루한의 매체비교 61
[표 4-4] 방송통신융합에 대한 비판적 매체철학 64
[표 4-5] 플루서의 텔레마틱 65
[표 4-6] 융합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적 가치 67
[표 5-1] 소비자 변화의 5가지 특성 76
[표 5-2] 융합환경의 기술개발 모델 84
[표 6-1] 방송통신융합 가치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파생가치 90
[표 7-1] 방송통신융합 가치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파생가치 112
[그림 2-1] 컨버전스 다이어그램 32
[그림 2-2] 컨버전스 하이프사이클(Convergence Hypecycle) 34
[그림 3-1] 통신의 가치와 철학 48
[그림 3-2] 인터넷의 가치와 철학 50
[그림 5-1] 방송통신융합이 지향하는 가치와 보호가치 88
[그림 6-1] IPTV와 교육의 가치사슬 융합 95
[그림 6-2] IPTV 미래매핑 관련 4개 시나리오 96
[그림 6-3] 만물의 연결 103
[그림 6-4] 만물의 인터넷: 새로운 생태계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