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제1부 개발 및 진단ㆍ평가의 개요 10
Ⅰ. 개발의 방향 12
1. 개발의 필요성 12
2. 개발의 절차 14
3. 지침 내용의 선정 14
Ⅱ. 진단ㆍ평가의 개요 17
1. 진단ㆍ평가의 필요성 17
2. 특수교육대상자 선정ㆍ배치의 법적 근거 19
3. 선정ㆍ배치의 절차 22
4. 진단 관련 용어 28
제2부 장애 영역별 선별 및 진단검사의 실제 32
Ⅲ. 검사실시와 검사자 윤리 34
1. 검사의 분류 34
2. 검사시행의 일반적 절차 43
3. 사용 유의점 45
4. 검사자의 윤리 47
Ⅳ. 검사의 해석 50
1. 신뢰도와 타당도 50
2. 통계적 용어의 이해 51
Ⅴ. 장애 영역별 선별 및 진단검사 도구 59
1. 시각장애 59
2. 청각장애 81
3. 정신지체 94
4. 지체장애 105
5. 정서ㆍ행동장애 126
6. 자폐성장애 137
7. 의사소통장애 150
8. 학습장애 165
9. 발달지체 185
참고문헌 194
부록 1. 비형식적 시각장애 관찰 검사지 198
부록 2. 지체장애 조사지 202
부록 3. 의사소통 요소별 평가지 212
부록 4. 자세 및 운동 조정 평가지 216
부록 5. 대근육기능척도 222
부록 6. Australia의 교육요구 설문지 230
부록 7. 검사도구 색인 244
부록 8. 특수교육대상자 선정ㆍ배치 관련 양식 250
판권기 260
[표 Ⅰ-1]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20
[표 Ⅳ-2] 초등학교 6학년 집단의 학습동기검사 원점수(N=50) 53
[표 Ⅳ-3] 초등학교 6학년 집단의 학습동기검사 원점수 빈도분포(N=50) 53
[표 Ⅳ-4] 초등학교 6학년 집단의 학습동기검사 급간별 점수분포(N=50) 53
[표 Ⅳ-5] A, B 학급 아동 각 5명의 원점수, 표준편차, 분산 56
[표 Ⅳ-6] 스테나인 점수별 백분점수 58
[표 Ⅴ-7] 시기능 향상 프로그램 65
[표 Ⅴ-8] 기능 시각 검목표 66
[표 Ⅴ-9] 오레곤 발달검사(시각영역)(Boigon & Davis, 1991) 69
[표 Ⅴ-10] 촉지각 발달검사 73
[표 Ⅴ-11] 촉지각 발달검사의 연령별 평가기준 75
[표 Ⅴ-12] 오레곤 발달검사(점자학습 촉각기술) 76
[표 Ⅴ-13] 청력손실 정도에 따른 말-언어특성 82
[표 Ⅴ-14] EARS의 하위검사와 청각인지 재활과정 관계 85
[표 Ⅴ-15]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K-WISC-Ⅲ)의 구성 내용 96
[표 Ⅴ-16]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K-WISC-Ⅲ)의 요인별 소검사 97
[표 Ⅴ-17]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K-ABC)의 척도별 하위검사 98
[표 Ⅴ-18] KISE-KIT의 구성 내용 100
[표 Ⅴ-19] KISE-적응행동검사(KISE-SAB)의 검사 영역별 소검사 내용 101
[표 Ⅴ-20] 사회성숙도 검사의 구성 요소 103
[표 Ⅴ-21]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VMI)의 기하도형 구성 내용 108
[표 Ⅴ-22] PMDT의 하위 검사 영역 및 문항수 110
[표 Ⅴ-23] Detroit 학업적성검사-제 4판 (DTLA-4) 112
[표 Ⅴ-24] 감각통합검사 (Sensory Integration and Praxis Test) 113
[표 Ⅴ-25] Purdue 지각운동검사 (PPM) 114
[표 Ⅴ-26] 일상생활동작의 수행능력 기록지 116
[표 Ⅴ-27] 바델지수의 검사내용 120
[표 Ⅴ-28] Bruininks-Oseretsky 운동능력검사 123
[표 Ⅴ-29] 대근육운동발달검사 (TGMD) 124
[표 Ⅴ-30] Milani Camparetti 운동발달검사 125
[표 Ⅴ-31] DSM-IV-TR에 의한 정신장애 분류 체계 128
[표 Ⅴ-32] KISE 정서ㆍ행동장애학생 선별척도의 영역별 문항 131
[표 Ⅴ-33] 한국 아동ㆍ청소년 행동평가 척도(K-CBCL)의 영역별 문항 내용 134
[표 Ⅴ-34] PEP-R의 척도 및 내용 139
[표 Ⅴ-35] ADOS의 모듈 구성 및 대상 141
[표 Ⅴ-36] ADI-R의 구성 및 사용연령 143
[표 Ⅴ-37] E-CLAC의 영역별 문항 내용 146
[표 Ⅴ-38] 학습장애 진단 검사도구 168
[표 Ⅴ-39] 학습장애 선별검사(LDSS)의 하위검사 내용 및 평정 방법 170
[표 Ⅴ-40] 한국판 학습장애 평가 척도(K-LDES)의 하위검사 내용 171
[표 Ⅴ-41] 국립특수교육원-기초학력검사(KISE-BAAT)의 구성내용 173
[표 Ⅴ-42] 기초학습기능검사의 구성내용 174
[표 Ⅴ-43] BASA 읽기 검사의 구성내용 175
[표 Ⅴ-44] BASA 수학 검사의 구성내용 176
[표 Ⅴ-45] BASA 쓰기 검사의 구성내용 178
[표 Ⅴ-46] 한국판 시지각발달검사-2(K-DTVP-2)의 구성내용 180
[표 Ⅴ-47] 아동 색 선로 검사(CCTT)의 구성내용 182
[표 Ⅴ-48] K-CDR의 연령과 척도별 문항수 190
[표 Ⅴ-49] K-WPPSI 검사의 내용 191
[그림 Ⅰ-1]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ㆍ진단 검사 지침 개발 절차 14
[그림 Ⅱ-2]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ㆍ배치 처리 절차 23
[그림 Ⅳ-3] 초등학교 6학년 집단의 학습동기검사 원점수 그래프 54
[그림 Ⅴ-4] 한천석 시시력표 61
[그림 Ⅴ-5] 진용한 시시력표 63
[그림 Ⅴ-6] 기초학습기능검사 79
[그림 Ⅴ-7] 한국 표준 어음 변별력 검사 93
[그림 Ⅴ-8] 인물화에 의한 간편지능검사 95
[그림 Ⅴ-9]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 96
[그림 Ⅴ-10]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K-ABC) 97
[그림 Ⅴ-11] KISE-한국형 개인지능검사(KISE-KIT) 99
[그림 Ⅴ-12] KISE-적응행동검사(KISE-SAB) 101
[그림 Ⅴ-13] 오세레츠키 운동능력 검사 121
[그림 Ⅴ-14] K-CBCL 검사 133
[그림 Ⅴ-15] 아동ㆍ청소년 행동평가척도 검사 136
[그림 Ⅴ-16] 아동ㆍ청소년 행동평가척도 프로파일 137
[그림 Ⅴ-17] ADOS 검사 141
[그림 Ⅴ-18] A-DIR 검사 142
[그림 Ⅴ-19] SCQ 검사 144
[그림 Ⅴ-20] E-CLAC 검사 147
[그림 Ⅴ-21] CARS 검사 148
[그림 Ⅴ-22] 우리말 조음ㆍ음운평가(U-TAP) 159
[그림 Ⅴ-23] 한국판 학습장애 평가 척도(K-LDES) 171
[그림 Ⅴ-24] KISE-기초학력검사 172
[그림 Ⅴ-25]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A) 읽기 검사 175
[그림 Ⅴ-26]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A) 수학 검사 176
[그림 Ⅴ-27]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A) 쓰기 검사 177
[그림 Ⅴ-28] 한국판 시지각발달검사-2(K-DTVP-2) 179
[그림 Ⅴ-29] 스트룹 아동 색상-단어 검사 181
[그림 Ⅴ-30] 아동 색 선로 검사(CCTT) 182
[그림 Ⅴ-31] 아동용 Rey-Kim 기억검사 183
[그림 Ⅴ-32] 아동용 Kims 전두엽-관리기능 신경심리검사 184
[그림 Ⅴ-33] 0~5세 영유아 발달선별 검사(K-CDR) 189
[그림 Ⅴ-34] 한국판 유아 지능검사(K-WPPSI)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