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일러두기
목차
기조강연 : 인천의 근대건축, 칭다오와 연계해 본다 - 건축가 로트케겔의 '인천각(존스턴 별장)'을 중심으로 - / 김정동 7
1. 인천에서 칭다오까지 9
1-1. 칭다오는 동양의 작은 베를린 12
1-2. 독일식 근대건축물들 15
2. 제물포의 독일인 건축가 24
2-1. 인천, 도시건축의 근대사 25
2-2. 인천각의 시말(始末) 32
2-2. 근대건축물의 복원 문제 39
3. 인천, 이제 천천히... 42
제1주제 : 인천의 근대건축의 특성과 흐름 / 손장원 45
1. 연구목적 47
2. 개항이후 우리나라 건축의 흐름 48
2.1. 개항기의 근대건축(1880년~1910년) 48
2.2. 일제 강점기의 근대 건축(1910년~1945년) 49
3. 인천의 도시적 특성과 유입경로 51
3.1. 개항기 인천의 도시적 특성 51
3.2. 인천근대건축물의 유입경로 51
4. 인천의 근대건축 53
4.1. 시대구분 53
4.2. 개항기(1883년~1910년) 53
4.3. 일제강점 초·중기(1911년~1930년) 74
4.4. 일제강점 말기(1931년~1945년) 77
5. 결론 81
제2주제 : 근대건축물 재활용의 영역 확대 - 실천방향 검토 - / 강동진 83
1. 들어가며 : 갈등과 대응 그리고 비전 85
2. 재활용 사례의 선진적 경향 88
2.1. 전제 88
2.2. 경향 1 _ 제도지정형 89
2.3. 경향 2 _ 활동지원형 93
2.4. 경향 3 _ 경제지원형 97
3. 재활용 영역 확대의 방향 100
3.1. 일제 강점기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 이념 극복 102
3.2. 우리에게 아직 무엇이 남아있는가 -〉 자산 유형의 확대 106
3.3. 현재까지 왜 남아있는가? -〉 존재가치의 확보 110
3.4. 어떻게 남겨 재활용할 것인가? -〉 지역재생의 중심체로의 육성 112
3.5. 누가 할 것인가?(것이가?) -〉 조직 육성과 마음 모으기 115
4. 마치며 118
참고문헌 121
제3주제 : 모든 길은 인천으로 통한다 - 교통의 관점에서 본 근대도시 인천의 형성배경과 그 가능성 - / 김종헌 123
1. 인천의 미래 전략에 역사 문화 환경의 고려는 정말 필요한 것인가? 125
2. 도시 문화 환경을 보존하여 활용하는 것은 경제적이고 효율적인가? 128
3. 근대도시 인천의 형성 배경과 그 가능성 131
4. 모든 길은 인천으로 통한다. 137
1) 우리나라 철길을 열었던 인천 138
2) 최초의 철도역사인 인천 역사 복원을 꿈꾸며 143
3) 한국으로 오는 뱃 길 거점 도시 - 인천 146
4) 철길, 뱃길, 하늘길이 모여 있는 곳 -인천 148
5. 세계로 향하는 출구 도시 - 인천 149
제4주제 : 인천 도시 탐색 / 구영민 153
도시의 확장 155
도시, 기억의 극장 157
Vernacular landscape 167
V+M+HC=CFZ What came first, the City or the Dream? 199
Vision+Money+History&Culture=City from Zero What came first, an egg or a chicken? 201
종합토론 205
판권기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