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18
제2장 보험자 병원 역할 정의 22
제1절 일산병원의 설립취지와 경영목표 24
1. 설립근거와 취지 24
2. 일산병원의 경영목표 25
제2절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일산병원의 역할 28
1.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장기경영전략 개발 연구(2001) 28
2. 보험자 직영병원 추가건립 타당성 조사연구(2007) 29
3. 보험자 병원 역할 강화 방안 연구(2007) 31
제3절 기존 논의의 요약 34
제3장 보험자 병원 역할 수행 평가 37
제1절 병원으로서 일산병원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 39
제2절 일산병원 보험자 병원 역할 실적 분석 52
1. 사업계획 속에 포함된 보험자 직영병원의 역할 52
제3절 보험자 병원 활동에 대한 외부 평가 68
제4장 보험자 병원 역할 재검토 78
제1절 개념의 명확화가 필요한 부분 80
1. 모델병원 역할과 모델 개념 80
2. 보험자 직영병원 역할 84
3. 공공병원으로서의 기능 85
제2절 보험자 병원의 역할 89
제5장 보험자 병원 역할의 구체화 93
제1절 보험자 직영병원 역할의 기본 방향 94
제2절 구체적 활동의 예 96
1. 일산병원 상시 활동 영역 96
2. 보험자와 협력 관계 속에서 진행해야 하는 사업 102
제3절 보험자 병원 활동 지원 체계 107
제6장 결론 109
참고문헌 113
판권기 116
[표 2-1] 일산병원 운영방안 27
[표 3-1] 일산병원 모델병원 관련 사업 내용들 53
[표 3-2] 일산병원 정책관련 자료 제공 현황 55
[표 3-3] 일산병원 공공병원 사업의 구체적 내역 60
[표 3-4] 일산병원 공공병원 사업 투입 비용 62
[표 3-5] 경영혁신 노력과 질관리 지표 64
[표 5-1] 일산병원의 정책지원 및 보험자 병원 역할 예 105
[그림 2-1] 일산병원의 비전 26
[그림 2-2] 보험자 병원 역할 수행도 33
[그림 2-3] 보험자 병원의 모델 기능 35
[그림 3-1] 지역주민의 일산병원에 대한 인지도 39
[그림 3-2] 지역주민의 입원이용 경험율 및 향후 이용 의향율 41
[그림 3-3] 지역주민의 외래이용 경험율 및 향후 이용 의향율 42
[그림 3-4] 일산지역 병원의 주이용고객 충성도 44
[그림 3-5] 서비스 경쟁우위 영역 평가 결과(전체 주민) 46
[그림 3-6] 서비스 경쟁우위 영역 평가 결과(주이용 고객) 48
[그림 3-7] 연도별 진료환자수 49
[그림 3-8] 연도별 병상 가동률 50
[그림 3-9] 일산병원의 연도별 손익 현황 51
[그림 3-10] 일산병원 활동에 대한 외부평가(1) 69
[그림 3-11] 일산병원 활동에 대한 외부평가(2) 70
[그림 3-12] 일산병원 활동에 대한 외부평가(3) 71
[그림 3-13] 일산병원 활동에 대한 외부평가(4) 72
[그림 3-14] 일산병원 활동에 대한 외부평가(종합) 73
[그림 3-15] 평가자 속성별 평가결과 분포 74
[그림 4-1] 일산병원의 대고객 기여방향 91
[그림 4-2] 보험자 병원 역할 재조명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