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별책 발간의 배경 4
01. 특수교육 교육성과 범주 : 3개 차원 11개 영역 7
02. 특수교육 주요 교육성과 목록 : 총 1,217개 항목 11
1. 유치원과정 주요 교육성과 목록(총250개 항목) 12
I-1. 개인역량의 강화 (학업능력) : 총 46개 항목 12
I-2. 개인역량의 강화 (의사소통) : 총 38개 항목 14
I-3. 개인역량의 강화 (건강 증진) : 총 26개 항목 16
I-4. 개인역량의 강화 (생활기술) : 총 39개 항목 18
I-5. 개인역량의 강화 (사회성) : 총 34개 항목 20
I-6. 개인역량의 강화 (장애보상 기술) : 총 31개 항목 21
II-1. 참여의 증진 (인간관계 참여의 증진) : 총 5개 항목 23
II-2. 참여의 증진 (함께하는 활동 참여의 증진) : 총 6개 항목 24
III-1. 환경의 변화 (인적자원의 변화) : 총 20개 항목 24
III-2. 환경의 변화 (접근성의 증진) : 총 5개 항목 25
2. 초등학교과정 주요 교육성과 목록 (총 348개 항목) 26
I-1. 개인역량의 강화 (학업능력) : 총 99개 항목 26
I-2. 개인역량의 강화 (의사소통) : 총 33개 항목 30
I-3. 개인역량의 강화 (건강 증진) : 총 29개 항목 32
I-4. 개인역량의 강화 (생활기술) : 총 69개 항목 33
I-5. 개인역량의 강화 (사회성) : 총 35개 항목 37
I-6. 개인역량의 강화 (장애보상 기술) : 총 32개 항목 39
I-7. 개인역량의 강화 (성인기 준비) : 총 1개 항목 40
II-1. 참여의 증진 (인간관계 참여의 증진) : 총 6개 항목 40
II-2. 참여의 증진 (함께하는 활동 참여의 증진) : 총 12개 항목 41
III-1. 환경의 변화 (인적자원의 변화) : 총 23개 항목 42
III-2. 환경의 변화 (접근성의 증진) : 총 9개 항목 43
3. 중학교과정 주요 교육성과 목록 (총 305개 항목) 44
I-1. 개인역량의 강화 (학업능력) : 총 64개 항목 44
I-2. 개인역량의 강화 (의사소통) : 총 26개 항목 47
I-3. 개인역량의 강화 (건강 증진) : 총 16개 항목 48
I-4. 개인역량의 강화 (생활기술) : 총 77개 항목 49
I-5. 개인역량의 강화 (사회성) : 총 45개 항목 52
I-6. 개인역량의 강화 (장애보상 기술) : 총 31개 항목 55
I-7. 개인역량의 강화 (성인기 준비) : 총 7개 항목 56
II-1. 참여의 증진 (인간관계 참여의 증진) : 총 8개 항목 57
II-2. 참여의 증진 (함께하는 활동 참여의 증진) : 총 10개 항목 57
III-1. 환경의 변화 (인적자원의 변화) : 총 14개 항목 58
III-2. 환경의 변화 (접근성의 증진) : 총 7개 항목 59
4. 고등학교과정 주요 교육성과 목록 (총 314개 항목) 59
I-1. 개인역량의 강화 (학업능력) : 총 60개 항목 59
I-2. 개인역량의 강화 (의사소통) : 총 20개 항목 62
I-3. 개인역량의 강화 (건강 증진) : 총 23개 항목 63
I-4. 개인역량의 강화 (생활기술) : 총 78개 항목 65
I-5. 개인역량의 강화 (사회성) : 총 53개 항목 68
I-6. 개인역량의 강화 (장애보상 기술) : 총 18개 항목 71
I-7. 개인역량의 강화 (성인기 준비) : 총 25개 항목 72
II-1. 참여의 증진 (인간관계 참여의 증진) : 총 5개 항목 73
II-2. 참여의 증진 (함께하는 활동 참여의 증진) : 총 11개 항목 74
III-1. 환경의 변화 (인적자원의 변화) : 총 13개 항목 74
III-2. 환경의 변화 (접근성의 증진) : 총 8개 항목 75
03. 생애단계별 특수교육 핵심 교육성과 목록 : 각 단계별 200개 항목 77
1. 유치원과정 핵심 교육성과 목록 : 중요도 1.5점 이상인 200개 항목 78
I-1. 개인역량의 강화 (학업능력) 78
I-2. 개인역량의 강화 (의사소통) 80
I-3. 개인역량의 강화 (건강 증진) 81
I-4. 개인역량의 강화 (생활기술) 83
I-5. 개인역량의 강화 (사회성) 84
I-6. 개인역량의 강화 (장애보상 기술) 86
II-1. 참여의 증진 (인간관계 참여의 증진) 88
II-2. 참여의 증진 (함께하는 활동 참여의 증진) 88
III-1. 환경의 변화 (인적자원의 변화) 88
III-2. 환경의 변화 (접근성의 증진) 90
2. 초등학교과정 핵심 교육성과 목록 : 중요도 1.79점 이상인 200개 항목 90
I-1. 개인역량의 강화 (학업능력) 90
I-2. 개인역량의 강화 (의사소통) 92
I-3. 개인역량의 강화 (건강 증진) 94
I-4. 개인역량의 강화 (생활기술) 95
I-5. 개인역량의 강화 (사회성) 97
I-6. 개인역량의 강화 (장애보상 기술) 98
I-7. 개인역량의 강화 (성인기 준비) 100
II-1. 참여의 증진 (인간관계 참여의 증진) 100
II-2. 참여의 증진 (함께하는 활동 참여의 증진) 100
III-1. 환경의 변화 (인적자원의 변화) 101
III-2. 환경의 변화 (접근성의 증진) 102
3. 중학교과정 핵심 교육성과 목록 : 중요도 1.5점 이상인 200개 항목 103
I-1. 개인역량의 강화 (학업능력) 103
I-2. 개인역량의 강화 (의사소통) 104
I-3. 개인역량의 강화 (건강 증진) 106
I-4. 개인역량의 강화 (생활기술) 107
I-5. 개인역량의 강화 (사회성) 109
I-6. 개인역량의 강화 (장애보상 기술) 110
I-7. 개인역량의 강화 (성인기 준비) 112
II-1. 참여의 증진 (인간관계 참여의 증진) 112
II-2. 참여의 증진 (함께하는 활동 참여의 증진) 113
III-1. 환경의 변화 (인적자원의 변화) 113
III-2. 환경의 변화 (접근성의 증진) 114
4. 고등학교과정 핵심 교육성과 목록 : 중요도 1.36점 이상인 200개 항목 115
I-1. 개인역량의 강화 (학업능력) 115
I-2. 개인역량의 강화 (의사소통) 117
I-3. 개인역량의 강화 (건강 증진) 118
I-4. 개인역량의 강화 (생활기술) 119
I-5. 개인역량의 강화 (사회성) 122
I-6. 개인역량의 강화 (장애보상 기술) 123
I-7. 개인역량의 강화 (성인기 준비) 125
II-1. 참여의 증진 (인간관계 참여의 증진) 126
II-2. 참여의 증진 (함께하는 활동 참여의 증진) 126
III-1. 환경의 변화 (인적자원의 변화) 127
III-2. 환경의 변화 (접근성의 증진) 128
04. 전학령기 특수교육 주요 교육성과 목록 : 총 712개 항목 129
I-1. 개인역량의 강화 (학업능력) 130
I-2. 개인역량의 강화 (의사소통) 137
I-3. 개인역량의 강화 (건강 증진) 140
I-4. 개인역량의 강화 (생활기술) 142
I-5. 개인역량의 강화 (사회성) 148
I-6. 개인역량의 강화 (장애보상 기술) 152
I-7. 개인역량의 강화 (성인기 준비) 155
II-1. 참여의 증진 (인간관계 참여의 증진) 156
II-2. 참여의 증진 (함께하는 활동 참여의 증진) 157
III-1. 환경의 변화 (인적자원의 변화) 158
III-2. 환경의 변화 (접근성의 증진) 159
05. 전학령기 특수교육 핵심 교육성과 목록 : 총 200개 항목 161
I-1. 개인역량의 강화 (학업능력) 162
I-2. 개인역량의 강화 (의사소통) 164
I-3. 개인역량의 강화 (건강 증진) 165
I-4. 개인역량의 강화 (생활기술) 166
I-5. 개인역량의 강화 (사회성) 168
I-6. 개인역량의 강화 (장애보상 기술) 169
I-7. 개인역량의 강화 (성인기 준비) 172
II-1. 참여의 증진 (인간관계 참여의 증진) 172
II-2. 참여의 증진 (함께하는 활동 참여의 증진) 172
III-1. 환경의 변화 (인적자원의 변화) 173
III-2. 환경의 변화 (접근성의 증진) 174
판권기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