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장애 영역별 선별검사 실시대상 행동 특성 5
유·초·중·고등학생용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7
I. 맹 8
II. 저시력 8
영유아용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11
I. 청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12
II. 의사소통 표현 13
초·중·고등학생용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15
I. 청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16
II. 의사소통 표현 17
유아용 정신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19
초·중학생용 정신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23
고등학생용 정신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27
유·초·중·고등학생용 지체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31
I. 일상생활이나 학습 장면에 필요한 운동 기능에 제한이 있는 경우 32
II. 사지, 머리, 몸통 등의 분명한 형태 이상 및 운동 기능 이상 등이 있는 경우 33
유아용 정서·행동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35
I. 대인 관계 형성 36
II.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 36
III. 불행감이나 우울감 37
IV.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 37
초·중·고등학생용 정서·행동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39
I. 대인 관계 형성 40
II.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 40
III. 불행감이나 우울감 41
IV.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 41
V. 학업성취수준 42
유·초·중·고등학생용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43
I.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 44
II. 사회적 상호작용 44
III. 제한적, 상동적인 관심·행동·활동 45
유아용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47
I. 조음장애 48
II. 음성장애 48
III. 유창성장애 49
IV. 언어장애 49
초·중·고등학생용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51
I. 조음장애 52
II. 음성장애 52
III. 유창성장애 53
IV. 언어장애 53
유·초·중·고등학생용 건강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55
I. 전문의로부터 만성질환으로 진단을 받은 적은 없지만, 건강상의 문제가 일상생활이나 학습 장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연 30일 이상의 학업 결손이 있는 경우 56
II. 전문의로부터 아래와 같은 만성질환으로 진단 받은 경우 57
초등학생용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59
I. 읽기 60
II. 쓰기 60
III. 수학 61
IV. 기억·주의·지각 61
중·고등학생용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63
I. 읽기 64
II. 쓰기 65
III. 수학 65
IV. 기억·주의·지각 66
유·초등학생용 발달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67
I. 신체의 발달 68
II. 인지적 발달 68
III. 의사소통의 발달 69
IV. 사회 및 정서적 발달 69
V. 적응기술 70
판권기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