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제1부 개관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내용 14
4. 연구의 제한점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조작적 정의 16
가. 조작적 정의의 필요성 16
나. 특수교육 실태조사의 조작적 정의 20
2. 선별 23
가. 선별의 필요성 및 절차 23
나. 특수교육 실태조사의 선별검사 25
제2부 조작적 정의 및 선별검사 개발 28
Ⅲ. 조작적 정의의 개발 30
1. 개발 절차 및 방법 30
가. 초안 개발 30
나. 전문가 검토 30
다. 학회검토 31
2. 최종안 확정 31
가. 시각장애 31
나. 청각장애 32
다. 정신지체 32
라. 지체장애 32
마. 정서ㆍ행동장애 32
바. 자폐성장애 33
사. 의사소통장애 33
아. 건강장애 33
자. 학습장애 34
차. 발달지체 34
Ⅳ. 선별검사의 발 35
1. 검사 문항 작성 기준 35
2. 초안의 개발 37
3. 예비 검사 38
가. 검사목적 38
나. 검사대상 39
다. 검사도구 40
라. 검사자 선정 40
마. 검사실시 40
바. 자료의 처리 41
사. 예비 검사 결과 42
4. 본검사 45
가. 검사목적 45
나. 검사대상 45
다. 검사내용 및 도구 46
라. 검사자 선정 및 역할 46
마. 검사실시 47
바. 검사지 회수 47
사. 자료의 처리 48
아. 본검사 결과 48
5. 공인타당도 51
가. 정신지체 51
나. 정서ㆍ행동장애 52
다. 자폐성장애 52
라. 학습장애 52
마. 발달지체 53
Ⅴ. 요약 및 제언 55
1. 요약 55
가. 조작적 정의의 개발 55
나.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검사의 개발 55
2. 제언 58
참고문헌 59
Abstract 60
부록 66
부록 1.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검사 66
부록 2. 장애 영역별 조작적 정의의 초안 134
부록 3.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검사 문항 초안 140
부록 4. 장애 영역별 예비 검사의 내용타당도 검토결과 154
부록 5. 미국 IDEA 상의 특수교육대상자 정의 및 진단 158
판권기 168
[표 Ⅰ-1] 조사 시기별 조작적 정의의 차이점 21
[표 Ⅱ-2] 조사 시기별 정신지체 선별검사 항목(예시자료) 26
[표 Ⅲ-3] 장애 영역별 조작적 정의 검토 학회 31
[표 Ⅳ-4] 장애 영역별 검사문항 구성 내용 38
[표 Ⅳ-5] 장애 역역별 예비 검사 참여 아동수 39
[표 Ⅳ-6] 장애 영역별 예비 검사 참여 일반 아동수 40
[표 Ⅳ-7] 장애 영역별 예비 검사 회수 검사지수 42
[표 Ⅳ-8] 장애 영역과 학교과정별 문항내적일치도 43
[표 Ⅳ-9] 장애 영역별 판별분석 44
[표 Ⅳ-10] 장애 영역별 검사대상자수 46
[표 Ⅳ-11] 장애 영역별 검사도구명 46
[표 Ⅳ-12] 장애 영역별 본검사 회수 자료의 수 48
[표 Ⅳ-13] 장애 영역과 학교과정별 문항내적일치도 49
[표 Ⅳ-14] 검사자간 신뢰도 50
[표 Ⅳ-15]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검사(정신지체)와 KISE-SAB간 상관계수 51
[표 Ⅳ-16]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검사(자폐성장애)와 CARS간 상관계수 52
[표 Ⅳ-17]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검사(학습장애)와 3~6학년 LDSS간 상관계수 53
[표 Ⅳ-18]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검사(학습장애)와 1~2학년 LDSS간 상관계수 53
[표 Ⅳ-19]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검사(발달지체)와 K-CDR간 상관계수 54