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1
제1장 서론 35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5
제2절 연구내용과 방법 38
제2장 방통융합과 이용자 39
제1절 방통융합과 이용자의 관계 39
1. 방송, 통신, 방통융합과 이용자 39
2. 이용자 관점에서 본 방통융합의 의미 43
제2절 방통융합으로 인한 미디어 이용의 특성과 분화 45
1. 미디어 이론과 디지털미디어 45
2. 방통융합 환경과 이용자 분화 52
제3장 방통융합의 성과분석을 위한 이용자 조사방법론 62
제1절 방송통신 관련 기존 이용자 조사의 비판적 검토 62
1. 방송 관련 이용자 조사 62
2. 정보통신 관련 이용자 조사 70
3. 방송통신분야 통계와 생활시간 조사 72
4. 기존 이용자 조사의 문제점 74
제2절 방통융합에 대응하는 이용자 조사 사례 연구 77
1. 융합시대의 시청률조사 77
2. 다이어리조사 78
3. 융합시대의 설문조사 82
제3절 방통융합 환경에서의 이용자 조사의 기본방향 83
1. 이용자의 분화에 대응하는 이용자 조사 83
2. 다양한 미디어를 포괄하는 이용자 중심의 조사 85
3. 일상생활에 뿌리내리는 이용자 조사 87
제4절 방통융합에 부합하는 이용자 조사의 기본 틀 90
1. 이용자 조사체계 90
2. 이용자 조사방법 95
제4장 이용자 조사방법론 실증분석 101
제1절 심층조사 실증분석 101
1. 조사 개요 101
2. 미디어 이용행태 105
3. 방통융합에 대한 인식과 기대 115
제2절 설문조사 실증분석 128
1. 조사 개요 128
2. 생활 속의 미디어 이용 130
3. 일상활동별 미디어 의존도와 만족도 134
4. 이용자집단별 미디어 생활 139
제3절 조사결과 종합 분석 및 함의 145
제5장 이용자 중심의 방통융합 정책방향 150
제1절 이용자 조사를 위한 정책제언 150
1. 이용자 중심의 다중미디어 이용행태 조사 실시 150
2. 미디어 이용조사간 상호연계 및 일관성 강화 152
제2절 융합시대의 미디어 이용자에 대한 정책제언 153
1. 방통융합 시대의 이용자 분화에 대한 정 153
2. 융합에 대한 인식과 홍보 154
3. 융합정책에 이용자의 참여를 위한 채널 마련 155
참고문헌 157
부록 1. 심층조사를 위한 사전조사 질문지 164
부록 2. 심층조사 질문지 169
부록 3. 설문조사 질문지 171
판권기 197
[표 2-1] 융합이 이용자에게 주는 가치들 45
[표 2-2] 인터넷과 TV의 미디어 특성 비교 55
[표 2-3] 미디어 산업 변화에 따른 이용자의 특성 60
[표 3-1] 시청률 조사 현황 및 특성 63
[표 3-2] TV 시청행태 조사 지표항목 65
[표 3-3] 소비자 행태 조사(MCR) 지표항목 68
[표 3-4] 기존 이용자 조사 비교 분석 75
[표 3-5] 생활시간조사 일상활동 분류 92
[표 3-6] 디지털 미디어 일상활동 분류 94
[표 3-7] 미디어 분류 95
[표 3-8] 이용자 조사방식별 특성 분석 96
[표 3-9] 심층조사의 질문 내용 98
[표 3-10] 디지털 미디어 일상화 지표 99
[표 4-1] 미디어 이용 및 활동(주 1회 이상) 102
[표 4-2] 심층조사 참여자의 일반적인 사항 104
[표 4-3] 디지털 미디어 이용행태에 대한 이용자집단별 비교 114
[표 4-4] 방통융합 인식과 기대에 대한 이용자집단별 비교 127
[표 4-5]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특성 (2005년 기준) 128
[표 4-6] 설문조사 표본집단 특성 129
[표 4-7] 생활 속의 미디어 이용 131
[표 4-8] 미디어 평가에 대한 인구통계적 구성 133
[표 4-9] 일상활동의 미디어 의존도와 만족도 135
[표 4-10] 이용자집단별 인구통계적 구성 140
[표 4-11] 이용자집단별 미디어 이용 및 활용 경험(주 1회 이상) 141
[표 4-12] 이용자집단별 생활 속의 미디어 이용 143
[표 4-13] 이용자집단별 일상활동의 미디어 의존도 143
[표 4-14] 이용자집단별 일상활동의 미디어 의존도 구성 144
[그림 2-1] 이용자 특성분류 모델과 전략 추진방향 58
[그림 2-2] IBM의 미디어 이용자 구분 59
[그림 3-1] 이용자 조사체계 90
[그림 3-2] 이용자 분류 91
[그림 3-3] 디지털 미디어 다이어리조사 질문지 구성 100
[그림 4-1] 미디어 평가 132
[그림 4-2] 미디어 영향 평가 134
[그림 4-3] 일상활동의 미디어 의존도 구성 136
[그림 4-4] 일상활동의 미디어 만족도 구성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