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이효자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문제 18
3. 연구의 방법 18
1) 문헌연구 18
2) 설문조사 19
3) 전문가 검토 28
4) 연구자 협의회 29
4. 용어의 정의 29
1) 교육 정보화 29
2) 정보화 교육 31
3) 특수교육 정보화 및 보조공학 31
제2장 외국의 특수교육 정보화 관련 법규, 정책 및 현황 36
1. 미국 38
1) 특수교육 정보화 관련 법규와 정책 38
2) 특수교육 정보화 관련 주요 기관 및 프로그램 43
3) 특수교육 정보화 현황 44
2. 영국 45
1) 특수교육 정보화 관련 법규와 정책 46
2) 특수교육 정보화 현황 48
3. 일본 56
1) 특수교육 정보화 관련 법규와 정책 56
2) 특수교육 정보화 현황 56
제3장 우리나라 특수교육 정보화 관련 법규, 정책 및 현황 58
1. 특수교육 정보화 관련 법규 60
2. 특수교육 정보화 관련 정책 68
1) 교육 정보화 종합발전 방안 68
2)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 75
3) 특수교육 정보화 추진체계 79
4) 특수교육 정보화 정책 및 추진체계 상의 문제점 86
3. 특수교육 정보화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선행연구 88
제4장 일반교육 및 특수교육 정보화 지표 분석 96
1. 국내외 일반교육 및 특수교육 정보화 지표 관련 선행연구 99
1) '특수교육 정보화 지표 개발 연구' 99
2) '2005년도 교육 정보화 수준 측정 보고서' 및 '특수교육 정보화 지수를 활용한 현황 분석 연구' 101
3) '2006년도 교육 정보화 현황 분석 연구 : 성과측정 모형을 중심으로' 105
4) 영국의 2004년도 일반교육 및 특수교육 정보화 지표 110
2. 특수교육 정보화 지표의 수정·보완에 대한 시사점 113
제5장 우리나라 특수교육 정보화 실태 분석 결과 116
1. 2009년도 특수학교 정보화 실태 118
1) 응답자 및 응답학교 기초배경 실태 118
2) 특수학교 교육 정보화 실태 121
2. 2009년도 특수학급 정보화 실태 138
1) 응답자 및 응답학교 기초배경 실태 139
2) 특수학급 교육 정보화 실태 142
3. 2009년도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정보화 실태 비교 157
1) 인프라 영역 157
2) 지원 영역 158
3) 활용 영역 160
4) 성과 영역 161
4. 2005년도와 2009년도 특수교육 정보화 실태 비교 162
1) 특수학교 162
2) 특수학급 165
5. 2009년도 특수학교와 전체학교 정보화 실태 비교 168
1) 인프라 영역 168
2) 지원 영역 170
3) 활용 및 성과 영역 170
6. 정책적 시사점 171
제6장 요약 및 제언 184
1. 요약 186
2. 제언 188
참고문헌 190
Abstract 196
부록 200
〈부록 1〉 특수교육 정보화 실태 조사지 : 특수학교용 202
〈부록 2〉 특수교육 정보화 실태 조사지 : 특수학급용 212
판권기 224
〈표 1-1〉 시·도별 조사대상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설치 일반학교 수 20
〈표 1-2〉 설문조사 응답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설치 일반학교 수 21
〈표 1-3〉 2009년 특수교육 정보화 지표 및 주요 수정·보완 및 신규 개발 내용 23
〈표 1-4〉 정보화 진전도를 반영한 2009년 특수교육 정보화 지표 및 상세 설문 내용의 수정·보완 사항 25
〈표 2-1〉 미국 특수교육 정보화 관련 주요 기관 및 프로그램의 사업내용 43
〈표 2-2〉 일본의 특수교육 지원 요구학생에 대한 정보 지원 및 정보활용 능력 향상 항목 57
〈표 3-1〉 1단계 교육 정보화 종합발전 방안의 주요 내용 69
〈표 3-2〉 2단계 교육 정보화 종합발전 방안의 주요 내용 70
〈표 3-3〉 3단계 교육 정보화 종합발전 방안의 주요 내용 72
〈표 3-4〉 1,2,3단계 교육 정보화 종합발전 방안의 주요 내용 요약 73
〈표 3-5〉 제3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의 주요 내용 77
〈표 3-6〉 교육과학기술부 및 주요 기관의 교육 정보화 관련 업무 80
〈표 4-1〉 2004년 특수교육 정보화 지표(특수학교·특수학급) 100
〈표 4-2〉 2005년 초·중등 교육 정보화 지표 102
〈표 4-3〉 2005/2006년 특수교육 정보화 지표(특수학교·특수학급 104
〈표 4-4〉 초·중등학생 관련 교육 정보화 정책성과 측정 영역 107
〈표 4-5〉 초·중등학생 관련 교육 정보화 정책 성과지표 108
〈표 4-6〉 초·중등교사 관련 교육 정보화 정책 성과측정 영역 109
〈표 4-7〉 초·중등교사 관련 교육 정보화 정책 성과지표 110
〈표 4-8〉 2004년 영국의 일반교육 및 특수교육 정보화 지표 111
〈표 5-1〉 특수학교 응답자의 기초배경 실태 119
〈표 5-2〉 응답 특수학교의 기초배경 실태 121
〈표 5-3〉 특수학교 교육 정보화 지표별 결과 요약 122
〈표 5-4〉 특수학교 내의 전체 PC, 실제 사용 PC, 학생용/교사용 PC 및 인터넷 연결 PC 수와 비율 126
〈표 5-5〉 특수학교의 학생 1인당 학생용 PC 수 127
〈표 5-6〉 특수학교의 교사 1인당 교사용 PC 수 127
〈표 5-7〉 특수학교의 인터넷 회선(통신 회선) 속도 127
〈표 5-8〉 특수학교의 유해 정보 차단 시스템 구축 여부 128
〈표 5-9〉 특수학교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수량 128
〈표 5-10〉 특수학교의 정보화 관련 첨단기기 보유율 129
〈표 5-11〉 특수학교의 PC용 보조공학장치 수량 130
〈표 5-12〉 특수학교의 소프트웨어/PC용 보조공학기기 관리 업무 담당 교원비율 130
〈표 5-13〉 특수학교 교사의 교사 1인당 교육 정보화 관련 외부연수/자율연수(자울연수) 참여시간 131
〈표 5-14〉 특수학교 교장의 교육 정보화 관련 연수 참여율 및 연수 참여시간 131
〈표 5-15〉 특수학교의 ICT 활용교육 계획/PC용 보조공학 활용계획 수립 여부 132
〈표 5-16〉 특수학교의 장애학생 접근 가능 학교 홈페이지 보유 여부 132
〈표 5-17〉 특수학교의 학교 운영비 중 교육 정보화 관련 예산 비중 133
〈표 5-18〉 특수학교의 PC 사용 가능 학생 수 134
〈표 5-19〉 특수학교의 주당 평균 컴퓨터 실습실 활용시간 134
〈표 5-20〉 특수학교 교사 1인당 학교 홈페이지 교수·학습 자료 총 게시 건수 135
〈표 5-21〉 특수학교의 IEP에 ICT/PC용 보조공학기기 활용 관련 사항 기록 학생수 135
〈표 5-22〉 특수학교 학생의 정보화 관련 특기적성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 비율 136
〈표 5-23〉 정보화 관련 연구대회 및 공모전 참여 교원 수 137
〈표 5-24〉 특수학교의 정보화 관련 동호회 참여 교사 비율 137
〈표 5-25〉 특수학교의 정보화 관련 교내외 행사 참여 학생 비율 137
〈표 5-26〉 특수학교에 있어서 ICT 활용의 교사 교수-학습방법/장애학생 학습태도 개선 기여도 138
〈표 5-27〉 특수학급 응답자의 기초배경 실태 140
〈표 5-28〉 응답 특수학급의 기초배경 실태 141
〈표 5-29〉 특수학급 교육 정보화 지표별 결과 요약 142
〈표 5-30〉 특수학급 내 전체 PC, 실제 사용 PC, 학생용 사용 PC 및 인터넷 연결 PC 수와 비율 146
〈표 5-31〉 특수학급의 학생 1인당 학생용 PC 수 147
〈표 5-32〉 특수학급의 인터넷 회선(통신 회선) 속도 147
〈표 5-33〉 특수학급의 유해 정보 차단 시스템 구축 여부 148
〈표 5-34〉 특수학급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수량 148
〈표 5-35〉 특수학급의 정보화 관련 첨단기기 보유율 149
〈표 5-36〉 특수학급의 PC용 보조공학장치 수량 150
〈표 5-37〉 특수학급 교사의 연수교사 1인당 교육 정보화 관련 외부연수/자율연수(자울연수) 참여시간 150
〈표 5-38〉 특수학급의 ICT 활용교육 계획/PC용 보조공학 활용계획 수립 여부 151
〈표 5-39〉 특수학급 설치 일반학교의 장애학생 접근 가능 학교 홈페이지 보유 여부 151
〈표 5-40〉 특수학급의 PC 사용 가능 학생 수 152
〈표 5-41〉 특수학급의 주당 평균 PC 사용 수업시간 152
〈표 5-42〉 특수학급의 학교 홈페이지 교원 1인당 교수·학습 자료 평균 게시 건수 153
〈표 5-43〉 특수학급의 IEP에 ICT/PC용 보조공학기기 활용 관련 사항 기록 학생수 153
〈표 5-44〉 특수학급 학생의 정보화 관련 특기적성교육 프로그램 참여 비율 154
〈표 5-45〉 정보화 관련 연구대회 및 공모전 참여 교원 수 154
〈표 5-46〉 특수학급의 정보화 관련 동호회 참여 교사 비율 155
〈표 5-47〉 특수학급의 정보화 관련 교내외 행사 참여 학생 비율 155
〈표 5-48〉 특수학급에 있어서 ICT 활용의 교사 교수-학습방법/장애학생 학습태도 개선 기여도 156
〈표 5-49〉 특수학급 학생에 있어서 ICT 활용의 일반학교 교육과정 접근 공헌도 156
〈표 5-50〉 2009년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교육 정보화 인프라 영역 지표 비교 158
〈표 5-51〉 2009년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교육 정보화 지원 영역 지표 비교 159
〈표 5-52〉 2009년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교육 정보화 활용 영역 지표 비교 160
〈표 5-53〉 2009년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교육 정보화 성과 영역 지표 비교 161
〈표 5-54〉 2005년과 2009년 특수학교 정보화 인프라 영역 지표 비교 163
〈표 5-55〉 2005년과 2009년 특수학교 정보화 지원 영역 지표 비교 164
〈표 5-56〉 2005년과 2009년 특수학교 정보화 활용 영역 지표 비교 164
〈표 5-57〉 2005년과 2009년 특수학교 정보화 성과 영역 지표 비교 165
〈표 5-58〉 2005년과 2009년 특수학급 정보화 인프라 영역 지표 비교 166
〈표 5-59〉 2005년과 2009년 특수학급 정보화 지원 영역 지표 비교 166
〈표 5-60〉 2005년과 2009년 특수학급 정보화 활용 영역 지표 비교 167
〈표 5-61〉 2005년과 2009년 특수학급 정보화 성과 영역 지표 비교 168
〈표 5-62〉 2009년 특수학교와 전체학교의 정보화 인프라 영역 지표 비교 169
〈표 5-63〉 2009년 특수학교와 전체학교의 정보화 지원 영역 지표 비교 170
〈표 5-64〉 2009년 특수학교와 전체학교의 정보화 활용 및 성과 영역 지표 비교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