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이효자
연구요약
목차
01. 개관 12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내용 16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조작적 정의 18
2. 선별 25
02. 조작적 정의 및 선별검사 개발 30
III. 조작적 정의의 개발 32
1. 개발 절차 및 방법 32
2. 최종안 확정 33
IV. 선별검사의 개발 37
1. 검사 문항 작성 기준 37
2. 초안의 개발 39
3. 예비 검사 40
4. 본검사 47
5. 공인타당도 53
V. 요약 및 제언 57
1. 요약 57
2. 제언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2
부록 68
부록 1. 특수교육 실태조사를 위한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검사 68
부록 2. 장애 영역별 조작적 정의의 초안 136
부록 3.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검사 문항 초안 142
부록 4. 장애 영역별 예비검사의 내용타당도 검토결과 156
부록 5. 미국 IDEA상의 특수교육대상자 정의 및 진단 160
판권기 170
〈표 I-1〉 조사 시기별 조작적 정의의 차이점 23
〈표 II-2〉 조사 시기별 정신지체 선별검사 항목(예시자료) 28
〈표 III-3〉 장애 영역별 조작적 정의 검토 학회 33
〈표 IV-4〉 장애 영역별 검사문항 구성 내용 40
〈표 IV-5〉 장애 역역별 예비 검사 참여 아동수 41
〈표 IV-6〉 장애 영역별 예비 검사 참여 일반 아동수 42
〈표 IV-7〉 장애 영역별 예비 검사 회수 검사지수 44
〈표 IV-8〉 장애 영역과 학교과정별 문항내적일치도 45
〈표 IV-9〉 장애 영역별 판별분석 46
〈표 IV-10〉 장애 영역별 검사대상자수 48
〈표 IV-11〉 장애 영역별 검사도구명 48
〈표 IV-12〉 장애 영역별 본검사 회수 자료의 수 50
〈표 IV-13〉 장애 영역과 학교과정별 문항내적일치도 51
〈표 IV-14〉 검사자간 신뢰도 52
〈표 IV-15〉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검사(정신지체)와 KISE-SAB간 상관계수 53
〈표 IV-16〉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검사(자폐성장애)와 CARS간 상관계수 54
〈표 IV-17〉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검사(학습장애)와 3~6학년 LDSS간 상관계수 55
〈표 IV-18〉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검사(학습장애)와 1~2학년 LDSS간 상관계수 55
〈표 IV-19〉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검사(발달지체)와 K-CDR간 상관계수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