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인사말 / 이효자
목차
I. 서론 9
1. 조사의 필요성 11
2. 조사의 방법 12
3. 조사의 한계점 13
II. 특수교육의 정의 및 범주 15
1. 특수교육의 정의 17
가. 미국 17
나. 독일 17
다. 일본 18
라. 프랑스 20
마. 호주 21
바. 스웨덴 21
2.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범주 22
가. 미국 22
나. 독일 32
다. 일본 35
라. 프랑스 37
마. 호주 40
바. 스웨덴 42
3. 범주별 학생 수 43
가. 미국 중부 특수교육 범주별 학생 수 43
나. 미국 서부 특수교육 범주별 학생 수 43
다. 독일 특수교육 장애 범주별 학생 수 44
라. 일본 특수교육 범주별 학생 수 45
III.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및 배치 51
1. 미국 중부 53
가. 진단 절차 53
나. 평가 54
다. 평가보고서 54
2. 미국 서부 54
1) 의뢰 전 중재 55
2) 진단 및 평가 55
3) 프로그램 계획 56
4) 교육배치 56
5) 평가 57
3. 독일 59
4. 일본 61
5. 프랑스 64
가. 이미 장애 판정을 받은 경우 64
나. 장애 판정을 받지 않았거나 학부모가 요구가 없었을 경우 64
6. 호주 66
가. 초등학교부터 유치원까지의 선정 배치 절차 66
7. 스웨덴 70
IV. 특수교육 기관 및 교육과정 75
1. 교육기관의 종류 77
가. 미국 77
나. 독일 79
다. 일본 81
라. 프랑스 84
마. 호주 90
바. 스웨덴 90
2. 교육과정 93
가. 미국 93
나. 독일 93
다. 일본 94
라. 프랑스 104
마. 호주 106
바. 스웨덴 107
V. 특수교육 행·재정 109
1. 특수학교(급)의 규모 및 인원 111
가. 미국 111
나. 독일 112
다. 일본 113
라. 프랑스 115
마. 호주 116
바. 스웨덴 117
2. 특수교육 관련법 118
가. 미국 118
나. 독일 122
다. 일본 124
라. 프랑스 127
마. 호주 129
마. 스웨덴 130
3. 특수교육 시작시기 및 무상교육 131
가. 미국 131
나. 독일 132
다. 일본 134
라. 프랑스 137
마. 호주 138
바. 스웨덴 138
4. 예산 139
가. 미국 중부 139
나. 미국 서부 143
다. 독일 143
라. 일본 143
마. 프랑스 145
바. 호주 147
바. 스웨덴 149
5. 특수교사의 자격 150
가. 미국 150
다. 독일 152
라. 일본 158
마. 프랑스 158
바. 호주 162
사. 스웨덴 162
VI. 관련 서비스 165
1. 미국 중부 167
가. 청력서비스(Audiology) 167
나. 상담 서비스(Counseling) 167
다. 조기 판별 및 진단서비스 168
라. 의료 서비스 168
마. 작업치료 서비스 168
바. 위치 및 이동성 서비스(Orientation and Mobility Service) 168
사. 부모 상담 169
아. 물리치료 서비스 169
자. 심리 서비스 169
차. 레크리에이션 서비스 169
카. 재활상담 서비스 170
타. 학교 건강 서비스 170
파. 학교 내 사회복지 서비스 170
하. 말 언어 치료 서비스 및 교통 서비스 170
2. 미국 서부 171
3. 독일 171
가. 시각장애인 연구소재단(Blindeninstitutsstiftung) 171
나. 시각장애인 특수학교(Graf-zu-Bentheim-Schule-Forderzentrum fur Sehgeschadigte)(이미지참조) 172
4. 일본 177
5. 프랑스 178
6. 호주 181
가. Vision Australia(Blindness and low vision services) 181
나. 장애 서비스부(Disability Services division www.dhs.vic.gov.au/disability) 182
다. 국가 장애 행정부 (The National Disability Administratiors : NDA) 182
7. 스웨덴 183
VII. 평생교육 185
1. 미국 중부 187
2. 미국 서부 187
가. 전환교육서비스의 정의 188
나. 개별화전환교육계획 188
3. 독일 190
가. 장애인만을 지원하는 기관 190
나. 장애인과 일반인이 함께 하는 기관 191
4. 일본 192
5. 프랑스 192
가. 평생교육(Formation Continue) 192
나. 재교육(Reeducation) 193
다. 재적응(Readaptation) 193
6. 호주 193
7. 스웨덴 193
VIII. 종합 195
1. 특수교육 정의 및 특수교육대상자의 범주 197
2.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및 배치 199
3. 특수교육기관 및 교육과정 201
4. 특수교육 행·재정 202
5. 관련서비스 204
6. 평생교육 205
참고문헌 207
협력연구진 209
판권기 209
〈표 1〉 국가별 자료 수집 및 제공자 12
〈표 2〉 미국 중부 장애 범주별 학생 수(2005~2006학년도) 43
〈표 3〉 미국 서부 장애 범주별 학생 수(2005~2006학년도) 44
〈표 4〉 특수교육 대상 범주별 학생 수(비율) 44
〈표 5〉 특수교육 범주별 장애학생 수 45
〈표 6〉 프랑스의 장애 범주별 학생 수 46
〈표 7〉 5~20세까지의 가정 배치 장애 학생의 장애정도 및 학교 배치 47
〈표 8〉 5~20세 일반학교 재학 장애학생의 학급 배치(기준년도 : 1981~2003) 48
〈표 9〉 5~20세까지 재학 장애학생 연령별, 장애정도 별 비율(기준년도 : 1981~2003) 48
〈표 10〉 5~20세까지 장애학생의 학교배치 비율 48
〈표 11〉 장애 범주별 요구 문서 69
〈표 12〉 설립별 특수학교 현황 82
〈표 13〉 장애 범주별 특수학교 현황 82
〈표 14〉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수 83
〈표 15〉 초·중학부 일반학교 내 특수학생과 교육적 배치 현황 83
〈표 16〉 캘리포니아의 초등학교 특수학급 학생 수 및 교사 수(일부 학교 조사) 111
〈표 17〉 독일 특수교육 학교 유형별 학생 및 교사현황 112
〈표 18〉 각 주별 교사 1인당 빈도수 112
〈표 19〉 설립별 특수학교 현황 113
〈표 20〉 장애 범주별 특수학교 현황 113
〈표 21〉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수 114
〈표 22〉 초·중학부 일반학교 내 특수학생과 교육적 배치 현황 115
〈표 23〉 빅토리아주의 학교 현황 116
〈표 24〉 특수학교의 규모 117
〈표 25〉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학교의 규모 117
〈표 26〉 미국 중부와 서부의 특수교육 시작 시기 131
〈표 27〉 특수교육 시작 시기 135
〈표 28〉 특수교육 예산의 출처(2006~2007학년도, 매디슨 학군) 139
〈표 29〉 특수교육 예산 사용 내역(2006~2007학년도 매디슨학군) 140
〈표 30〉 특수교육 예산 세부 항목(일반 커리큘럼) 141
〈표 31〉 특수교육 예산 세부 항목(체육 커리큘럼) 142
〈표 32〉 특수교육 예산 세부 항목(특수교육 커리큘럼) 142
〈표 33〉 학교급별 교육비 및 특수교육지원비(2002년 현재) 144
〈표 34〉 특수교육 지원비 144
〈표 35〉 2006~2007년도 프랑스 교육부 예산 현황 145
〈표 36〉 2005년도 기관별 교육비 집행 현황 146
〈표 37〉 학생 1인당 특수교육 예산 150
〈표 38〉 위스콘신 주 '우수평가 특수교사(Highly Qualified Special Educator)' 평가 기준 151
〈표 39〉 미국 내에서 자격증을 취득한 후 특수교사로 임용된 교사의 수 152
〈표 40〉 특수교사 양성대학 161
〈표 41〉 장애유아를 위한 지원 현황 177
〈표 42〉 연령별 장애학생 현황 178
〈표 43〉 학교생활보조원(AVS) 지원 현황 179
〈표 44〉 개별 교육환경, 자료, 기기 지원 현황 179
〈표 45〉 개별통합 학생 중 특수교사 지원 현황 180
〈그림 1〉 일본 장애인의 평가 및 지원 시스템 62
〈그림 2〉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및 취학절차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